정치의 발전에 따른 교육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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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치의 발전에 따른 교육의 발전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정치의 발전에 따른 교육의 발전)

1.정치 발전의 개념
2.정치와 교육의 관점
 -정치에 악용되었던 교육
 -정치적 발전에 필수적인 교육
 -우리나라의 정치와 교육의 관계
3. 정치발전에 대한 교육의 기여
4.결론


(경제의 발전에 따른 교육의 발전)

1.경제성장의 개념
2.경제성장과 교육의 관계
<각국의 경제성장에 대한 교육의 기여도>
 -한국의 경제발전과 교육
 근대 이후 한국의 경제를 크게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교육의 발전  


(사회의 발전과 교육의 발전)

1.사회발전의 개념
 -사회발전에 필요한 태도
2. 사회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교육을 보는 관점(본질적, 수단적)
 -근대화와 교육
 -근대적 태도특성에 대한 반응 -
 -한국 민주주의로의 사회 발전과 교육
3.결론


(문화발전에 따른 교육의 발전)

1.문화발전의 개념
 -문화의 개념
 -문화의 구성요소
 -한국의 교육과 문화발전.
  1. 교육의 비약적 발전
  2. 문화의 발전
2.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3.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높아졌다. 그러면서 한국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민족의 전통 문화를 깊이 있게 연구하고, 일제 식민 사관의 잔재를 청산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등 전통문화 연구를 심화했다. 또한 정부에서는 세종 문화 회관, 문예 진흥원, 예술의 전당 등을 건립하여 현재까지도 민족 문화의 계승과 발전에 힘쓰고 있다.
이와 같이 한국은 전통 문화에 대한 계승, 발전의 노력 위에 외국 문화의 유입이 이루어져 유교적 사상과 같은 예절의식은 그대로 살아있으면서도 현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대단한 문화발전이 이루어졌다.
문화의 구성요소인 가치의 개념을 벗어나지 않고, 더 나은 규범을 만들고 지키려고 노력했으며, 언어와 문자로 전통문화를 계승했고, 이데올로기적 변화가 일어나 민주화의 물결이 일어났고, 비약적인 기술의 발전이 일어나 경제적으로도 대단한 성장을 했다.
2.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인간은 문화의 창조자인 동시에 그 문화에 의하여 창조된 존재이기도 하다. 문화를 만드는 것은 인간이고 그 인간을 만드는 것 또한 문화이다. 그러므로 문화를 만드는 것은 결국 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교육과 문화는 이렇듯 뗄래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다. 사회적 유산으로서의 문화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에 의하여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 계승된다. 즉, 교육의 내용은 문화이며, 문화는 교육의 과정을 통해 계승되고 발전된다.
정 치 과 학
종 교 교 육 경 제
예 술 인간관계
미국의 문화재건주의 교육철학자인 브라멜드(T. Brameld) 브라멜드(T. Brameld) : 미국의 교육학자인 브라멜드 재건주의 교육이론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교육은 사회속에서 경험에 기초하여 실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는 교육과 문화와의 관계를 하나의 간단한 모형으로 제시한 바 있는데 그에게 있어서 교육은 문화 창조의 하나의 힘으로서 강조되고 있다.
문화발전을 위한 교육은 몇 가지 과제를 안고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교육은 문화발전의 방향을 제시하여야 하고, 문화전달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문화 종속이나 문화 국수주의를 경계하면서 외래문화를 비판적으로 수용할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교육은 문화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간능력을 배양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창의력, 종합력, 적응력, 분석력, 문제해결능력 등을 갖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또한 교육은 문화지체가 심해지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하며, 사회문화가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히 진단해서 교육과정에 반영해야 한다. 그리고 인문교육과 직업교육의 조화를 이루어 인문교육으로는 정신교육을, 직업교육으로는 과학기술교육의 발전을 도모하며, 문화의 균형 있는 발전을 꾀하여야 한다. 다음으로 사회성원이라면 누구나 문화를 향유할 권리를 가지듯, 문화실조에 대한 교육적 대안을 철저히 세워야할 것이다. 또한 고등교육기관은 새로운 문화 창조에 앞장서서 문화개척자로서의 사명감을 지녀야 한다.
문화는 창조되는 것이고, 현재의 생활과 관련되는 것이다. 과거를 잘 보존하고 전달하는 것만이 아니라 미래에 대한 가능성과 더불어 현재의 기능을 입증해야 한다. 즉, 궁극적으로 말하자면 교육은 역사를 전체적으로 볼 수 있는 눈을 문화에 제공해야 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3. 결론
교육이 문화의 전달을 그 본질적 기능으로 한다는 점에서 교육과 문화는 밀접한 관계 를 가진다. 교육은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가치관 등을 가르치는 일이며, 그것은 바로 문화전달의 기능인 것이다. 문화는 교육목표와 내용의 자원이 된다. 교육의 기능을 문화전달로 규정할 때, 교육의 목표와 내용의 자원일 수밖에 없다. 교육의 과정 또한 문화의 과정이다. 교육과정은 인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한 학습과정으로, 한편으로는 그 사회의 문화를 내면화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으며, 동시에 다른 문화를 학습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문화인류학에서 문화계승과 문화접변을 문화 학습의 두 가지 과정으로 본 것과 같다. 인간은 교육의 발전에 의해서 문화적인 주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우리나라가 그랬듯이 후진국 또는 발전도상국은 발전을 위해서 외래문화의 이입이 불가피한데, 선진문화의 급속한 수용은 교육에 의해 이루어진다. 또한 문화 노예화 현상을 막기 위해 무분별한 문화 유입을 예방하려면 자국의 주체성을 확립하고 있어야 하는데 그것 또한 교육에 의해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교육은 물질적 문화, 비물질적 문화, 기술적 문화, 정신문화, 규범적 문화 등을 상호의존적일 수 있도록 잘 조절하는 역할을 맡는다. 물질적 문화와 비물질적 문화 간에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어느 사회에서나 문화 지체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문화 지체 현상이란, 심각한 사회 부조화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과학 기술 발달에 기초한 현대의 도시문명 안에 있는 사람들의 의식수준이 여전히 전통적인 농경생활 수준에 머물러 있다면, 문화 지체 현상이 일어난다. 또한, 차량의 수와 에너지의 소비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데, 교통질서나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이 부족해 생태계 보전을 위한 노력이 결여된다면, 물질적 문화발달에 비해 정신적 문화 발달이 뒤처진 상태로 제대로 된 문화 발전이 어려워져 문화 지체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문화 지체 현상은 복합적 성격을 나타내기 때문에 불안, 무질서, 부적응, 문화적 분해 등을 조정, 해소하는 기능과 임무를 지닌 교육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참고 문헌☜
1.『敎育과 社會』, 김병성 지음 , 학지사
2.『교육과 삶의 질』, 건국대학교 한국문제연구원 , 건국대학교출판부
3.『한국의 교육과 국가 발전(1945~1995)』, 김영화 , 한국교육개발원
4.『정치발전에 대한 한국고등 교육의 기여』, 김신복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한국행정연구소
5. http://cafe.naver.com/syngmanrhee/1794 우남 이승만과 건국사
6.『지속적 경제 성장과 교육의 역할』, 서울대 경제학부 정운찬 교수, 강좌
7.『교육과 사회』, 김병성 , 학지사
8.『교육사회학』, 김신일 , 교육과학사
9. 동아일보
10. Naver 지식 in , google, empas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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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2.07
  • 저작시기2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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