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전소설의 모티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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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고전소설의 모티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소설속 모티프의 성격

Ⅱ. 본론
 - 예언적 모티프
 - 음모의 전형적 모티프
 - 연애와 혼사장애 모티프
 - 이인과 귀신의 출현 모티프
 - 군담 모티프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 중국 연의 소설의 영향이 크지만 『삼국지연의』같은 전형적 역사소설보다 변용된 소설이 많은 것으로 보아 우리 소설의 특수한 성격이라 할 수 있다.
Ⅲ. 결론
우리는 지금까지 이인의 예언, 지상으로 추방당한 천상적 존재들, 신물, 꿈 등에 의해 예언되거나 예측되는 사건으로 주인공들의 신분이 강조되거나 천정연의 징표로 나타나는 것을 보았다. 이는 소설속에서 천상과 지상의 끊임없는 매개물로 표현되고 동시에 현실과의 개연성을 나타내는 장치로도 훌륭한 역할을 한다. 이인은 존귀한 존재인 적강한 주인공들을 도와 조력자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주인공은 귀신과 소통함으로서 소설은 극단적으로 초현실적일 수 있는 세계를 오히려 역설적으로 의미있게 그려내기도 했다. 또한 소설 내용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연애와 혼사는 주자학적 현실 원칙에 반하는 자발적 만남의 연애과정이 있기는 했으나 이내 부정적으로 전달됐다. 또한 대개는 정혼으로, 아니면 박해나 늑혼으로 이뤄져 일종의 통과의례적 장치로 인식하고 개인이 아닌 가문의 일원으로서의 대처와 정치적 결속을 드러내기도 했다. 더 나아가 혼사장애보다 격한 갈등은 음모로 확대되어 방해자가 주인공을 음해하거나 누명을 씌워 정황을 꾸미지만 결국엔 실패하고 징치되는 전형적 구조로 나타났다. 거의 모든 고전소설에 삽입된 군담은 고전소설의 대표적 모티프로 지속적 문제를 해결하기도 하고 갈등을 심화시키기도 하며 사건을 지연시키기도 한다. 군담은 특히 중국 연의소설의 영향을 받긴 했지만 우리 소설에 맞게 다양하게 변용되어 많은 독자를 확보했다.
이런 다양한 모티프가 한 작품에서 단편적으로 한가지의 모티프만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나타나 한 모티프가 다른 모티프의 발로가 되기도 하고 다른 모티프로서 사건이 더 복잡해지거나 해결되기도 한다. 이는 작품의 성격을 대변해 주는 것으로 이를 통해 당대 문화사적, 풍속사적 관련 양상을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며, 기록되지 않은 역사의 이면까지도 탐지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 참고문헌
조동일, 「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1985
서대석, 「군담소설의 구조와 배경」, 이화여대출판부, 1986
이상택, 「한국 고전소설의 이론 Ⅰ」, 새문사, 2003
이상택, 「한국 고전소설의 이론 Ⅱ 」, 새문사, 2003
송성욱, 「조선시대 대하소설의 서사문법과 창작의식」, 태학사, 2003
안기수, 「영웅소설의 수용과 변화」,보고사, 2004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2.17
  • 저작시기2014.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1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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