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교육_정의와 배려의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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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 교육_정의와 배려의 조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해 민주적인 교실환경을 조성하고 학교에 긍정적인 도덕문화를 창조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도덕교육이 정의와 배려를 조화롭게 통합한 도덕적 인간을 목표로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도덕과 교육 내용 속에 배려의 윤리학자들이 주장하는 배려의 윤리내용과 이에 관계된 정서적 도덕성을 중시할 필요성이 있다.
5. 정의와 배려의 구체적인 통합교육 방안
세계시민으로서 인류가 당면한 제반 문제를 ‘도덕’의 차원에 결부시켜 가르치기 위한 방법들을 정의윤리와 배려윤리의 통합적 관점에 입각하여 살펴보기로 하자.
가. 대화법
세계화시대의 도덕교육에서 첫 번째 원리는 대화의 교육이다. 나딩스는 배려적 관점에서 대화가 도덕교육의 핵심적인 부분임을 강조하고 있다. 왜냐하면, 대화의 교육방법은 교사와 학생사이에 보다 수평적인 관계를 만들어 서로 교육하고 배우는 대화의 관계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이 방식은 학습자에게 자신이 처한 현실과 경험, 자신의 이해와 편견, 소명감, 희망과 절망, 꿈 등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 편한 기회를 부여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자는 일련의 대안적인 관점을 가지고 학습 내용에 비판적으로 개입해 들어갈 수 있다. 평화의 문화를 향하여 ‘무엇을, 어떻게, 왜’ 변혁시켜야 하는지를 학습자들과 공유해 나가는 데 대화의 과정은 좀 더 강력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필수적인 방법으로 작용한다. 이 방법으로 학습자 개개인의 자각과 결심 수준을 높일 뿐 아닐, ‘학습자 공동체’내의 대화가 가능하게 한다.
나. 역할채택 및 공감활동
최근 국제 사회에 만연된 윤리적 타락의 근본 원인이 자신과 자국의 입장만을 중시하는 사고에서 비롯된 것임을 생각해 볼 때, 역할채택과 공감 모두 자기중심적인 사고와 자민족 중심적인 사고를 감소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능력임에 분명하다. ‘다른 관점에 서 보는 것’은 학생들이 다양한 시각에서 특정상황이나 논쟁점을 볼 수 있게 함으로써 타인의 가치관과 관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를 통해서 공감대의 형성은 물론, 타인을 배려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고, 대안적인 가능성을 식별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다. 세계적 이슈와 개인적 삶 연결짓기
세계적 이슈들을 학생들의 관심 및 실제적 삶고 밀접하게 관련시킨 과제나 학습 내용은 자신의 실제적인 삶과 직접 관계가 없는 개념적 지식이나 이론보다 그리고 단순한 교과서 중심적 학습 내용보다 피아제와 콜버그가 발달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내세웠던 인지적인 배평형을 자연스럽게 유발시켜주며, 인지적인 학습 내용을 자기의 삶과 현실적인 자기의 문제에로 연결시켜주기 때문에 나딩스의 ‘느낌이 있는 교육’을 제공할 수도 있을 것이다.
라. 실천을 통해 현실 참여
세계화 시대의 도덕교육에서는 아동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실천을 통해 자신의 도덕적 신념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고, 상이한 혹은 대립되는 가치를 가진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인 역할 채택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해야 한다. 콜버그는 역할채택을 위한 최우선적 조건을 집단적 활동에의 참여라고 보면서 ‘개인이 집단의 의사 결정 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집단의 의사결정 결과를 충실히 이해하려는 책임의식을 강하게 가질수록 그들이 타인의 역할을 채택할 가능성은 그만큼 높아진다.’라고 보았다. 세계화 시대의 도덕교육에서는 실천적인 경험 및 현실참여를 통해 인간의 상화의존성과 나눔과 베풂의 가치를 체험하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관계의 중요성과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동반자적 삶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도와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정의윤리와 배려윤리에 대해 각각 살펴보고, 통합의 필요성 및 통합의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정의윤리와 배려윤리는 서로 다른 목소리로서 독자적인 목소리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상호의존적이며, 보완적인 것으로서 통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덕교육이 도덕적 지식과 추론 능력 등의 인지적 측면만 강조하게 되면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인간은 키워낼 수 있을지 모르지만, 인간에 대한 사랑과 타인에 대한 배려의 도덕적 감정을 지닌 인간을 기대할 수 없다. 이와는 반대로 배려 윤리만을 강조하게 되면 항상 자신보다 타인을 먼저 보살피고 자신의 삶을 배제한 나머지 감정에 치우쳐 지나친 자기희생을 할 수 있으며, 권리, 자율성, 독립성 등의 인지적이고 이성적인 측면을 소홀히 할 수 있다. 이처럼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 중 어느 한쪽만의 관점을 중시하고 다른 관점을 배제하거나 경시한다면, 도덕적으로 불완전한 인간을 육성하게 되므로 정의와 배려의 도덕성이 균형 있는 조화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가 서로 배타적이고 대립하는 것을 막고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정의적 배려’ 또는 ‘배려적 정의’의 통합적 관점을 취해야 할 것이다. 도덕교육이 배려 윤리의 관점과 정의 윤리의 관점을 포함하는 통합적인 도덕성의 함양을 목표로 할 때, 타인에 대한 배려 정신을 지닌 따뜻한 마음과 공정한 판단능력과 추론능력을 지닌 도덕적으로 성숙한 인간을 육성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 현장에서도 정의윤리와 배려윤리를 통합적 관점에서 균형 있게 다루어야 할 것이며, 따라서, 이 둘이 조화 있게 교육에 녹아들 수 있도록 하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콜버그나 길리건의 학문의 한계로 작용했던 지적되었던 것처럼, 성편견을 지닌 채 남학생이 도덕적으로 해야 할 것, 여학생이 도덕적으로 해야 할 것 등 도덕적 성역할을 구분지어서는 절대 안 될 것이다. 개개인이 완전한 도덕적 자아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의윤리와 배려윤리가 조화롭게 통합될 수 있도록 교사는 힘써야 할 것이다.
■ 참고 문헌 ■
- 마이클 샌델, 정의란 무엇인가, 2010, 김영사
- 이은정, 현대 도덕교육론의 발전모형 연구: 정의윤리와 배려윤리의 통합교육모델모색,
전남대 교육대학원, 2006
- 정혜영, 정의윤리와 배려윤리를 토대로 한 통합교육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2008
- 정인덕,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의 통합적 접근: 콜버그와 길리건의 이론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2008
- 김도경,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의 도덕과 통합교육, 동국대학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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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2.28
  • 저작시기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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