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사형 제도의 존폐론
Ⅰ. 서론
본론
1. 사형제도에 관하여
1) 사형의 역사
2) 사형의 집행방법
2. 사형존폐에 관한 논의
1. 사형 폐지론
2. 사형 존치론
3. 한국의 형사사법 현실과 사형제도
1) 사형제도를 바라보는 시각
2) 흉악범죄 이외의 사형규정 폐지
3) 적법하고 신중한 수사와 재판
3. 결론 및 나의 견해
참고자료
Ⅰ. 서론
본론
1. 사형제도에 관하여
1) 사형의 역사
2) 사형의 집행방법
2. 사형존폐에 관한 논의
1. 사형 폐지론
2. 사형 존치론
3. 한국의 형사사법 현실과 사형제도
1) 사형제도를 바라보는 시각
2) 흉악범죄 이외의 사형규정 폐지
3) 적법하고 신중한 수사와 재판
3. 결론 및 나의 견해
참고자료
본문내용
및 나의 견해
서구제국과 남미국가의 대부분은 이미 사형을 폐지한바 있다. 즉, 1867년 포르투갈 형법이 사형을 폐지한 이래, 스위스, 독일, 오스트리아, 영국을 거쳐 스페인과 프랑스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서구국가는 이미 사형을 폐지하였다. 이에 반해 사형 폐지론은 미국에서는 아직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있으며 일본 형법도 또한 사형을 존치하고 있다. 피해자의 생명권을 침해한 극악한 범죄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함은 당연하나 절대적 보호법인 생명으로 그 대가를 치르게 함은 인간의 이성에 기인한 것이라기보다 복수심이라는 본능에 근거한 야만적 형벌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범죄인의 그 존재기초를 말살하고 그의 모든 이익을 박탈하는 사형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인정하는 자유사회에서는 허용될 수 없는 것으로 폐지되어야 한다. 죄를 저지른 그들을 용서하자는 것이 아니다. 그들의 쥐에 상응하는 책임을 지게 해야 할 것이다. 굳이 사형이라는 방법까지 동원하기에는 그들도 우리와 같은 허약한 인간이라는 점을 염두에 주자는 것이다. 충분히 반성하고 충분히 가슴아파할 때까지 죄를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않는 정신으로, 결국은 그들도 이 사회의 산물로서 희생자일 수 있음을 이해하려 하면서 최소한 목숨만은 인간의 판단으로 좌지우지하지 말자는 것이다.
사형제도를 만든 것은 사람이다. 그리고 사형을 집행 있도록 그 권리를 부여한 것도 신이 아닌 사람이다. 인간의 삶과 죽음을 결정 할 수 있는 것은 사람이 아니라 신의 능력이며 인간은 그 신의 영역을 침범하는 것이다.
참고자료
http://kin.naver.com
국회도서관 논문
서구제국과 남미국가의 대부분은 이미 사형을 폐지한바 있다. 즉, 1867년 포르투갈 형법이 사형을 폐지한 이래, 스위스, 독일, 오스트리아, 영국을 거쳐 스페인과 프랑스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서구국가는 이미 사형을 폐지하였다. 이에 반해 사형 폐지론은 미국에서는 아직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있으며 일본 형법도 또한 사형을 존치하고 있다. 피해자의 생명권을 침해한 극악한 범죄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함은 당연하나 절대적 보호법인 생명으로 그 대가를 치르게 함은 인간의 이성에 기인한 것이라기보다 복수심이라는 본능에 근거한 야만적 형벌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범죄인의 그 존재기초를 말살하고 그의 모든 이익을 박탈하는 사형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인정하는 자유사회에서는 허용될 수 없는 것으로 폐지되어야 한다. 죄를 저지른 그들을 용서하자는 것이 아니다. 그들의 쥐에 상응하는 책임을 지게 해야 할 것이다. 굳이 사형이라는 방법까지 동원하기에는 그들도 우리와 같은 허약한 인간이라는 점을 염두에 주자는 것이다. 충분히 반성하고 충분히 가슴아파할 때까지 죄를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않는 정신으로, 결국은 그들도 이 사회의 산물로서 희생자일 수 있음을 이해하려 하면서 최소한 목숨만은 인간의 판단으로 좌지우지하지 말자는 것이다.
사형제도를 만든 것은 사람이다. 그리고 사형을 집행 있도록 그 권리를 부여한 것도 신이 아닌 사람이다. 인간의 삶과 죽음을 결정 할 수 있는 것은 사람이 아니라 신의 능력이며 인간은 그 신의 영역을 침범하는 것이다.
참고자료
http://kin.naver.com
국회도서관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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