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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도덕과)교육과정의 특성과 목표, 도덕(도덕과)교육과정의 개정배경, 도덕(도덕과)교육과정의 내용선정, 도덕(도덕과)교육과정의 통일교육, 도덕(도덕과)교육과정의 문제점, 도덕(도덕과)교육과정 교수학습원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도덕(도덕과)교육과정의 특성
1. 기본 생활 습관의 강조
2. 도덕과 교육의 교육적․사회적 적절성 제고
3. 지도 내용의 적정화
4. 다양한 학습 방법의 강조
5. 통합적 접근법의 모색

Ⅲ. 도덕(도덕과)교육과정의 목표

Ⅳ. 도덕(도덕과)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Ⅴ. 도덕(도덕과)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1. 내용 선정
2. 내용 조직
3. 지도 내용의 각 생활 영역별 주요 관점

Ⅵ. 도덕(도덕과)교육과정의 통일교육

Ⅶ. 도덕(도덕과)교육과정의 문제점

Ⅷ. 도덕(도덕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원리
1. 지역화 학습 및 다양한 학습 자료 개발 중시
2. 교사의 역할 중시
3. 구성주의 학습 이론의 중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 위하여, 두려움과 처벌을 피하기 위하여, 여타의 보상을 얻기 위하여, 긍정과 연합과 동일시를 위하여, 의식적인 대안 선택에 의하여.
한편, 밴두라(Bandura)는도덕성의 학습에 있어서 관찰 학습과 대리적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밴두라는 관찰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네 가지 요소로서 주의 집중 과정, 파지 과정, 운동 재생 과정, 강화 및 동기화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관찰을 통해 학습된 행동이 모두 수행되는 것은 아니다. 그는 학습과 수행을 명백하게 구별하였다. 수행(performance)은 강화와 동기적 변인들에 의해 좌우된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이 모방할 단서가 될 수 있는 인격 특성들을 소유하고 있어야 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자아 효능감 단서가 될 수 있는 인격 특성들을 소유하고 있어야 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자아 효능감(self-efficacy)을 높여 줌으로써 학습한 행동 특성의 수행을 보조해 줄 수 있어야만 한다.
나아가 교사는 학생들의 유덕한 역할 모델들에 자주 접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우리가 인물 학습을 실시했던 이유는 바로 유덕한 역할 모델에 대한 학생들의 동일시를 촉진하기 위해서였다. 교사는 이야기, 문학, 위인전 등의 내러티브 속에 포함된 유덕한 인물의 학습, 과거나 현재 실제로 생존했었던 사람들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유덕한 모델에 자주 접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도덕 수업에 임하는 교사는 다음과 특성을 지니고 있어야만 한다. 첫째, 도덕 교사는 그 자신이 도덕 생활의 모범을 보여 주어야 한다. 둘째, 도덕 교사는 도덕 규범에 대하여 합리적인 설명을 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셋째, 도덕 교사는 열정적인 호소와 온정적인 격려를 통해 학생들의 도덕 생활을 촉구해 주어야 하며, 학생들의 비판적반성적 사고를 촉진시켜 주어야 한다. 넷째, 도덕 교사는 교실과 학교에 도덕적 풍토를 조성해야 한다. 다섯째, 도덕 교사는 학생들 스스로 그들의 삶을 평가할 기회를 허용제공해 주어야 한다. 여섯째, 도덕 교사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도덕적 경험의 기회들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3. 구성주의 학습 이론의 중시
인식론으로서의 구성주의에 의하면, 출생 이후 아동기를 거쳐서 우리의 삶의 주기 동안에 우리가 학습에 성공한 것은 그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우리 스스로가 구성한 아이디어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여기서의 강조점은 바로 사물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우리 자신의 시도의 중요성에 놓여져 있는 것이다. 우리는 그러한 시도를 통하여 아이디어를 우리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나아가 그것을 지식으로서 수용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구성주의의 관점과 중요성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성주의를 전통적인 인식론이라고 할 수 있는 객관주의(objectivism)와 비교해 보는 일이 필요하다.
객관주의는 세계가 실재물, 특성, 관계의 관점에서 볼 때에 완전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구조화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세계를 구조화하는 데 있어서 경험이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의미는 경험과는 별도로 세계 속에 존재하는 어떤 것이다. 따라서 이해의 목표는 세계 속에 존재하는 실재물, 특성, 관계를 아는 것이 된다. 객관주의에서는 사람들이 상이한 경험에 바탕을 둔 상이한 이해를 갖게 된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 사실상 이전 경험의 차이 때문에 두 사람이 동일한 이해를 할 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 그러나 이전 경험의 영향과 인간의 해석은 부분적 이해와 편견을 지닌 이해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객관주의에서의 목표는 어디까지나 완벽하고 정확한 이해를 추구하는 데 있는 것이다.
구성주의는 객관주의 전통에 대하여 대안적인 인식론적 근거를 제공해 주고 있다. 객관주의처럼 구성주의는 우리가 경험하는 실제 세계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의미가 우리와는 별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세계에 부여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는 점에서 객관주의와 커다란 차이가 있다. 세계를 구조화하는 방법이 많이 있기 때문에, 어떤 사건이나 개념에 대하여 많은 의미와 관점이 있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추구하고 있는 하나의 정확한 의미는 존재하지 않는다. 구성주의가 추구하는 지식은 절대적인 지식이 아니다. 그 대신 구성주의에서는 개인이 세상을 살아가고 이해하는 데 있어서 본인에게 의미 있고, 적합하고, 타당하면 그것을 지식이라고 본다.
Ⅸ. 결론
도덕적 규범을 인지적 요소와 행동적 요소로 구분했다. 인지적 요소에서는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으로 세분하고 행동적 요소에서는 실천이라는 하위 요소를 넣었다. 두 가지 요소를 통해 최종적으로 구현하고자 한 목표는 자율적인 도덕 생활이었다. 교육과정에서는 도덕적 규범 대신에 도덕성 함양을 넣었고 인지적 요소, 정의적 요소, 행동적 요소로 나누었다. 인지적 요소를 배움으로써 도덕적 덕목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기른다. 정의적 요소를 통해 도덕적 민감성과 적극성을 기르고, 행동적 요소를 통해 도덕적 행동에 도달할 수 있는 실천의지와 습관화를 기르도록 하고 있다.
특히 정의적 요소를 추가했다는 점은 도덕 교육적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정의적 요소는 지금까지 윤리학에서 비합리적 요소라고 간주해서 도덕교육에서 적합하지 않다고 간주했기 때문이다. 도덕적 행동을 했을 때는 자긍심을 느끼고 비도덕적 행동을 할 때 수치감을 느껴야 한다. 어떤 행동을 하고 나서 자긍심과 수치심을 느끼는 정의적 요소는 도덕적 행동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최종적으로 이런 요소들을 통해서 자율적인 도덕 생활로 이르게 하였다. 도덕성 함양이 단기적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의미를 강조한다.
참고문헌
교육부 - (제7차)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II) - 국어, 도덕, 사회,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9
서미라 - 생각에 날개를 다는 도덕여행, 제2회 열린교육 실천사례 연구보고서, 2000
서강식 - 도덕과 교육론, 서울 : 양서원, 2001
이병룡 - 도덕과 탐구식 가치학습의 모형과 적용, 민주시민교육, 2000
한국도덕윤리과교육연구회 - 초중고 도덕과의 홀리스틱 학습자료의 개발과 활용 연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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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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