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SM 엔터테인먼트 국제화 전략 -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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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전략] SM 엔터테인먼트 국제화 전략 -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I . SM 엔터테인먼트 소개
1. 회사 소개
2. 경영 이념      
  1) 경영철학
  2) 경영비전

<본 론>
I . SM 엔터테인먼트
 글로벌화의 추진동력
 
II . 해외시장의 환경분석
 1. 경제적 환경
 2. 법적 환경
 3. 문화적 환경
 4. 기술적 환경

III. 해외시장 진입방법
 1. 해외진입방법과 과정
  1) 일본시장 진입방법
   ① 일본시장
   ②『SM Japan』의 설립
  2) 중국시장 진입방법
   ① 중국시장
   ② 가수(제품) 인지도 형성 후에 진입을 시도하는 방식
   ③ S.M Entertainment China 설립
   ④ 라이센스 계약을 통한 촉진전략
  3) 온라인 채널을 통한 진입방법

Ⅳ. 국제화 전략
 1. 현지화 전략
  1) 트레이닝 및 언어교육
  2) 앨범
  3) 선호도에 맞는 비쥬얼 및 홍보전략
  4) 현지화 전략 모델 : BOA
 2. 혼합형 전략
  1) SNS을 이용한 홍보전략
  2) 프로듀싱의 변화
  3) 글로벌 오디션
  4) 혼합형 전략 모델 : 소녀시대
 3. 표준화전략

<결 론>

본문내용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로 퍼져 나갔으며, 하나의 문화적인 경향으로 기능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요인들로 인하여 진출하지 않은 상태에서 상당수의 팬 층이 형성되었고, 이로 인해 일본 진출 당시에 스타로서 가능할 수 있었다. 해외진출의 새로운 형식은 비단 데뷔과정에서만 이뤄진 것이 아니라 활동과정에서도 나타난다.
보아와 동방신기의 경우 일본 시장의 음반 또는 음원 발매에 있어 일본 시장만을 위한 곡을 발매하거나 한국과 거의 시차를 두지 않은 상태로 발매 되었던 것에 비하여 소녀시대의 음반과 음원 발매는 이미 한국에서 1년 전에 인기는 얻은 'Gee'와 'Genie'의 일본어 번안곡으로 진출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한국의 음악이 일본시장에 현지화 과정이 생략되는 것으로 앞서 언급한 글로벌 팝의 지향에 대한 결과이다. 또한 소녀시대는 한국 곡의 일본어 번안 뿐 만 아니라 보아와 동방신기가 진행했던 현지화 전략 또한 함께 구사하였다. 일본 정규 앨범에는 'Genie'와 'Run Devil Run', 'Gee'와 같은 일본어 번안곡과 함께 'Mr.Taxi', 'The Great Escape'와 같은 일본에서의 일본이 신곡을 발표하는 모습을 보였다. 'Mr,Taxi'의 경우는 한국에서 발매되지 않을 예정으로 철저하게 일본시장에 현지화 된 형태로 제작되었다. 하지만 현지화의 전략 역시도 보아와 동방신기와는 차별화된 형태로 진행되었다. 보아와 동방신기가 철저히 한국적인 색채를 지운 상태에서 현지화 전략이 이뤄졌다면, 소녀시대는 'Genie', 'Gee', 'Run Devil Run', 'Mr.Taxi'의 가사에서 한국어를 사용하는 전략을 사용하였다. 이는 한국 가수라는 것을 전면에 내세우는 것으로 이전의 현지화 전략과는 차별화되는 모습을 보인다.
소녀시대의 이러한 양상은 보아와 동방신기에서 나타났던 주체의 무게중심이 일본에 집중되었던 모습과는 달리 소녀시대에 이르러서는 한국이라는 생산자의 모습이 부각되어, 비로소 생산자와 수용자 양자 간의 균형을 이루는 모습을 보여준다.
신한류의 대표주자인 소녀시대의 해외진출의 양상은 신한류의 성격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소녀시대는 다양한 재능을 가진 멤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외진출에 특화되어 언어의 문제점이 모두 해결된 모습을 보인다. 또한 해외활동의 주체에 있어 생산자와 수용자 양자 간의 균형을 이루는 모습을 보이며, 이는 네트워크의 확장과 글로벌 팝의 지향의 결과로서 가능하게 되었다.
3. 표준화전략
2011년 현재 SM 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전략은 표준화전략에 중점을 둔 글로벌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앞서 2세대 아이돌의 성공에 주축이 된 SNS 및 뉴미디어의 발달은 단지 홍보용 전략이 아닌 전 세계 팬들을 대상으로 한 동시다발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행할 수 있을 정도로 발달했다. 특히 이미 국제시장에서 큰 성공을 한 소녀시대의 경우, 뉴미디어를 통해 뮤직비디오 등의 동영상이 전 세계로 퍼져나가며 자발적인 현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이러한 발달은 각국 시장의 특성에 맞춘 현지화 전략을 쓰지 않더라도 이미 혼합형 전략을 통해 각국의 시장에 적절하게 인지도를 쌓은 가수들의 경우, 이를 바탕으로 다른 해외시장에서도 충분히 성공할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 이것은 마치 하나의 앨범을 가지고 전 세계에 발매하는 것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진출한 나라에서 발매한 앨범을 제외하고는 소녀시대 역시 한국에서 발매한 앨범을 그대로 일본에서 발매했으며, 뮤직비디오 또한 그러하다.
즉, 진출할 국가 내에서는 혼합형 전략을 쓰지만, 상품, 즉 가수 자체는 표준화되어있는 것이다. 일본에 진출한 소녀시대의 경우 예능에 출연하거나, 일본에서 발매한 노래의 경우는 일본인들의 선호도에 맞는 현지화 전략이지만, 이미 그 이전에 유투브를 통한 자발적인 팬 층 확보와 더불어 한국에서 발매된 앨범을 그대로 일본으로 가져와서 활동을 한 점은 표준화 전략의 일부라고 볼 수 있다.
출처 : 소녀시대 일본공식홈페이지(Girls' Generation Japan Official Homepage)
소셜네트워크 유투브 (www.youtube.com)
SM 엔터테인먼트 공식사이트 (www.smtown.com)
경영학 석사 논문 - 신한류의 발생학적 연구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김종석)
결 론
I. 향후 전략 및 시사점
최근까지 SM의 전략이었던 철저한 현지화 전략과 혼합형전략은 그 시대와 상황에 맞물려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 같은 성공으로 이제 일본과 동남아시아에서의 SM의 입지는 이미 하나의 문화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할 정도로 굳건히 성장했다. 하지만 SM이 세계적인 문화의 중심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글로벌을 통합할 수 있는 표준화 전략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대로 SNS와 뉴미디어의 발달은 동시다발적이고 빠르게 전 세계로 문화가 전파될 수 있는 근간이 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단일 국가에만 적응할 수 있는 현지화 전략은 시대의 흐름에 맞지 않다. 또한 현지화 전략은 비용적 측면에서도 부담이 가중되고 가치창조의 면에서도 적극적인 가치창출 활동을 할 수 없게 만든다. 예전은 시장이 크고 자연스럽게 한류가 형성된 일본과 동남아시아의 진출만을 염두에 두고 주력했지만 이제는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진출을 꾀하기 때문에 더더욱 기피해야할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보아’의 경우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일본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하지만 일본시장이 아닌 다른 해외 시장에 진출해서 성공을 거두기는 정말 어려울 것이다. 일본 시장만을 겨냥한 전략이 다른 국가에서 통할 가능성은 매우 낮기 때문이다.
SM이 기획한 콘서트나 가수들의 뮤직비디오가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로 순식간에 퍼져나가는 지금은 전 세계인들의 공통적인 'Needs'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할 때다.
결국, 전 세계를 아우를 수 있는 통합된 표준화 전략을 통해 생산에서부터 마케팅까지 한데 묶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면 SM이 세계적인 문화를 만들어 내는 메카와 같은 수준에 도달하는 것에 더 나아가 전 세계를 향한 한류 열풍도 함께 불러일으킬 수 있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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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3.11
  • 저작시기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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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33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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