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부모3공통) 우리사회의 다문화가족의 증가현상과 원인, 문제점, 자녀를 위한 부모의역할 및 부모교육의 방향 2)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과 이를 위한 부모로서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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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과부모3공통) 우리사회의 다문화가족의 증가현상과 원인, 문제점, 자녀를 위한 부모의역할 및 부모교육의 방향 2)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과 이를 위한 부모로서의 역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우리 사회에서 가족환경의 대표적인 변화특성 중 하나인 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에 대해 그 원인, 현상 및 당면한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다문화가족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1. 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과 원인
   1) 외국인 노동자
   2) 국제결혼
   3) 북한이탈주민
  2. 다문화 가족이 당면한 문제점
   1) 정체성과 편견
   2) 기초학력
   3) 부모와 자녀간 상호작용
  3. 다문화가족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역할
   1) 자녀의 가정교육
   2) 자녀의 취학전 교육
   3) 이중언어교육
   4) 자녀의 학교교육
  4. 다문화자녀를 위한 부모교육의 방향
   1) 교육지원
   2) 부모교육의 정립
   3) 다원적인 부모교육
   4) 부모교육 방법의 개선

Ⅱ.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 중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을 잘 이루도록 자녀를 돕기 위해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도덕성 발달 중심)
   1) 도덕성의 중요성
   2) 청소년기 도덕성 발달의 특징
  2. 청소년기 도덕성 발달의 요인
   1) 가족
   2) 참조 집단
   3) 대중매체의 영향
  3. 청소년기 발달과업을 잘 이루도록 자녀를 돕기 위한 부모의 역할
   1) 교육의 방법
   2) 도덕적 공감에 대한 토론
   3) 올바른 도덕적 행동
   4) 도덕분위기 조성
   5) 개인의 변화 강조

Ⅲ. 참고 문헌

본문내용

장 높다.
3) 대중매체의 영향
TV는 청소년들의 가치 체계와 행동 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TV를 통하여 역할모델을 관찰함으로써 태도, 가치, 정서적 반응, 새로운 행동들을 학습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이러한 모델을 통해서 도덕적 판단이나 도덕적 행동들을 배우게 된다. 아동이나 청소년들은 TV로부터 반사회적 행동이나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행동을 학습하기도 한다. 이러한 부정적 기능을 하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긍정적 기능을 하기도 한다. 아동이나 청소년들의 인지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친사회적 행동과 같은 바람직한 태도나 행동도 기를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을 한다.
3. 청소년기 발달과업을 잘 이루도록 자녀를 돕기 위한 부모의 역할
1) 교육의 방법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아동의 연령에 따라 도덕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어린 자녀의 경우 나쁜 행동을 했을 때는 즉각적인 벌로 자녀의 행동이 잘못되었음을 알려주어야 하며 학령기의 청소년은 도덕적 덕목이나 원리를 이해하기는 쉬우나 실천이 어려우므로 말보다 행동으로 모범을 보여 지도하는 것이 좋다. 또한 부모입장에서 자녀에게 도덕적 행동을 요구할 때 왜 그렇게 행동하도록 요구하는지 설명해 주고 도덕적 판단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일관성 있게 지도함으로써 가치관의 혼란을 일으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도덕적 공감에 대한 토론
가상의 도덕적 상황에 대한 토론은 제기된 문제에 대한 다른 사람의 시각이나 견해를 보게 하지만 다른 사람의 생각을 전적으로 통합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막상 실제의 갈등상황에 처할 경우 기존에 가졌던 자신의 생각이나 태도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의 입장을 취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된다. 따라서 부모는 도덕적 공감에 대한 다른 사람의 견해를 조금씩 재구조해 가는 것이 필요하다. 도덕적 토론은 합리적 토론의 논리에 근거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가능성, 가설, 전제, 행동의 대안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청소년 및 자녀로 하여금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사고와 토론의 가능성들을 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감능력의 향상을 통해 청소년들의 경우 어려움의 경험을 통해 타인의 욕구 및 감정에 대한 민감성을 증진하게 되고 자신을 다른 사람의 입장에 처해 보게 하고 유사점과 차이점을 생각해 보게 함으로써 의미 있는 대인관계적인 사고를 발달시키는 한편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고려해보고 다른 사람에 대한 도움과 책임 있는 배려를 제공하는 경험을 통해 다른 사람의 입장이나 견해에 대한 자각을 갖게 된다.
좀 더 성숙한 자녀나 청소년에게는 처벌이나 제재보다는 보편적 가치기준이나 양심에 호소하는 것이 보다 적절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정의로운 사회분위기에서 도덕적 행동을 보고 듣고 깨달음으로써 실천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부모는 자녀에게 특정의 도덕적 신념이나 태도를 가르치기보다는 도덕적 성찰과 학생 상호간 토론을 통해 자기 성찰과 타인의 견해를 이해하도록 돕고 자녀들이 민주적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도덕생활을 자치적으로 운영하게 하는 방법도 있다.
3) 올바른 도덕적 행동
도덕교육이 가장 확실하고 실제적인 효과를 갖게 되는 것은 도덕적으로 더 나은 행동을 유발할 때라고 하겠다. 도덕적 판단능력이 인지적 측면에서 자극 되었다고 할지라도 그것이 곧 올바른 도덕적 행동을 가져온다는 보장은 없는 것이다. 또한 도덕적 판단능력이 잘 발달된 경우 인습적 도덕에 어긋난 행동을 한 것에 대해 보다 논리적인 정당화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도덕교과에서 학습되는 정의로움에 대한 규칙과 그 기능에 도덕적 지식이 풍부 한 것이 곧 더 나은 도덕적 행동으로 이끌지는 않기 때문이다.
부모는 구체적으로 도덕적 딜레마 상황과 합리적이고 다양한 해결방식을 계획하여 자녀들이 찬반토론을 통해 자신의 선택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자신과 타인의 관점을 비교해 보고 다양한 행동을 분석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또한 바람직하다.
4) 도덕분위기 조성
도덕적 분위기 또는 양식을 통해 간접적이지만 체험적인 학습을 토대로 하는 도덕교육은 도덕성의 교육적ㆍ심리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우선 교육적, 심리적 측면에 해당되는 내용은 집단 내의 공격성의 감소, 대화규칙의 유지, 긍정적이고 따뜻한 분위기의 창출 등을 통해 분위기 자체가 도덕적이며 가치의 기능을 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공유되는 규칙에서 함의하는 바는 청소년들의 경우 학교나 학급의 규칙을 존중하고 동일시하는 것과 공동체에 대해 전반적으로 가지는 책임과 공동체를 형성해 나가는 데에 대해 느끼는 책임감을 수용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5) 개인의 변화 강조
부모는 자녀와 개인이 가지고 있는 도덕적 가치관들, 방어적 태도나 대처방법 등에 대해 생각해보고 함께 나누는 심리적 활동을 통해 인간적인 변화나 성장을 꾀하는 발달적 측면의 도덕교육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자신과 인간에 대한 생각들, 자기관찰의 정도, 사고의 경향, 자신에게 일어났던 변화나 성장의 경험들, 자신이 가졌던 심리적 문제들과 그 대처방법, 위기경험의 수용 또는 거부의 경험 등에 대한 탐색과 성찰을 통해 새롭고 더 발전된 사고와 태도를 갖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Ⅲ. 참고 문헌
1. 원진숙 외 공저(2010), 글로벌 시대의 다문화 교육, 사회평론
2. 서종남 저(2010), 다문화교육 이론과 실제, 학지사
3. 연미희 외 공저(2009),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4. 우희정 외 공저(2009), 훈련중심의 부모교육, 학지사
5. 고정곤 외 공저(2008), 현장중심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6. 한국여성복지연구회(2008), 가족복지론, 청목출판사
7. 김희수 저(2010), 교육심리학, 신정
8. 문선모 저(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
9. 김청송 저(2009), 청소년심리학의 이론과 쟁점, 학지사
10. 오윤선 저(2006), 청소년의 이해와 상담, 예여B&P
11. 임창재 저(2005), 교육 심리학, 학지사
12. 여광응 외 공저(2004), 교육심리학,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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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3.17
  • 저작시기2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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