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1. 컴투스 기업소개
2. 업계 현황
Ⅱ본론
1. 컴투스의 경영전략목표
2. 컴투스 타이니팜 마케팅 4P전략
3. 컴투스 타이니팜 3C분석
Ⅲ결론
1. 컴투스 문제점 및 개선방안
① 비디오 콘솔 게임의 맹추격
② 카카오톡 플랫폼의 등장
1. 컴투스 기업소개
2. 업계 현황
Ⅱ본론
1. 컴투스의 경영전략목표
2. 컴투스 타이니팜 마케팅 4P전략
3. 컴투스 타이니팜 3C분석
Ⅲ결론
1. 컴투스 문제점 및 개선방안
① 비디오 콘솔 게임의 맹추격
② 카카오톡 플랫폼의 등장
본문내용
팜의 생각이며, 이 고객층을 위해 조금 더 귀엽고, 아기자기한 게임을 만들어내어 사람들에게 인식을 더 심어준다. 하지만 여성고객에도 한계점이 있는 법. 남성고객들을 모으기 위하여 타이니팜도 힘을 내고 있다. 실제 타이니팜의 100% 중 성별을 알 수 없는 20%를 제외한 나머지 80%중의 35%는 남성 유저이다. 이러한 남성 유저들의 문제점은, 게임 내의 문제가 생길 시에는 바로바로 해결하지 않으면 문제가 커진다는 점이다. 이 점을 위하여 최근에는 카카오톡이라는 메신저를 이용하여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를 만들어 그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남성 유저들은 빨리빨리 대처하지 않으면 그들의 이미지에 큰 타격을 받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타이니팜도 최근에는 남성 고객을 끌어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② 카카오톡 플랫폼의 등장
국내 최대의 모바일 게임 플랫폼이 등장했다. 바로 카카오톡이다. 기존처럼 아이폰 앱스토어나 국내 로컬 마켓에 집중하던 사람들, 구글 플레이 마켓에 새로 서비스 하려는 사람들, 그리고 막 개발을 시작한 사람들 모두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우왕좌왕 하기 시작했다. 수천 억 원을 들인 마케팅보다 카카오톡이 한수 위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카카오톡과 연동된 애니팡의 등장으로 1위를 지키고 있던 타이니팜의 순위는 내려갔다. 현재 구글플레이 스토어 최고 매출 TOP5가 모두 카카오톡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들이다.
그러나 애니팡은 타이니팜에 비해 완성도가 떨어지고 현재 표절논란에도 휩싸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카오톡이라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자연스럽게 마케팅 효과를 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이니팜과 같이 자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들은 촉진이나 유통전략에서 밀릴 수밖에 없다.
-개선방안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타이니팜도 카카오톡에 들어가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는 만만치도 않다. 현재에도 카카오톡에 들어가기 위해 2천여 개의 게임들이 평가를 기다리고 있으며 이들은 자체적 마케팅 채널이 없는 중소 개발사들을 주로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다. 또한 카카오톡을 플랫폼으로 한 게임들과은 모두 라이트한 게임들로 타이니팜과는 특징이 다르다. 대표적인 라이트한 게임인 애니팡은 가로세로 7×7블럭으로 구성된 게임판 위에 랜덤으로 배치된 동물그림들을 움직여 3개 이상이 연결되도록 배치해 제거하는 간단한 룰의 퍼즐게임이다. 이런 게임들은 방법이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장기적인 게임으로서의 경쟁력은 없다.
그러므로 타이니팜은 카카오톡을 플랫폼으로 하는 게임들을 이기기 위해서는 마케팅의 유통전략보다는 제품 개발에 더 큰 신경을 써 장기적 게임의 강자로 서야한다. 컴투스는 이미 11월 타이니팜 게임 내 친구추가 버튼을 만들어 카카오톡에 있는 친구를 초대할 수 있도록 하여카카오톡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지는 않지만 카카오톡을 유통의 통로로 이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다양한 동물들과 여성 유저들이 좋아하는 귀여운 디자인 등 제품 자체에 집중하여 장기적인 게임으로서의 입지를 굳혀야한다.
참고문헌
-웹
컴투스 홈페이지 내 보도자료
http://www.com2us.com/kr/company/press_view.asp?intSeq=7556&intPage=1
네이버 매거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contents_id=15331&category_type=magazine
“콘솔 게임 홀리데이 시즌 특전 누려라”, <지디넷 코리아>, 백봉삼 기자, 2012.11.30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21130120101&type=xml
네이버 블로그 http://mobizen.pe.kr/1092
기획, 스마트폰 골드러쉬⑤ 월매출 10억원도 거뜬, <데일리게임>, 2012.3.12
http://dailygame.co.kr/news/read.php?id=57522
“국내 게임업체 니하오~ 13억 중국시장”,
http://www.bloter.net/archives/122606
“타이니팜, 게임 안 하는 여성부터 분석했다”, <디스이스 게임>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1307757&category=17602
“여성 45% 타이니팜, 감성을 자극했다”, <디스이스 게임>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1260712&category=103
“스마트폰 소셜게임 경쟁 새국면”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2112002010931749002
“룰더스카이도 꺾었다… 타이니팜 성장세 무섭네”, <데일리게임>
http://www.dailygame.co.kr/news/read.php?id=59614
"여심을 잡아라"…여성게이머가 블루오션으로, <조선비즈>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4/11/2012041101150.html
“스마트콘텐츠2012컨퍼런스, 타이니팜 인기 비결은 시즈널 업데이트" <게임동아>
http://game.donga.com/64821/
“컴투스 '위기와 기회'… 15년의 기다림 그리고 도전”, <게임조선>,2012.11.22 ,이민재 기자
http://www.gamechosun.co.kr/article/view.php?no=95253
http://www.com2us.com/kr/company/overview.asp?dep=1&sub=1
<목차>
서론
1. 컴투스 기업소개
2. 업계 현황
본론
1. 컴투스의 경영전략목표
2. 컴투스 타이니팜 마케팅 4P전략
①제품(Product)
②가격(Price)
③유통(place)
④촉진(Promotion)
3. 컴투스 타이니팜 3C분석
①소비자분석
②경쟁사분석
③ 자사분석.
결론
1. 컴투스 문제점 및 개선방안
① 비디오 콘솔 게임의 맹추격
-개선방안
② 카카오톡 플랫폼의 등장
-개선방안
참고문헌
② 카카오톡 플랫폼의 등장
국내 최대의 모바일 게임 플랫폼이 등장했다. 바로 카카오톡이다. 기존처럼 아이폰 앱스토어나 국내 로컬 마켓에 집중하던 사람들, 구글 플레이 마켓에 새로 서비스 하려는 사람들, 그리고 막 개발을 시작한 사람들 모두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우왕좌왕 하기 시작했다. 수천 억 원을 들인 마케팅보다 카카오톡이 한수 위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카카오톡과 연동된 애니팡의 등장으로 1위를 지키고 있던 타이니팜의 순위는 내려갔다. 현재 구글플레이 스토어 최고 매출 TOP5가 모두 카카오톡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들이다.
그러나 애니팡은 타이니팜에 비해 완성도가 떨어지고 현재 표절논란에도 휩싸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카오톡이라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자연스럽게 마케팅 효과를 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이니팜과 같이 자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들은 촉진이나 유통전략에서 밀릴 수밖에 없다.
-개선방안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타이니팜도 카카오톡에 들어가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는 만만치도 않다. 현재에도 카카오톡에 들어가기 위해 2천여 개의 게임들이 평가를 기다리고 있으며 이들은 자체적 마케팅 채널이 없는 중소 개발사들을 주로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다. 또한 카카오톡을 플랫폼으로 한 게임들과은 모두 라이트한 게임들로 타이니팜과는 특징이 다르다. 대표적인 라이트한 게임인 애니팡은 가로세로 7×7블럭으로 구성된 게임판 위에 랜덤으로 배치된 동물그림들을 움직여 3개 이상이 연결되도록 배치해 제거하는 간단한 룰의 퍼즐게임이다. 이런 게임들은 방법이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장기적인 게임으로서의 경쟁력은 없다.
그러므로 타이니팜은 카카오톡을 플랫폼으로 하는 게임들을 이기기 위해서는 마케팅의 유통전략보다는 제품 개발에 더 큰 신경을 써 장기적 게임의 강자로 서야한다. 컴투스는 이미 11월 타이니팜 게임 내 친구추가 버튼을 만들어 카카오톡에 있는 친구를 초대할 수 있도록 하여카카오톡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지는 않지만 카카오톡을 유통의 통로로 이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다양한 동물들과 여성 유저들이 좋아하는 귀여운 디자인 등 제품 자체에 집중하여 장기적인 게임으로서의 입지를 굳혀야한다.
참고문헌
-웹
컴투스 홈페이지 내 보도자료
http://www.com2us.com/kr/company/press_view.asp?intSeq=7556&intPage=1
네이버 매거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contents_id=15331&category_type=magazine
“콘솔 게임 홀리데이 시즌 특전 누려라”, <지디넷 코리아>, 백봉삼 기자, 2012.11.30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21130120101&type=xml
네이버 블로그 http://mobizen.pe.kr/1092
기획, 스마트폰 골드러쉬⑤ 월매출 10억원도 거뜬, <데일리게임>, 2012.3.12
http://dailygame.co.kr/news/read.php?id=57522
“국내 게임업체 니하오~ 13억 중국시장”,
http://www.bloter.net/archives/122606
“타이니팜, 게임 안 하는 여성부터 분석했다”, <디스이스 게임>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1307757&category=17602
“여성 45% 타이니팜, 감성을 자극했다”, <디스이스 게임>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1260712&category=103
“스마트폰 소셜게임 경쟁 새국면”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2112002010931749002
“룰더스카이도 꺾었다… 타이니팜 성장세 무섭네”, <데일리게임>
http://www.dailygame.co.kr/news/read.php?id=59614
"여심을 잡아라"…여성게이머가 블루오션으로, <조선비즈>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4/11/2012041101150.html
“스마트콘텐츠2012컨퍼런스, 타이니팜 인기 비결은 시즈널 업데이트" <게임동아>
http://game.donga.com/64821/
“컴투스 '위기와 기회'… 15년의 기다림 그리고 도전”, <게임조선>,2012.11.22 ,이민재 기자
http://www.gamechosun.co.kr/article/view.php?no=95253
http://www.com2us.com/kr/company/overview.asp?dep=1&sub=1
<목차>
서론
1. 컴투스 기업소개
2. 업계 현황
본론
1. 컴투스의 경영전략목표
2. 컴투스 타이니팜 마케팅 4P전략
①제품(Product)
②가격(Price)
③유통(place)
④촉진(Promotion)
3. 컴투스 타이니팜 3C분석
①소비자분석
②경쟁사분석
③ 자사분석.
결론
1. 컴투스 문제점 및 개선방안
① 비디오 콘솔 게임의 맹추격
-개선방안
② 카카오톡 플랫폼의 등장
-개선방안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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