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에서 가족환경의 대표적인 변화특성 중 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에 대해 그 원인, 현상 및 당면한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다문화가족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 방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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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 사회에서 가족환경의 대표적인 변화특성 중 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에 대해 그 원인, 현상 및 당면한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다문화가족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 방향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가족의 증가배경과 원인
  1) 가부장적 사회의 영향
  2) 통일교의 국제결혼의 영향
  3) 세계적인 추세
  4) 많은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
  5) 경제력을 가진 독신여성들의 증가
 2. 다문화가족의 현상
 3. 다문화가족의 당면 문제점
  1) 한국사회의 편견과 선입견
  2)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코리언드림
  3) 의사소통의 어려움
  4)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
  5) 사회참여 기회 부족
  6) 외부취업활동의 제약
 4. 다문화가족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
 5. 다문화가족에서 부모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자신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업은 다소 아쉬움이 있다. 국제결혼 가정 자녀, 외국인 근로자 자녀의 학습결손 방지 및 학교적응 지원 대책을 수립해서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개설 지원\' \'대학생 멘토링 대상자로 다문화가족 자녀 우선 선정\' 등을 주요 정책과제로 하고 있으나 다문화 가정 구성원의 외국인에 대한 대책은 미미하다.
지난 2012년 12월 현재 초·중·고에 재학중인 국제결혼 자녀는 8000여 명으로, 2011년에 비해 30% 증가추세이다. 당장 다문화 가정 자녀의 경우 유아기에 우리말이 미숙한 외국인 어머니와 함께 생활함에 따라 언어발달이 지체되어 학습 이해도가 낮고, 친구로부터 따돌림 당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밝혀져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런 배경으로 우리는 다문화 가정의 외국인 어머니를 위한 한글 문해교육에 관심을 가져왔다. 지자체에서 예산을 지원하고 지역 사회봉사 기관에서 강좌를 개설하여 교육을 하고 있다. 대부분은 수업료가 무료이며, 자원봉사자의 도움도 받고 있다. 울산 동구지역에도 200여 명의 외국인 출신 어머니가 있는데 작년에 40여 명에게 문해교육을 실시하였다고 한다. 이렇게 한글을 학습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사회통합이나 자녀교육 차원에서 바람직하며 더욱 지원하고 권장해야 할 사업이다. 그러나 아쉬운 것은 한글을 학습해서 기초수준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해서 우리 가정의 어머니로서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느냐 하는 점이다.
이제 한글 문해교육도 국어교육 전문기관에서 개발한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이 교육과정을 교수할 수 있는 국어교육 전문가를 교육요원으로 확보해 제대로 된 한글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우리가 영어교육을 위해 막대한 경비와 시간을 투자하고도 영어 능력을 신장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교훈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어머니의 언어능력은 바로 자녀교육에 직결될 것이기 때문이다. 또 하나는 외국인 부모가 한글 문해 능력이 있다고 해서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나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을 하기는 다소 미흡하다. 우리 국민으로 적응하여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국민 기초교육을 체계적으로 시켜줄 의무가 우리에게 있다고 본다. 지역의 전문 교육기관에 의뢰해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중심으로 인문교육을 학습할 기회를 주어야 할 것이다. 이에 투자되는 예산은 다문화 가정 해체로 발생할 문제를 치유하는 비용에 비해서는 아주 작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5. 다문화가족에서 부모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자신의 의견
부모교육을 교육학 대사전에서는 ‘이미 성인이 된 사람을 위한 일종의 성인교육’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부모교육의 목적, 방법, 부모교육 담당기관을 통해 그 성격을 설명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편 ‘교육학 용어사전’에서는 부모교육을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모들에게 아동 발달 교육과정 등을 알려주고 가정에서의 협력을 도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된 교육으로서 부모로서 효율적인 양육 태도 빛 방법을 지니도록 교육하는 것을 일컫는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부모라는 역할이 특별한 교육이나 훈련을 받지 않고도 결혼한 성인 대부분이 맡게 됨에도 불구하고 정보나 기술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세기 초반 정신분석이론과 같은 과학적 이론에 근거하여 자녀가 태어나면 저절로 키우게 되는 것이 아니라 의도적인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개념이 싹트기 시작했고 유효순과 정원식은 바른 아동관의 필요, 부모의 참여, 사회변화에 따른 요구와 가정의 아동교육현상등 부모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부모로 하여금 바른 아동관과 더불어 올바른 교육관을 견지하도록 하는 일은 대단히 중요한 것으로 부모교육의 필요성은 부모로 살아가는 동안 이루어내야 할 과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Ⅲ. 결론
이렇듯 다문화가정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와 우리 국민들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교육적인 면에서 그 대책이 시급한데, 정책적으로든 정신적으로든 문제점이 순식간에 해결되지는 않는다. 문제점을 이겨내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외국으로 이민 간 교포 2세들도 한국어와 이민국의 이중 언어를 다 구사해야 보다 유능한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었듯이, 다문화 가족의 자녀들도 한국 사회로의 동화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어머니 나라의 언어를 구사하고 문화를 이해하도록 지원한다면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두 나라 언어를 사랑하고, 두 나라 문화를 이해하고, 두 나라를 모두 사랑하는 아이들로 길러야 한다. 다문화 교육은 다음 세대를 이끌어갈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시대의 가치관, 다양성을 수용하고 관용과 포용의 정신을 가르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 적극 권장해야 한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아직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은 사회에서 아직은 인정받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우리사회가 다문화가정을 인정하고 보듬어주며 사회에서 잘 적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정부의 정책 실행, 또는 다문화가정 어린이들의 학교생활 개선 등 눈에 보이는 것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가 다름을 인정하는 시각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1. 안토니오 네그리, 마이클 하트|윤수종 역 ,「제국」, 이학사, 2001.
2. 오경석 외,「한국에서의 다문화 주의」, 한울 아카데미, 2007.
3. 오경석 외, 한국에서의 다문화 주의, 한울 아카데미, 2007.
4. 설동훈,「외국인 노동자와 한국사회」,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2.
5. 오경석 외, 「한국에서의 다문화 주의」, 한울 아카데미, 2007.
6. 정상호,「다문화가정 정책의 근본 전환을 위한 3대 제안」, 프레시안, 2009.09.08일.
7. 황일송윤여홍 기자,「함께 하는 사회 다문화가정시대, 국민일보」, 2007.12.09일.
8. 서종남,「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및 다문화가정자녀교육 지원방안」,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2008.
9. 성삼제,「서울교육」,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2007 p.23
10. 박희영, 「보육 보금자리를 통한 다문화 가정 아동 교육」, 경기도교육청, 2008.
11. 대한민국정부,「제2차 국가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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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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