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 막스 베버의 정치사상
Ⅲ. 맺음말
Ⅱ. 본론 - 막스 베버의 정치사상
Ⅲ. 맺음말
본문내용
미로 사용될 때에는 이 개념은 모든 가치평가와 상관 이 없다. 예수 그리스도, 나폴레옹도 모든 사람들이 카리스마적 지도자의 전형이다. 왜냐 하면 사람들이 이들의 개인적인 비상한 자질을 믿고 그 신뢰에 기초하여 복종을 한다는 공통의 사실이 있기 때문이다.
카리스마적 인물의 지배를 강조한다는 것은 제도의 기계적인 작용을 과소평가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로 베버는 카리스마의 일상화를 추궁함으로써 제도화된 관행에 대 하여 중대한 인과관계상의 비중을 부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카리스마적 운동은 일상화되어 전통주의 또는 관료화라는 결과를 낳을 수가 있다. 베버 의 역사관은 카리스마적 운동(지도자와 이념)과 합리적인 일상화(지속적인 제 제도 및 물 질적 제 이해)와의 이율배반적 균형이다. 인간의 자발성과 자유는 영웅적인 영광이라는 면에 위치가 부여되어 있고 그럼으로써 엘리트에의 귀족취미적인 강조를 볼 수 있다.
3. 정당적 지배와 비정당적 지배
모든 정치적 권력은 그 속성상 지배의 확대와 통일을 지향한다. 따라서 어느 지배영역내에서 그 지배로부터 자유로운 공간이 형성되는 것을 모든 정치적. 군사적 수단을 다해 저지하려 드는 것이다.
그런데 오로지 서양의 중세 도시만이 주위의 봉건적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자치도시’로서 등장하는 것은 어떠한 요인에 의한 것인가. 베버에 의하면 그것은 도시의 상위에 있는 정치적 지배체제로서의 봉건적 정치권력이 도시의 자치운동을 제압할 수 있을 만한 행정적. 군사적 지배수단을 결여하고 있었던데 있다. 즉 봉건적 권력 분할 이라는 틈새는 도시 시민들에게 자기 무장능력을 실현시킬 수 있는 구조적 조건을 제공함으로써 도시의 경제적 발전에 의해 도시와 봉건세력의 이해관계가 대립하게 이르렀을 때 도시민들은 그들의 무장능력을 실현시킬 수 있는 구조적 조건을 제공함으로써, 도시의 경제적 발전에 의해 도시와 봉건세력의 이해관계가 대립하게 이르렀을 때 도시민들은 그들의 무장력으로 봉건세력의 도시에 대한 제반 권리의 파괴를 감행했던 것이다. 이러한 혁명적인 투쟁을 거쳐 중세도시는 봉건적인 세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자치공동체로서 등장하게 되며 도시의 시민은 봉건적 제억압으로부터 행방되게 된다. 베버가 중세자치도시를 비정당적 지배로 표현한 것은 정당적인 봉건적 ‘지배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이라는 의미이며 이것은 지배의 결여의 틈새를 뚫고 시민이 탄생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봉건적 원리와 대립되는 가산관료제적 원리가 관철되고 있었던 지역에서는 권력의 집중화로 인해 그 ‘틈새’는 봉쇄당하고 그리하여 자유로운 시민계급이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끊임없이 차단당했음을 베버는 구체적인 역사사회학적 분석을 통하여 밝히고 있다.
Ⅲ. 맺음말
베버의 학문적 저작은 문화영역으로서의 정치, 종교, 경제라는 제요인들이 각각 고유의 자율성을 지니면서 서로 긴장, 친화관계를 맺음으로 하여 개성적인 역사구조를 형성시켜 나가는 관정을 비교문명사적인 방법으로 추구하고 있다. 다방면에 걸친 그의 사상과 학문의 세계에는 어떠한 초점도 용납될 수 없는 분산이 있다. 그러나 프랑스의 저명한 베버 연구가인 Julien Freund의 말대로 베버에게 있어서의 분산은 불통일이라거나 주체의 혼란 또는 절충주의와도 무관한 것이다. 그것들을 둘러싼 기본 테마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관점에서 베버의 학문과 사상이 갖는 의미가 무엇이냐 하는 것으로 집약될 수 있다.
막스베버는 현대사회를 인식하는 일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요한 개념들 합리화, 카리스마, 경제윤리, 권력과 지배, 관료제등의 제공자이며 이것이 바로 베버를 재발견해야 하는 이유이다.
베버는 자신의 카리스마적 재질을 의식하고 있었지만 생애의 대부분을 마비증세의 노이로제로 인해 개인적 학자의 위치에 머물러 있었기 때문에 그의 정치적 열망은 이루어 질 수 없었고 연구의 대부분도 엄청난 미완성으로 남게 되었으며 60세에 이르기도 전에 세상을 떠났다. 막스베버는 분명 개인적 영웅주의의 기골을 지녔고 그에 대한 가장 격렬한 비판자들까지 감히 이 점은 부인하지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막스베버 사회학의 쟁점들(믿음사-전성우 외 9인)
현대경제 사회학(청주대학교출판부-이남복 저)
새 행정학(대영출판사-이종수,윤영진 외 공저)
사회학의 이해(삼양사-김기추,전정태 공저)
막스베버와 동양사회(나남-유석춘 저)
막스베버 역사사회학 연구(사회비평사-전성우 저)
막스베버의 학문과 사상(한길사-이종서 저)
이외에 인터넷 자료와 사회학강의교재
카리스마적 인물의 지배를 강조한다는 것은 제도의 기계적인 작용을 과소평가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로 베버는 카리스마의 일상화를 추궁함으로써 제도화된 관행에 대 하여 중대한 인과관계상의 비중을 부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카리스마적 운동은 일상화되어 전통주의 또는 관료화라는 결과를 낳을 수가 있다. 베버 의 역사관은 카리스마적 운동(지도자와 이념)과 합리적인 일상화(지속적인 제 제도 및 물 질적 제 이해)와의 이율배반적 균형이다. 인간의 자발성과 자유는 영웅적인 영광이라는 면에 위치가 부여되어 있고 그럼으로써 엘리트에의 귀족취미적인 강조를 볼 수 있다.
3. 정당적 지배와 비정당적 지배
모든 정치적 권력은 그 속성상 지배의 확대와 통일을 지향한다. 따라서 어느 지배영역내에서 그 지배로부터 자유로운 공간이 형성되는 것을 모든 정치적. 군사적 수단을 다해 저지하려 드는 것이다.
그런데 오로지 서양의 중세 도시만이 주위의 봉건적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자치도시’로서 등장하는 것은 어떠한 요인에 의한 것인가. 베버에 의하면 그것은 도시의 상위에 있는 정치적 지배체제로서의 봉건적 정치권력이 도시의 자치운동을 제압할 수 있을 만한 행정적. 군사적 지배수단을 결여하고 있었던데 있다. 즉 봉건적 권력 분할 이라는 틈새는 도시 시민들에게 자기 무장능력을 실현시킬 수 있는 구조적 조건을 제공함으로써 도시의 경제적 발전에 의해 도시와 봉건세력의 이해관계가 대립하게 이르렀을 때 도시민들은 그들의 무장능력을 실현시킬 수 있는 구조적 조건을 제공함으로써, 도시의 경제적 발전에 의해 도시와 봉건세력의 이해관계가 대립하게 이르렀을 때 도시민들은 그들의 무장력으로 봉건세력의 도시에 대한 제반 권리의 파괴를 감행했던 것이다. 이러한 혁명적인 투쟁을 거쳐 중세도시는 봉건적인 세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자치공동체로서 등장하게 되며 도시의 시민은 봉건적 제억압으로부터 행방되게 된다. 베버가 중세자치도시를 비정당적 지배로 표현한 것은 정당적인 봉건적 ‘지배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이라는 의미이며 이것은 지배의 결여의 틈새를 뚫고 시민이 탄생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봉건적 원리와 대립되는 가산관료제적 원리가 관철되고 있었던 지역에서는 권력의 집중화로 인해 그 ‘틈새’는 봉쇄당하고 그리하여 자유로운 시민계급이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끊임없이 차단당했음을 베버는 구체적인 역사사회학적 분석을 통하여 밝히고 있다.
Ⅲ. 맺음말
베버의 학문적 저작은 문화영역으로서의 정치, 종교, 경제라는 제요인들이 각각 고유의 자율성을 지니면서 서로 긴장, 친화관계를 맺음으로 하여 개성적인 역사구조를 형성시켜 나가는 관정을 비교문명사적인 방법으로 추구하고 있다. 다방면에 걸친 그의 사상과 학문의 세계에는 어떠한 초점도 용납될 수 없는 분산이 있다. 그러나 프랑스의 저명한 베버 연구가인 Julien Freund의 말대로 베버에게 있어서의 분산은 불통일이라거나 주체의 혼란 또는 절충주의와도 무관한 것이다. 그것들을 둘러싼 기본 테마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관점에서 베버의 학문과 사상이 갖는 의미가 무엇이냐 하는 것으로 집약될 수 있다.
막스베버는 현대사회를 인식하는 일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요한 개념들 합리화, 카리스마, 경제윤리, 권력과 지배, 관료제등의 제공자이며 이것이 바로 베버를 재발견해야 하는 이유이다.
베버는 자신의 카리스마적 재질을 의식하고 있었지만 생애의 대부분을 마비증세의 노이로제로 인해 개인적 학자의 위치에 머물러 있었기 때문에 그의 정치적 열망은 이루어 질 수 없었고 연구의 대부분도 엄청난 미완성으로 남게 되었으며 60세에 이르기도 전에 세상을 떠났다. 막스베버는 분명 개인적 영웅주의의 기골을 지녔고 그에 대한 가장 격렬한 비판자들까지 감히 이 점은 부인하지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막스베버 사회학의 쟁점들(믿음사-전성우 외 9인)
현대경제 사회학(청주대학교출판부-이남복 저)
새 행정학(대영출판사-이종수,윤영진 외 공저)
사회학의 이해(삼양사-김기추,전정태 공저)
막스베버와 동양사회(나남-유석춘 저)
막스베버 역사사회학 연구(사회비평사-전성우 저)
막스베버의 학문과 사상(한길사-이종서 저)
이외에 인터넷 자료와 사회학강의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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