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3C) 청소년을 직접 면접, 학습동기를 분석, 학습지도자로서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지속할 수 있는 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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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3C) 청소년을 직접 면접, 학습동기를 분석, 학습지도자로서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지속할 수 있는 방안 제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습동기의 개념
  1) 학습동기이론
  2) 학습동기의 의의
  3) 학습동기의 기능
 2. 청소년 면접을 통한 학습동기 분석
  1) 청소년 면접과 상담
  2) 면접대상자의 성격
  3) 면접대상자의 학습동기 분석
  4) 면접대상자의 학습동기 유발과 지속을 위한 방법
 3. 학습지도자로서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지속할 수 있는 방안
  1) 학습실제성의 향상
  2) 학습과제난이도의 적절성
  3) 학습과제의 가치 부여
  4) 자기효능감의 향상
  5) 흥미와 학습
  6)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7) 자율성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사용되는 방법론의 이론적 지향성에 따라서 다양한 방식으로 개념화 될 수 있다. 개인적 흥미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발달하는 성향에 비유한다. 개인적 흥미(individual interest)는 비교적 안정적인 것으로 고려되며 일상적으로 증가된 지식, 긍정적 정서, 증가된 참조가치와 연합된다. 반대로 상황적 흥미(situational interest)는 자극 특성에 의해 생성되며 개인들 간에 공유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상황적 흥미는 환경 내에서 무언가에 의해 갑자기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단기적인 효과를 보이고 개인의 지식과 참조 체계에 대해 최저의 영향력을 가질 것이다. 그러나 상황적 흥미는 더 지속적인 효과를 가질 수 있으며 개인적 흥미의 발생원으로 기능할 수 있다.
흥미가 이해의 수준, 학습전략의 사용, 학습에 수반되는 정서적 경험의 질 등에 영향을 준다고 보고되었다. 흥미 있는 과제에 대한 공부는 학습의 질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흥미는 동기부여 기능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흥미는 학습자의 동기나 학습효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학습 지도시 동기유발을 위하여 학습에 흥미를 고려하여 지도하여야 한다.
6)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학생들의 자아개념 향상을 통하여 학습동기 유발을 촉진시키려면 다음 사항을 고려여야 한다.
우리들은 인간 그 자체를 가르친다는 것을 이해하자. 어떠한 과목을 가르친다기보다는 학생들 자신의 자아개념을 가르치는 것이다.
교사가 행하고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학생의 태도에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여야 한다.
모든 사람이 그러하듯이 학생들도 자기들이 진실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이해하자. 그 사실이 무엇이냐에 따라서가 아니라 그들이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서 학습을 한다는 의미이다.
어떤 과목을 가르칠 때 그 과목 자체에 관심을 갖기보다는 학생 개개인이 그 과목을 무슨 의미로 다루는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어떤 사람이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누구한테 들었다 해서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서로 존중하는 분위기, 믿는 분위기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교사들의 언행이 거리감이 있고 냉담하고 거부적이면 온화하고 수용적이며 질책하지 않는 교사의 행동보다 학습이나 동기 유발, 자아개념 등을 덜 향상시킨다는 것을 알아야만 한다.
7) 자율성
자율성은(autonomy orientation)은 행동을 하게 되는 이유가 개인 내부에 있으며 외적 환경을 정보적 기능을 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그에 따라 행동을 조절하는 경향성이다. 자율적 성향을 갖고 있는 사람의 특징 중의 하나는 스스로의 선택에 의해 특정한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선택은 의사 결정을 의미하는 인지적 개념이 아니라 동기적 개념이다. 따라서 숙제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이유로 숙제를 하기로 결심한 아동의 행동은 자발적인 선택에 의한 행동이 아니기 때문에 자율적인 행동 특성보다는 통제된 행동특성을 나타낼 것이다. 반대로 자율적 성향을 보이는 사람들의 선택은 직관적이고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며 외적 환경을 능동적이고 융통성 있게 조절하여 자기 결정감을 경험하게 된다.
학습에 대한 자율성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에서 퍼즐문제를 사용하였다. 한 집단에게는 6개의 퍼즐문제 중 3개를 자유롭게 선택해서 30분 동안 해결하도록 하였으며 다른 집단에게는 문제에 대한 선택권을 주지 않고 선택권을 주었던 집단의 피험자들이 선택했던 문제를 해결하도록 했다. 문제 해결시간이 끝난 직후에 자유로운 시간을 주었을 때 선택권을 제공받았던 집단의 피험자들이 그렇지 않은 집단의 피험자들에 비하여 퍼즐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에 더 오랫동안 참여하였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결과를 자기결정조건(선택권을 제공받은 집단)에 있는 피험자들의 내재적 동기가 향상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따라서 위와 같은 연구결과들로 미루어보아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서 자신을 자율적 행위자로 지각하도록 했을 때 학습 동기를 향상 시킬 수 있다.
Ⅲ. 결 론
학습자의 내부에 존재하는 학습상황에서의 과제에 대한 인식, 학습의 의미에 대한 인식, 그리고 학습상황이 개인적 성향에 얼마나 부합되는지의 인식이 학습을 유발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며 이러한 인식은 학습자 개개인마다의 만족이라고 하는 공통적인 요인을 통해서 유발된다 하겠다. 따라서 개인의 만족에 대한 인식이 학습자의 학습동기 유발의 심리적인 기제라고 볼 수 있으며 이는 학습자 개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학습동기는 성별에 상관없이 학습자 모두에게서 학습상황에 대한인지가 중요하다. 이는 단순한 외재적 동기의 중요성이 아닌 학습자 개인의 학습상황에 대한 만족이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것이므로 학습동기는 학습상황의 맥락적 특성이 중요하다.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의 경우 과제에 대한 인식이 자신의 성향보다 큰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동인이 되는 것으로 보아 대입이라고 하는 특수한 맥락적인 상황이 이러한 상황을 유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학습유발을 위해서는 이러한 과제만족을 활용한 학습동기 유발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습동기는 학습의 특수한 맥락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며 학습동기에 대해 단순한 기존 동기이론의 무비판적 차용은 이러한 맥락의 결여라는 이유로 인해 제한적일 수 있다. 또한 학습동기는 내재적, 외재적 동기의 구분에 대한 경중의 가치판단을 배제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학습을 유발하는 그 자체로서 의미가 있기에 학습지도자는 학습이 일어나는 맥락에 대한 학습자 만족의 고찰이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 문헌
1. 성열준 외 공저(2011), 청소년지도방법론, 양서원
2. 예지각 편집부 저(2010), 청소년 학습이론 및 지도, 예지각
3. 김동일 외 공저(2009),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4. 김현영 외 공저(2009), 청소년을 위한 학습상담, 시그마프레스
5. 김태기 저(2009), 학습동기 유발 심리기제 분석
6. 오혜영 저(2004), 학습상담, 한국가이던스
7. 최미화 저(2002), 청소년들의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음악감상 교육방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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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3.24
  • 저작시기2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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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35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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