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3) <음악 교과서 {약안} 교과서 p48-49쪽> 즐거워지네 - 반복되는 리듬꼴 치기, 3박자의 리듬꼴을 만들어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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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3) <음악 교과서 {약안} 교과서 p48-49쪽> 즐거워지네 - 반복되는 리듬꼴 치기, 3박자의 리듬꼴을 만들어봐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단원 개관
1. 제재 개관
2. 제재 목표
3. 수업 자료
4. 지도 내용
5. 지도상의 유의점

Ⅱ. 1차시
1. 재구성의 중점
2. 차시계획
3. 약안
4. 평가계획 - 개인별 관찰 평가

Ⅲ. 2차시
1. 차시계획
2. 재구성의 중점
3. 차시 본안
4. 평가지
5. 활동지
6. 형성평가지

Ⅳ. 제 7차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Ⅴ. 현대음악교수법과의 관련성

Ⅵ. 결론

Ⅶ. 참고자료

본문내용

동하게 함으로써 수업에 대한 흥미를 이끌도록 한다.
만든 곡을 발표한다.⇒ 간단한 리듬 꼴을 창작하고 발표하게 한다. 다른 학생들은 리듬을 듣고 따라 칠 수 있으며, 리듬카드로 옮기는 활동을 통해 리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창작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
만든 곡을 듣고 평한다.⇒ 우리 반 최고의 작곡가, 작사가를 선정하는 활동을 통해 여러 창작 작품을 듣는 기회를 마련한다. 직접 리듬 꼴 창작을 해 보면서 창작의 어려움을 손수 느끼고 미학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3학년이라 가락을 창작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간단한 리듬 꼴을 만들어 보는 것을 통해 작곡가를 선정하도록 한다.
Ⅴ. 현대음악교수법과의 관련성
본 수업은 현대 음악 교수법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즉흥 연주를 실시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달크로즈가 제시한 것처럼 타악기나 목소리를 가지고 즉흥 연주를 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음악적 개념을 표시하는 경험을 갖게 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달크로즈는 타악기나 목소리를 가지고 즉흥 연주를 시작해야 하며, 이를 성공적으로 이룬 후에 피아노를 이용하여 즉흥 연주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둘째, 달크로즈, 오르프, 코다이가 공통적으로 강조한 ‘리듬’의 중요성을 수업에서 표현하려 했다. 색종이를 조작하고, 리듬꼴을 변형해 봄으로써 가장 원초적인 형태인 리듬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이는 오르프가 강조한 ‘elementary style'을 추구한 것이다.
셋째,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강조하고 교사는 수업의 안내자 역할을 수행하게 했다. 이로써 학생들은 수업의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창의적인 창작 활동이 가능하게 하였다.
넷째, 리듬꼴을 만들고 모둠별로 만든 리듬꼴을 듣고 추측해 보게 함으로써 달크로즈와 코다이가 강조한 내청 능력이 발달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코다이의 리듬음가를 사용하여 리듬음가를 언어음절과 연결시켰다. 이는 음표의 시간적 가치를 리듬길이를 나타내는 말을 사용해 리듬개념을 형성하게 한 것으로 3학년 초기부터 일관되게 사용하도록 한다. (4분음표를 ‘타’로 하고, 8분음표를 ‘티’, 2분음표는 ‘타-아’, 점 2분음표는 ‘타-아-아’, 온음표는 ‘타-아-아-아’로 부른다.)
Ⅵ. 결론
학생들이 음악이라는 과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창의적인 방법으로 학습하도록 유도하는 일은 쉽지 않다. 교사라는 입장에서 학생들이 수업을 자신의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기 까지 이끌어 준다는 것은 매우 섬세하고 조심스러운 과정이다. 음악 수업을 준비하는 동안 나와 함께 조원들이 가장 신경을 썼던 부분 또한 이와 같은 측면에서이다. 교사의 일방적인 전달과 교사 수준에서의 이해가 아니라 학생들의 수준과 그들의 배경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그들의 말로 이해하고 음악을 경험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였다. 음악은 인지적 측면이 강조되고 있는 학교 교육의 단점을 보완하며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도울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유용한 교과이며, 이와 같은 이유로 더욱 수업 준비에 있어서 배제되는 부분이 없도록 주의를 기울였다. 3/4박자 음악에 대해 학생들이 정확하게 이해하며 이를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습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음악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여 이를 실생활에서 적극 활용하고 경험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실제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해본 경험이 불과 한달 남짓이지만 학습자 분석을 통하여 학습자의 수준과 흥미, 경험에 최대한 근접하게 수업을 구성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이를 위해 교사의 발문이나 활동, 교구 제작과 준비에 있어서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번 음악 모의 수업 준비는 단순히 음악이 듣고 노래부르며 악기를 연주해 보는 단순한 활동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해 준 의미 있는 경험이었으며, 1시간의 수업을 위해서 얼마나 많은 것들을 준비하고 연구해야 하는 지 알 수 있도록 도와준 뜻 깊은 수업이었다.
평소에 음악을 즐겨 듣고, 노래하며 연주하는 것을 좋아하는 나였지만 막상 아이들에게 음악적 개념을 가르치려고 하니 힘든 점이 많았다. 대학에서 음악교육과 관련된 수업을 처음 들었고, 교생실습 나가서도 음악 수업을 해본 적이 없었고 다른 선생님께서 하시는 음악 수업을 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는 내가 경험했던 초, 중, 고 시절을 떠올리면서 수업을 준비해야만 했다.
음악을 가르친다는 것은 아이들의 음악적인 경험을 구조화 시켜 주는 것임을 배웠다. 아이들의 음악적인 경험을 구조화 시켜주는 방법으로 현대 음악 교수법들을 적용하려고 노력했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해와 활동 영역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리듬이라는 이해영역의 요소를 가르치면서 창작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수업을 계획해 보았다. 또한 창작을 중심으로 하는 수업이지만, 수업 과정 중에 가창과 기악, 감상활동도 모두 어우러져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했다.
음악을 가르치기 가장 힘든 이유는 교사의 전문성 부족인 것 같다. 내가 가르치고 있으면서도 아이들에게 오개념을 심어주는 것은 아닌지, 내의 음악적인 기술이 많이 부족한 건 아닌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보다 효과적으로 음악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교사의 연수가 뒷받침이 되던지, 교과전담 교사를 활동하든지 그 외에 다른 방법이 실현이 되어야 한다.
힐 수는 없지만, 앞으로 계속해서 초등음악과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려 한다.
Ⅶ. 참고자료
1. 교육부(2002). 음악3, 서울: 대한교과서.
2. 교육부(2002), 음악: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3, 서울: 대한교과서.
3. 함께 하는 학습 네트워크: http://www.edunet4u.net
*목차
Ⅰ. 단원 개관
1. 제재 개관
2. 제재 목표
3. 수업 자료
4. 지도 내용
5. 지도상의 유의점
Ⅱ. 1차시
1. 재구성의 중점
2. 차시계획
3. 약안
4. 평가계획 - 개인별 관찰 평가
Ⅲ. 2차시
1. 차시계획
2. 재구성의 중점
3. 차시 본안
4. 평가지
5. 활동지
6. 형성평가지
Ⅳ. 제 7차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Ⅴ. 현대음악교수법과의 관련성
Ⅵ. 결론
Ⅶ.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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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4.08
  • 저작시기2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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