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_발달_단계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도덕성_발달_단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피아제의 도덕발달론

1. ‘아동의 도덕적 판단’에 관한 피아제의 연구
2. 아동의 도덕성
3. 피아제 이론에 대한 평가 및 비판
4. 피아제 이론의 도덕 교육적 시사점

Ⅱ. 콜버그의 도덕발달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2. 콜버그의 여섯 단계와 피아제의 지적발달 단계
3.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
4. 도덕교육론

Ⅲ. 도덕성 발달에 관한 중요 연구와 쟁점

1. 사회학습이론
2. 정신분석학
3. 도덕성 발달과 관련된 이론적 쟁점

-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드(Id) : 동물과 같은 본능적 전형으로 묘사하고 있다 (대부분 무의식적인 성적 본능) 으로서 묘사하고 있다. 이드는 인간의 본질을 이루는 것이며 일차사고과정을 위한 저장소이다. 본질상 이드는 우리의 욕망에 대하여 아무런 제약이 없을 경우에 우리가 원초적으로 하고 싶은 욕망들을 의미한다.
② 자아(Ego) : 자아는 이드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통제하는데 도움을 주는 이차사고과정의 자기 규제적 산물이다. 이드와는 달리 자아는 의식적이고 합리적이다.
③ 초자아(Superego) : 도덕 발달을 위하여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초자아는 외적인 사회적 요인들, 즉 최초의 부모에 의하여 그리고 이후에 교사나 그 밖에 권위 있는 인물에 의하여 아동에게 부과된 억제 구속 금지 기준들이다. 정상적이고 순응적인 발달이 이루어질 경우 아동은 부모와 그 밖의 다른 사회적 요인들로부터 ‘이상적 자아’와 ‘양심’을 발달 시키게 된다.
- 양심 : 우리에게 하지 말아야할 것을 일러주고 그러한 요구를 어겼을 때 죄의식을 가지게 함으로써 벌을 주는 부분.
- 이상적 자아 : 우리로 하여금 도덕적 완성에 대한 열망을 가지게 하고 도덕적 가치를 실현하는 행동을 할 때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게 하는 부분.
4) 맥키논 (P. W. Mackinon)의 실험
프로이드는 초자아의 발달은 개인에게 보다 높은 도덕적 표준의 내면화를 가져오며 이것은 죄악감의 증대를 가져온다고 말하였다. 맥키논은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연구를 하였다.
-맥키논의 실험-
그는 93명의 아동들에게 20개의 문제를 풀도록 과제를 주었다. 아동들이 한 사람씩 차례로 안내된 방에는 몇 권의 참고서가 있었고 , 실험자는 아동에게 그 중의 어떤 참고서는 보아도 좋지만, 어떤 참고서는 보지 말아야 한다고 일러주었다. 일방스크린을 통하여 아동들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로 아동들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로 맥키논은 93 명의 아동 중에서 43 명의 지사 위반자와 50 명의 지시 준수자를 가려낼 수 있었다. 그로부터 약 4 주 뒤에 맥키논은 아동들을 한 사람씩 불러서 금지된 참고서를 보았는가를 물어보았다 , 43 명의 위반자 중 약 반수가 지시를 어겼다는 것을 자백했으며 나머지 약 반수는 부인했다. 위반한자에게 죄악감을 느꼈는가를 묻고 부인한 위반자와 준수자에게는 만약 위반했더라면 죄악감을 느꼈겠는가의 여부를 물었다. 그 결과 위반자의 25%가 죄악감을 느꼈다고 대답하거나 만약 위반했더라면 죄악감을 느꼈을 것이라는 대답을 했다. 다시 모든 아동들에게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한 일, 또는 하지 않은 일로 괴로워하는 일이 있는가’를 물어본 결과, 위반자의 29%와 준수자의 75%가 그렇다고 대답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맥키논의 실험에 의하면 도덕적으로 바른 행동을 하고 있는 사람일수록 그의 양심은 엄격하고 괴로움을 겪기 쉬움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깊은 죄의식에 빠져 자기 회한으로 괴로워하는 사람을 도덕적인 사람 도덕 교육을 성공적으로 받은 사람으로 보기는 어렵다. 정신의학적인 측면에서 볼 때 그와 같이 ‘도덕적 불안’과 ‘죄악감’ 때문에 고통받는 사람은 결코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이 되지 못한다.
5) 이론에 대한 비평
정신분석 이론은 사회학습 이론가들과 인지발달 이론가들이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는 인간발달의 감정적 혹은 정의적 영역을 강조함으로써 도덕성의 발달을 인간 발달의 통합적 부분으로 인식하였다. 그러나 프로이드의 이론은 지나치게 무의식과 성욕을 강조하였고 특히 인간의 무의식을 다루어야 한다는 것은 도덕교육적 측면을 매우 어렵게 하는 주요요인이 되었다. 또 인간의 일생을 아동기의 성본능에 대한 습관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하는 주장은 이후의 발달단계에서 도덕성의 발달을 위한 교육적 접근의 중요성을 거의 무시하게 되는 근거가 되고 있다.
3. 도덕성 발달과 관련된 이론적 쟁점
1) 일반적 특성과 특수적 반응
① 하트숀과 메이의 ‘인격교육 연구’
- 정직성과 같은 도덕성은 한 개인에게 있어서 연속성을 이루고 있다.
- 한 사람으로 하여금 정직하게 또는 부정직하게 행동하도록 하는 것은 그의 일반적 특성, 또는 인격이라기 보다는 상황적 조건이다.
-> 이 연구의 주장대로 도덕성이 상황적 조건에 의하여 결정되는 특수적 반응이라면, 도덕교육은 의의를 가지기 어렵게 될 것이다.
② 콜버그의 입장
콜버그의 입장에서 볼 때 상황적 조건을 파악하고 그 파악한 바에 따라 행동을 판단하고 선택하는 것은 개인이다. 콜버그가 보기에 하트숀과 메이의 연구가 도덕적 판단능력의 형태로 존재하는 일반적 특성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2) 도덕성의 유형과 발달
① 헤빅허스트와 타바의 연구
동일 연령층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도덕성을 조사하여 도덕성의 ‘발달’보다는 ‘유형’에 맞추어져 있다고 본다. 이 연구에서 확인한 다섯 가지 도덕성의 유형은 동등한 가치를 가진다고 할 수 없고, 도덕적 가치의 면에서 위계를 이루면서 도덕의 발달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② 윌리엄즈와 윌리엄즈의 연구
한 아동에게 여러 유형의 도덕성이 공존하며, 도덕성의 발달은 위계를 이루고 있는 여러 유형들을 거쳐 ‘단계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동일한 유형 안에서 도덕성이 이전보다 더 발달된 형태로 취하게 되는 방식으로 일어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나이 어린 아동에게도 어른과 유사한 도덕성의 유형이 나타난다고 보았고, 이로 인해 도덕성의 유형이 도덕성의 발달의 단계를 예시한다는 생각이 옳지 않음을 지적한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는 도덕성이 불변 계열을 이루는 단계들을 필연적으로 거치면서 발달한다는 콜버그의 견해에 대한 비판을 가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3) 지식과 정서와 행동
최근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지적, 정서적, 행동적 발달이 별개의 것으로 취급된다는 경향의 영향으로 도덕교육에서 이 세 가지를 동시에 길러주는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도덕교육은 지식과 정서와 행동을 요소로 하는 도덕성 전체가 발달하는 ‘전인적인’ 변화를 추구한다.
- 참고자료
1. 도덕 발달 이론 - 존 마틴 리치/ 조셉드비티스
2.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 - 김태훈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3.04.10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870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