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Rogers의 생애………………………………………………………………………1
1) 아동기와 청소년기……………………………………………………………………1
2) 청년기……………………………………………………………………………………1
3) 심리학자로서의 길………………………………………………………………………3
4)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지다……………………………………………………………5
Ⅱ. Rogers의 주요이론…………………………………………………………………6
1) 인본주의의 기본내용 및 인간관……………………………………………………6
2) 주요개념…………………………………………………………………………………6
3) 인본주의 상담치료……………………………………………………………………7
Ⅲ. Rogers가 현대심리학에 미친 영향………………………………………………8
Ⅳ. 인본주의 심리학의 한계……………………………………………………………8
참고문헌……………………………………………………………………………………9
1) 아동기와 청소년기……………………………………………………………………1
2) 청년기……………………………………………………………………………………1
3) 심리학자로서의 길………………………………………………………………………3
4)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지다……………………………………………………………5
Ⅱ. Rogers의 주요이론…………………………………………………………………6
1) 인본주의의 기본내용 및 인간관……………………………………………………6
2) 주요개념…………………………………………………………………………………6
3) 인본주의 상담치료……………………………………………………………………7
Ⅲ. Rogers가 현대심리학에 미친 영향………………………………………………8
Ⅳ. 인본주의 심리학의 한계……………………………………………………………8
참고문헌……………………………………………………………………………………9
본문내용
치료에 보다 효과적이라고 본다. 또한 행동주의는 인간의 행동은 외부의 자극과 보상에 의해 이루어지며, 내적 경험에는 관심을 두지 않지만 인본주의에서는 이와는 다르게 현재 경험하고 있는 내적 경험이 행동을 결정한다고 주장한다.
2)주요개념
현상학적 장
인본주의는 현상학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철학에서의 현상학은 즉각적인 경험에 대한 자료를 기술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심리학에서의 현상학은 인간의 자각과 지각에 대한 연구를 의미한다. 즉, 개인이 대상 및 사건을 지각하고 이해하는 방식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유기체가 경험하는 모든 것은 현상학적 장을 구성하는데, 이는 특정 순간에 한 개인이 어떤 대상이나 사건에 대해 경험, 즉 지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상학적 장은 경험하는 개인에게만 알려질 수 있는 내적 참조 틀이며, 개인이 행동하는 방식은 자신의 현상학적 장에 의존한다.
자기
현상학적 장을 통해 바라본 자기 자신을 의미하며, 따라서 자기는 현상학적 장의 내부에 존재한다. 자기는 성격구조의 중심이며 성격발달의 핵심이다. 로저스는 자아가 불안정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실체라는 점에서 과정으로서의 자아를 강조하였다. 이렇듯 자기는 변하지만, 항상 패턴으로 형성되고, 통합되고, 조직화되는 특성을 가진 자아개념을 유지한다.
실현화 경향성
유기체는 하나의 기본적인 경향성과 추구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경험하는 유기체를 실현하고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는 타고난 것으로 모든 생리적 및 심리적 욕구와 관련되기 때문에 유기체를 유지하는데 기여하지만, 이것에 그치지 않고 유기체의 성장과 향상, 즉 발달을 촉진하고 지지한다. 그러나 이러한 유기체의 발달은 아무리 유전적으로 결정되어있다 할지라도, 아무런 노력 없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투쟁과 고통을 수반한다고 Rogers는 주장하였다.
자아실현경향성
실현화경향성의 한 부분으로서, 인간은 자아를 유지하고, 향상시키고, 실현화시킬 경향성에 의해 동기화되어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모든 인간은 비록 퇴행적 동기도 지니고 있지만, 그보다는 자아를 실현하기 위한 성장지향적인 동기가 인간의 기본적인 동기라는 것이다.
가치의 조건화
기본적인 욕구인 ‘긍정적 자기존중’을 얻기 위해 다른 사람의 기준에 맞추어 가치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가치의 조건화는 부모의 양육태도에 의존하는데 왜냐하면 주로 성장 초기에는 긍정적 자기존중을 얻기 위해 부모의 태도에 신경을 쓰기 때문이다. 가치의 조건화는 아동이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사실을 왜곡하고 부정하기 때문에 실현화 경향성을 성취하는 것을 방해한다. 즉, 부모로부터 긍정적 자기존중을 얻기 위해 자기의 경험에 폐쇄적이 되어 실현화 경향성을 방해한다는 것이다. 가치의 조건화는 아동이 하는 주로 눈에 보이는 행동에 따라 아동을 평가하는데서 비롯되는 것이기 때문에 아동은 부모의 마음에 들기 위하여 내적경험을 무시하게 된다. 가치의 조건화에 따른 행동이 지나치면 자기개념과 실현화 경향성을 이루려는 유기체의 경험 간에 마찰이 일어나는데, 이러한 불일치가 커지면 불안을 경험하게 되고 이는 심리적 부적응 상태가 될 수 있다. Rogers는 이러한 불안에서 벗어나기 위해 왜곡과 부인의 방어기제를 사용한다고 주장하였다.
3)인본주의 상담치료
치료의 목표
내담자는 상담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자신의 내적자원을 개발하여 미래의 문제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하며, 궁극적으로는 자기실현을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도록한다.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태도
Rogers는 내담자의 문제는 자기경험과 자기기각 간의 불일치로부터 출발한다고 보았기 때문에 내담자 자신의 자기지각에 초점을 맞춘다.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꺼내어 놓고 자신을 돌아보기 위해서 치료자는 안전하고 신뢰로운 상담 분위기를 마련해야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태도가 필요하다.
1. 일치성: 진정한 상담자는 있는 그대로의 자기 자신이 되려고 한다. 내담자에 대해 개방적이며 진솔하다. 이러한 진실한 관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와 부정적인 감정조차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다.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내담자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을 해줄 때 내담자는 비로소 스스로 자아탐색을 할 수 있게 된다.
3. 공감적 이해: 상담자가 마치 내담자인 것처럼 내담자의 내적 참조 틀에 의해서 파악한 내담자의 주관적 가치나 감정을 되돌려 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단순히 내담자의 말에 대한 기계적인 반응이 아니라 내담자에 의해 경험된 감정과 개인적인 의미를 이해하는 경청을 필요로 한다.
Ⅲ. Rogers가 현대심리학에 미친 영향
1. 상담기법보다도 치료관계의 질적인 측면(태도, 정서 등)이 내담자의 성장에 중요한 변수라는 개념을 제안하였다.
2. 상담과 심리치료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치료적 마인드는 인간관계의 영역에까지 확대 가능하다.
3. 상담연구를 강조하였다. 첫 번째로, 최초로 지도감독 가능한 상담과목을 개설하였으며 두 번째로, 치료장면을 세밀하게 검토하여 그 연구기법을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대화에 적용하였다.
Ⅳ. 인본주의 심리학의 한계
1. 일부 치료자들이 기본개념을 오해하여 내담자가 도전하도록 격려는 하지 않고 무조건적 지지만을 한다. 무조건적 지지와 공감이 치료의 주된 방법이기는 하지만 치료 전체는 아니며, 이를 통해서 내담자가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자기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2. 치료자가 내담자 중심적이 되어 자신의 인간성과 독특성을 상실할 수 있다.
3. 상담자의 태도만을 강조한 나머지 특정 문제를 가지고 찾아온 내담자를 치유하기 위한 방법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
4. 개인의 정신병리나 취약성을 고려하지 않는다. 어떤 내담자는 자신을 돌아보고 자기를 실현할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인본주의 심리학에서는 이를 다루고 있지 않다.
참고문헌
인간중심치료의 창시자, 칼 로저스, Brian Thorne 저, 이영희 외 역, 학지사, 2007
성격심리학, 노안영 외 저, 학지사, 2008
임상심리학, 안창일 저, 시그마프레스, 2008
2)주요개념
현상학적 장
인본주의는 현상학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철학에서의 현상학은 즉각적인 경험에 대한 자료를 기술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심리학에서의 현상학은 인간의 자각과 지각에 대한 연구를 의미한다. 즉, 개인이 대상 및 사건을 지각하고 이해하는 방식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유기체가 경험하는 모든 것은 현상학적 장을 구성하는데, 이는 특정 순간에 한 개인이 어떤 대상이나 사건에 대해 경험, 즉 지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상학적 장은 경험하는 개인에게만 알려질 수 있는 내적 참조 틀이며, 개인이 행동하는 방식은 자신의 현상학적 장에 의존한다.
자기
현상학적 장을 통해 바라본 자기 자신을 의미하며, 따라서 자기는 현상학적 장의 내부에 존재한다. 자기는 성격구조의 중심이며 성격발달의 핵심이다. 로저스는 자아가 불안정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실체라는 점에서 과정으로서의 자아를 강조하였다. 이렇듯 자기는 변하지만, 항상 패턴으로 형성되고, 통합되고, 조직화되는 특성을 가진 자아개념을 유지한다.
실현화 경향성
유기체는 하나의 기본적인 경향성과 추구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경험하는 유기체를 실현하고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는 타고난 것으로 모든 생리적 및 심리적 욕구와 관련되기 때문에 유기체를 유지하는데 기여하지만, 이것에 그치지 않고 유기체의 성장과 향상, 즉 발달을 촉진하고 지지한다. 그러나 이러한 유기체의 발달은 아무리 유전적으로 결정되어있다 할지라도, 아무런 노력 없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투쟁과 고통을 수반한다고 Rogers는 주장하였다.
자아실현경향성
실현화경향성의 한 부분으로서, 인간은 자아를 유지하고, 향상시키고, 실현화시킬 경향성에 의해 동기화되어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모든 인간은 비록 퇴행적 동기도 지니고 있지만, 그보다는 자아를 실현하기 위한 성장지향적인 동기가 인간의 기본적인 동기라는 것이다.
가치의 조건화
기본적인 욕구인 ‘긍정적 자기존중’을 얻기 위해 다른 사람의 기준에 맞추어 가치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가치의 조건화는 부모의 양육태도에 의존하는데 왜냐하면 주로 성장 초기에는 긍정적 자기존중을 얻기 위해 부모의 태도에 신경을 쓰기 때문이다. 가치의 조건화는 아동이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사실을 왜곡하고 부정하기 때문에 실현화 경향성을 성취하는 것을 방해한다. 즉, 부모로부터 긍정적 자기존중을 얻기 위해 자기의 경험에 폐쇄적이 되어 실현화 경향성을 방해한다는 것이다. 가치의 조건화는 아동이 하는 주로 눈에 보이는 행동에 따라 아동을 평가하는데서 비롯되는 것이기 때문에 아동은 부모의 마음에 들기 위하여 내적경험을 무시하게 된다. 가치의 조건화에 따른 행동이 지나치면 자기개념과 실현화 경향성을 이루려는 유기체의 경험 간에 마찰이 일어나는데, 이러한 불일치가 커지면 불안을 경험하게 되고 이는 심리적 부적응 상태가 될 수 있다. Rogers는 이러한 불안에서 벗어나기 위해 왜곡과 부인의 방어기제를 사용한다고 주장하였다.
3)인본주의 상담치료
치료의 목표
내담자는 상담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자신의 내적자원을 개발하여 미래의 문제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하며, 궁극적으로는 자기실현을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도록한다.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태도
Rogers는 내담자의 문제는 자기경험과 자기기각 간의 불일치로부터 출발한다고 보았기 때문에 내담자 자신의 자기지각에 초점을 맞춘다.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꺼내어 놓고 자신을 돌아보기 위해서 치료자는 안전하고 신뢰로운 상담 분위기를 마련해야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태도가 필요하다.
1. 일치성: 진정한 상담자는 있는 그대로의 자기 자신이 되려고 한다. 내담자에 대해 개방적이며 진솔하다. 이러한 진실한 관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와 부정적인 감정조차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다.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내담자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을 해줄 때 내담자는 비로소 스스로 자아탐색을 할 수 있게 된다.
3. 공감적 이해: 상담자가 마치 내담자인 것처럼 내담자의 내적 참조 틀에 의해서 파악한 내담자의 주관적 가치나 감정을 되돌려 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단순히 내담자의 말에 대한 기계적인 반응이 아니라 내담자에 의해 경험된 감정과 개인적인 의미를 이해하는 경청을 필요로 한다.
Ⅲ. Rogers가 현대심리학에 미친 영향
1. 상담기법보다도 치료관계의 질적인 측면(태도, 정서 등)이 내담자의 성장에 중요한 변수라는 개념을 제안하였다.
2. 상담과 심리치료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치료적 마인드는 인간관계의 영역에까지 확대 가능하다.
3. 상담연구를 강조하였다. 첫 번째로, 최초로 지도감독 가능한 상담과목을 개설하였으며 두 번째로, 치료장면을 세밀하게 검토하여 그 연구기법을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대화에 적용하였다.
Ⅳ. 인본주의 심리학의 한계
1. 일부 치료자들이 기본개념을 오해하여 내담자가 도전하도록 격려는 하지 않고 무조건적 지지만을 한다. 무조건적 지지와 공감이 치료의 주된 방법이기는 하지만 치료 전체는 아니며, 이를 통해서 내담자가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자기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2. 치료자가 내담자 중심적이 되어 자신의 인간성과 독특성을 상실할 수 있다.
3. 상담자의 태도만을 강조한 나머지 특정 문제를 가지고 찾아온 내담자를 치유하기 위한 방법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
4. 개인의 정신병리나 취약성을 고려하지 않는다. 어떤 내담자는 자신을 돌아보고 자기를 실현할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인본주의 심리학에서는 이를 다루고 있지 않다.
참고문헌
인간중심치료의 창시자, 칼 로저스, Brian Thorne 저, 이영희 외 역, 학지사, 2007
성격심리학, 노안영 외 저, 학지사, 2008
임상심리학, 안창일 저, 시그마프레스,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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