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스타K시즌4,슈퍼스타K4,슈퍼스타K마케팅전략,맞춤형서비스사례,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오디션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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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슈퍼스타K시즌4,슈퍼스타K4,슈퍼스타K마케팅전략,맞춤형서비스사례,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오디션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서론······················ p.3
 제1장 소비자 행동 part 요약
 제2장 제목 선정 이유
 제3장 브랜드 선정이유

Ⅱ. 본론····················· p.5
 제1장 슈퍼스타k의 미션과 히스토리
 제2장 마케팅 전략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마케팅믹스
 제3장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제4장 슈퍼스타k의 성공원인

Ⅲ.결론····················· p.20
 제1장 보고서 요약
 제2장 조사 후 느낀점
 제3장 발전방향 제시

Ⅳ.참고문헌··················· p.21

본문내용

여, 현재 시즌4가 방영중이다. 시즌이 더해가며 계속해서 동일한 방향으로 편집을 한 결과, 이전 시즌을 봤던 시청자들은 이제 슈퍼스타k가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예측할 수 있게 되었다. 시청자들로 하여금 신선함을 주기위하여 기존의 방법과는 다른 요소를 추가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예를 들어 기존의 프로그램에서 top10의 멤버를 가수들이 멘토가 되어 가르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가수들과 호흡을 맞춰 같이 무대를 꾸려나가는 것도 좋은 시도가 될 수 있다.
슈퍼스타k의 특징 중 하나인 소위‘악마의 편집’을 통하여 시청자들을 자극함으로써 다음회까지 시청이 이어지도록 유도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초반, 노이즈 마케팅으로 성공할 수 있어도 시즌이 거듭할수록 같은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비난을 받는 요소가 된다. 또한 이것이 단순히 마케팅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 한 사람을 마녀사냥의 대상으로 만들어 전국민에게 손가락질 당하게 하는 등 피해를 주기도 한다. 시청자의 참여를 유도하여 현재의 인기를 유지할 수 있었던 만큼, 그들의 참여를 지속적으로 이끌어 내기위해 제작진은 그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프로그램과 상관없이 사회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개인의 보호에 신경을 써야 한다.
또한 시청률에 의존하는 방송이라는 특징상 대중들에게 흥미로운 부분을 부각하여 편집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슈퍼스타k의 경우 정도가 지나친 면이 있다. 오디션에 참가한 사람들 중 비인기와 인기를 구분지어 비인기류의 사람들은 1초의 지나가는 모습으로 보여주는 반면, 인기류의 사람들은 등장에서부터 슬로우 모션을 통해 보여주고 등장 후에도 얼굴을 모자이크하여, 심사위원들의 놀라는 모습을 슬로우 모션으로 보여준 후 다시 재생해 주는 방식으로 방송분량에서부터 홍보까지 너무 편차가 크다. 슈퍼스타k4는 현재 8회까지 방영된 상태이다. 총 횟수가 14회인 슈퍼스타k의 경우 반정도의 방송분량이 남았음에도 화제의 인물로 관심을 받고 있는 사람으로는 로이킴 정준영 유승우 세명이 거론되는 것이 예가 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방안으로는 방송분량을 참가자 별로 평등하게 분배하여 방송해야 한다.
또한 슈퍼스타k가 지상파 TV프로그램보다 더 높은 시청률을 자랑 하고 있으며, 전 국민의 투표로 뽑힌 1인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지상파 진출이 어렵다. 프로그램 진행 중의 파장에 비해 결과의 인물이 프로그램이 끝난 후 화재의 중심에서 밀려나는 것이다. 이는 m-net측에서 지상파와 원만한 관계를 맺지 못하다는 것과 사후 관리가 미흡하여 그런 것이라 말 할 수 있다. 많은 국민들의 지지를 받고 가수가 된 인물인 만큼 사후 지상파에서도 자주 볼 수 있도록 조취를 취해야 한다.
또한 케이블의 특성상 광고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프로그램 진행 중 과도한 상업적 간접광고로 인해 시청자들로 하여금 불쾌감을 느끼게 한다. 오디션 진행 중 뜬금없이 코카콜라를 들며 벌컥벌컥 마시는 심사위원들, 미션을 수행하며 길을 가다가 olive young shop에 단체로 들어가는 출연자들의 모습들이 그 예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제작할 때 스토리가 있는 오디션 컨텐츠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청자들이 바보가 아닌 만큼 맥락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한다. 앞에서 언급한 부분을 고려해 수정해 나간다면 대한민국 사상 가장 정통성있는 오디션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Ⅳ.참고문헌
-논문
케이블TV 예능프로그램의 성공요인과 전망에 대한 인식 연구 : <슈퍼스타K 2>를 중심으로, 이희은,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2011
서바이벌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박경옥, 단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2012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성공요인 연구 : <슈퍼스타 K>와 <위대한 탄생>의 서사구조분석을 중심으로 = The Investigation into the Clue to Lead in Success as the TV Audition Program in Reality, 강세윤,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2012
[경영전략]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의 성공요인 분석 .
-책
마케팅,김상현 외 9명, 이프레스,2011
-페이지
http://tv.sbs.co.kr/audition/
http://superstark.interest.me/index.ssk4
http://blog.naver.com/eunuplan?Redirect=Log&logNo=10133344309
http://blog.naver.com/eunuplan?Redirect=Log&logNo=10133344309
http://superstark.interest.me/index.ssk4
http://blog.naver.com/incheonmoo?Redirect=Log&logNo=100066918661
http://gall.dcinside.com/list.php?id=superstark&no=116431
http://ko.wikipedia.org/wiki/%EC%8A%88%ED%8D%BC%EC%8A%A4%ED%83%80K
매일경제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09&aid=0002703939
http://ko.wikipedia.org/wiki/%EC%8A%88%ED%8D%BC%EC%8A%A4%ED%83%80K_2
http://ko.wikipedia.org/wiki/%EC%8A%88%ED%8D%BC%EC%8A%A4%ED%83%80K_1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mage§ion=image&res_fr=0&res_to=0&sort=0&sm=tab_pge&query=%EC%98%A4%EB%94%94%EC%85%98%20%ED%94%84%EB%A1%9C%EA%B7%B8%EB%9E%A8&start=1&viewtype=0&ie=utf8&face=0&color=0&mcs=0&ccl=0&nso=so%3Ar%2Ca%3Aall%2Cp%3Aall&preview=0&pre_qtheme=&paged=36
  • 가격4,0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13.04.16
  • 저작시기201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96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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