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 정의를 통해 내가 교육공학을 이해하는데 준 이점
2. 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1) 핵심내용 요약
2) 이후에 ‘데일의 경험의 원추’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
3. 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1) 핵심내용 요약
2) 이후에 ‘구성주의’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
4. 4장: 교수체제설계
1) 핵심내용 요약
2) 대안적 교수설계 모형이 내가 교육공학을 이해하는데 준 이점
1)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 정의를 통해 내가 교육공학을 이해하는데 준 이점
2. 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1) 핵심내용 요약
2) 이후에 ‘데일의 경험의 원추’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
3. 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1) 핵심내용 요약
2) 이후에 ‘구성주의’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
4. 4장: 교수체제설계
1) 핵심내용 요약
2) 대안적 교수설계 모형이 내가 교육공학을 이해하는데 준 이점
본문내용
가져가 대며 목소리가 어떻게 들리는지에 대한 실험을 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유아들은 친구의 목소리가 크게 들리는 것을 스스로 느끼게 된다. 그것은 이런 생각과 같다. (‘왜 크게 들리지? 왜 목소리가 울리지?’) 그러면 교사는 유아들에게 질문을 할 수 있다. ‘왜 목소리가 크게 들리는 것 같니? 왜 목소리가 울릴까?’와 같은 질문을 통해 유아들의 생각을 자신의 느낌과 생각대로 정리를 하게 된다. 그리고 유아들의 수준을 어느 정도 파악한 후에는 유아 수준에 적절한 다양한 영상 등을 보여준다.
이처럼 유아들의 발달 수준에 적절한 다양한 물리적 환경과 재료들을 제공해 주는 것이 교사들의 역할이며, 유아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돕고 유아 자신 나름의 스키마(schema)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4.2
교수체제설계 모형의 유형
4.2.2 대안적 교수체제설계 모형
1) 전통적인 교수체제설계 모형들의 한계점: 각 단계가 지나치게 선형적으로 연결되었다는 것, 이는 결국 교수설계자가 실제 사용자인 학습자의 의견을 마지막 단계에 이르러서야 확인함.
2) 한계를 해결하기 위한 ‘래피드 프로토타입’의 개발 모형(존스와 리치, 2000) 특징
① 기존의 교수체제설계모형을 바탕으로 하되, 각 단계가 동시적이고 중첩적으로 일어지도록 함
② 초기 단계에 빠르게(rapid) 설계의 프로토타입(prototype)을 개발하기 위하여 분석, 설계, 개 발, 실행, 평가가 직선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각 단계가 중첩되어서 이루어짐
③ 기존 교수체제설계를 활용한 프로젝트에서 의뢰인의 역할이 분석단계에서만 강조되었다면, 이 모형 에서는 의뢰인과 교수설계 팀이 계속적으로 참여하고 있음
④ 사용자로서 학습자들이 초기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프로토타입에 대한 검토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최정 산출물들이 사용자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는 형태를 취함
3) 임철일과 연은경의 래피드 프로토타입 개발 모형
①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요구분석에는 현재 수행 수 준의 차이와 원인을 분석하는 ‘차이분석’및‘수행분석’이 이루어짐
② 초기 학습과제 분석을 반영하여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설계한 후 ‘사용성 평가’를 실시
③ 초기 반복적 사용성 평가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며, 실행하는 과 정을 통하여 마지막 사용성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최종적인 수정사항을 확인함
2. 대안적 교수체제설계 모형이 내가 교육공학을 이해하는데 준 이점
교수체제설계라는 단어가 어떤 뜻인지 매우 모호했다. 내가 생각하기에는 교수설계 라는 용어 그대로 풀이하자면, 가르치기 위해서 어떤 설계를 하는 것인가? 라고 막연히 생각했던 단어였다. 내가 생각했던 것과 많이 다르지는 않지만 교수체계설계(instructional systems design)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수업을 하기 위해 준비된 절차라고 볼 수 있다. 그러니까 교수자, 학습자, 내용, 방향,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체제를 제대로 설계함으로써 좀 더 아동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방안인 것이다.
내가 정리한 대안적 교수체제설계는 전통적인 교수체계설계 모형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모형이다. 전통적인 교수체계 설계 모형은 전 단계를 반드시 끝낸 후에 다음 단계로 진행되는 것으로 직선적인 단계에 의해 진행된다. 기본적인 교수체계의 일반적 특성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와 같이 한 단계를 반드시 이루어야만 다음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수업을 받고 학습을 진행시켜야 할 학습자들이 어떤 의견이 있는지 알 수 있는 단계는 실행단계 이후부터이다. 그러니까 거의 마지막 단계에서 학습자들의 의견을 알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것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적인 교수체계설계 모형이 나온 것인데, 특히 위에서 본 것과 같이 래피드 프로토타입 모형은 (빠른, 즉각적인)이라는 뜻이라는 의미의 모형이다. 이는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가 직선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중첩적으로 이루어진다. 이에 따라 중간 중간에 학습자들의 피드백을 받고 진행해 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모형과는 사뭇 다른 모형이다. 이는 결국에 학습자의 만족을 향상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 수정할 때 드는 비용을 미리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진다.
따라서 나는 교육 현장 속에서 대안적인 설계 모형을 사용함으로써 중간 중간에 유아들이 잘 따라하고 이해하는지를 평가함으로써 유아들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이처럼 유아들의 발달 수준에 적절한 다양한 물리적 환경과 재료들을 제공해 주는 것이 교사들의 역할이며, 유아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돕고 유아 자신 나름의 스키마(schema)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4.2
교수체제설계 모형의 유형
4.2.2 대안적 교수체제설계 모형
1) 전통적인 교수체제설계 모형들의 한계점: 각 단계가 지나치게 선형적으로 연결되었다는 것, 이는 결국 교수설계자가 실제 사용자인 학습자의 의견을 마지막 단계에 이르러서야 확인함.
2) 한계를 해결하기 위한 ‘래피드 프로토타입’의 개발 모형(존스와 리치, 2000) 특징
① 기존의 교수체제설계모형을 바탕으로 하되, 각 단계가 동시적이고 중첩적으로 일어지도록 함
② 초기 단계에 빠르게(rapid) 설계의 프로토타입(prototype)을 개발하기 위하여 분석, 설계, 개 발, 실행, 평가가 직선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각 단계가 중첩되어서 이루어짐
③ 기존 교수체제설계를 활용한 프로젝트에서 의뢰인의 역할이 분석단계에서만 강조되었다면, 이 모형 에서는 의뢰인과 교수설계 팀이 계속적으로 참여하고 있음
④ 사용자로서 학습자들이 초기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프로토타입에 대한 검토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최정 산출물들이 사용자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는 형태를 취함
3) 임철일과 연은경의 래피드 프로토타입 개발 모형
①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요구분석에는 현재 수행 수 준의 차이와 원인을 분석하는 ‘차이분석’및‘수행분석’이 이루어짐
② 초기 학습과제 분석을 반영하여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설계한 후 ‘사용성 평가’를 실시
③ 초기 반복적 사용성 평가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며, 실행하는 과 정을 통하여 마지막 사용성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최종적인 수정사항을 확인함
2. 대안적 교수체제설계 모형이 내가 교육공학을 이해하는데 준 이점
교수체제설계라는 단어가 어떤 뜻인지 매우 모호했다. 내가 생각하기에는 교수설계 라는 용어 그대로 풀이하자면, 가르치기 위해서 어떤 설계를 하는 것인가? 라고 막연히 생각했던 단어였다. 내가 생각했던 것과 많이 다르지는 않지만 교수체계설계(instructional systems design)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수업을 하기 위해 준비된 절차라고 볼 수 있다. 그러니까 교수자, 학습자, 내용, 방향,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체제를 제대로 설계함으로써 좀 더 아동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방안인 것이다.
내가 정리한 대안적 교수체제설계는 전통적인 교수체계설계 모형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모형이다. 전통적인 교수체계 설계 모형은 전 단계를 반드시 끝낸 후에 다음 단계로 진행되는 것으로 직선적인 단계에 의해 진행된다. 기본적인 교수체계의 일반적 특성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와 같이 한 단계를 반드시 이루어야만 다음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수업을 받고 학습을 진행시켜야 할 학습자들이 어떤 의견이 있는지 알 수 있는 단계는 실행단계 이후부터이다. 그러니까 거의 마지막 단계에서 학습자들의 의견을 알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것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적인 교수체계설계 모형이 나온 것인데, 특히 위에서 본 것과 같이 래피드 프로토타입 모형은 (빠른, 즉각적인)이라는 뜻이라는 의미의 모형이다. 이는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가 직선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중첩적으로 이루어진다. 이에 따라 중간 중간에 학습자들의 피드백을 받고 진행해 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모형과는 사뭇 다른 모형이다. 이는 결국에 학습자의 만족을 향상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 수정할 때 드는 비용을 미리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진다.
따라서 나는 교육 현장 속에서 대안적인 설계 모형을 사용함으로써 중간 중간에 유아들이 잘 따라하고 이해하는지를 평가함으로써 유아들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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