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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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히브리서 주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1


Ⅱ. 본  론

 1. 저자
  1) 바울설………………………………1
  2) 바나바설………………………………1
  3) 아볼로설………………………………1
  4) 누가설………………………………2
  5) 브리스길라와 아굴라설………………………………2
  
 2. 기록연대………………………………2

 3. 저작동기와 목적
  1) 배교 경고설………………………………3
  2) 박해를 이겨내는 성숙한 신앙을 갖게 하기 위함……4
  3) 초기 이단 논박설………………………………4

 4. 신학적 주제
  1) 그리스도론………………………………4
  2) 종말론………………………………5
  3) 신앙론………………………………5
  4) 종교론………………………………5
  5) 공적론………………………………6

 5. 주해
  1) 1장………………………………6
  2) 2장………………………………7
  3) 3장………………………………7
  4) 4장………………………………8
  5) 5장………………………………11
  6) 6장………………………………12
  7) 7장………………………………14
  8) 8장………………………………15
  9) 9장………………………………16
  10) 10장………………………………17
  11) 11장………………………………20
  12) 12장………………………………23

Ⅲ. 결론………………………………29

Ⅳ. 참고문헌………………………………30

본문내용

것을 강조하는 것은(7, 24절) 당시 배교의 위험과 이해관계에 직면하여 지도자들을 잘 따르지 아니하고 대적하는 경향이 있었음을 암시하는 듯하다.
또한 지도자들은 그리스도인들의 영혼 즉 그들의 영적 생활고 복리를 위해서 날마다 깨어 있어 돌보는 자들이다. 따라서 그리스도인들이 지도자에게 순종하는 것은 지도자들이 양떼들을 돌보기 위해서 경성하는 것이 즐거움이 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만약 그리스도인들의 불순종과 고집으로 인해서 지도자들이 자신들의 책임을 이행하는 것이 부담스럽고 근심스러운 일이 된다면 그 지도자의 인도함을 받는 그리스도인들에게도 전혀 유익이 되지 못할 것이다. 강병도 편,「호크마 종합주석」신약 제9권「히브리서-베드로후서」, 271.
(7) 18-19절
본문은 저자가 독자들에게 기도를 부탁하는 내용이다. 여기에서 저자는 ‘우리’라는 복수 인칭을 사용함으로써 저자를 중심으로 어떤 일단의 그룹이 형성되어 있음을 암시한다. 저자는 기도를 부탁하면서 그가 ‘선한양심’을 가지고 있음을 고백한다. 이는 그가 하는 사역이 순수한 동기로 하는 것임을 의미한다.
19절은 저자가 부탁한 기도제목을 언급한다. 저자가 왜 독자들에게 돌아가기를 바라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이러한 기도를 부탁하는 정황으로 보아 무언가 저자가 독자들에게 돌아가는 것을 방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필찬,「히브리서 주해와 설교」, 367.
(8) 20-21절
본문은 송영이다. 수많은 본 서신의 주요 주제들(평강, 피, 언약, 부활, 목자, 온전함)을 망라하는 축원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이 그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새 언약의 백성의 큰 목자이신 우리 주 예수에 대하 신뢰를 표현하고 있다. 이것은 곧 그의 독자들을 위한 저자의 간절한 기도이기도 하다. John A. Martin, Isaiah, 김동건역,「두란노 강해주석 시리즈」제13권, 148.
(9) 22절
저자는 이 서신을 받는 교인들에게 그가 이 서신에서 쓴 권면의 말을 용납하라고 말한다. 이것은 명령의 태도가 아니고 겸손한 권면의 태도이다. 박창영,「일반서신」, 75.
‘권면의 말’이라고 정의함은 자신이 이제까지 진술한 것이 책망보다는 격려와 위로에 기인한 것이었음을 밝히고 다시 한 번 본서의 내용에 주목해 줄 것을 암시하고 있다.
(10) 23절
저자가 바울의 동역자였던 디모데를 ‘우리 형제’라고 부른 것은 디모데가 수신자들에게 매우 잘 알려져 서로 교제가 있었음을 암시한다. 강병도 편,「호크마 종합주석」신약 제9권「히브리서-베드로후서」, 277.
또한 본절은 디모데가 옥에 갇혔다가 놓인 것을 증거 하는 것 같다. 저자는 디모데가 속히 오면 그와 함께 그들에게 가서 만나보겠다고 말한다. 박창영,「일반서신」, 76.
(11) 24절
저자는 본문에서 앞서 언급한 것과 마찬가지로 ‘인도하는 자’와의 문안을 통해서 갈등관계가 아니라 선한관계를 형성하여 그들에게 순복할 것을 암시한다(7, 17절).
한편 ‘이달리야에서 온 자들’은 두 가지 해석이 가능하다. 첫째로 혹자는 당시 이달리야에 흩어져 사는 자들이 이달리야 내에 있는 사람들에게 문안한 것을 가리킨다고 주장한다. 둘째로 혹자는 이달리야 밖에 있는 사람이 이달리야에 있는 사람들에게 문안한 것을 가리킨다고 주장한다. 이 두 가지 해석이 모두 가능하다.
(12) 25절
‘은혜’는 비록 흔히 사용되던 인사법이라 할지라도 본서를 마감하는 종결인사로서 매우 적절한 것이었다. 왜냐하면 저자가 본서에서 계속적으로 하나님께서 구속하시고 인도하시며 도와주시는 은혜에 대해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9절; 2:9; 4:16; 12:15).
저자는 마지막 인사로 수신자들에게 하나님의 은혜를 상기시킴으로 배교의 위험에 처해 있는 수신자들과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관계는 물론 지도자들과 수신자들간의 갈등관계를 하나님의 은혜로 해결할 것을 암시하고 있다. 강병도 편,「호크마 종합주석」신약 제9권「히브리서-베드로후서」, 277-288.
Ⅲ. 결론
저자, 기록연대, 저작동기와 목적, 신학적 주제 그리고 각 장의 절들에 대해 주해하며 연구해 보았다. 물론 많은 점이 부족해도 조금이나마 맥을 잡기에 좋은 연구과제였으며, 다양한 주석을 사용하였기에 자료로 쓰기에도 좋은 과제였음을 감사하며 이 글을 마친다.
Ⅳ. 참고문헌
강병도.「카리스종합주석」제23권 서울:기독지혜사, 2007.
강병도 편.「호크마 종합주석」신약 제9권「히브리서-베드로후서」서울: 기독지혜사, 1993.
권성수.「히브리서」서울: 총신대학출판부, 1997.
목회와 신학 편집팀.「히브리서」서울: 두란노아카데미, 2004.
박창영.「일반서신」안양: 성결대학교신학대학원, 2009.
시내편집부.「크로스 종합 주석」제20권 서울: 시내, 1992.
이장식.「히브리서 해설」서울: 한들출판사, 2005.
이필찬.「히브리서 주해와 설교」서울: 이레서원, 2004.
제자원편.「그랜드종합주석」제16권 서울: 성서 교재 간행사, 1994.
제자원편.「옥스퍼드 원어성경대전」제125권「히브리서」서울: 제자원, 2006.
「트리니티 말씀대전」제29권「일반서신」서울: 목양서원, 1994.
한명수편저.「리더스 바이블리포트」제19권 서울: 제자원, 2002.
Keener, Craig S. The IVP Bible background commentary : New Testament. 정옥배외역.「성경배경주석-신약」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반부, 1998.
Martin, John A. Isaiah. 김동건역.「두란노 강해주석 시리즈」제13권 서울: 두란노서원, 1989.
Owen, John. Hebrews. 지상우 역.「히브리서 주석」서울: 엠마오, 1986.
Ruckman, Peter S. The Bible believer\'s commentary. 김기준역.「피터 럭크만의 주석서-히브리서」서울: 말씀보존학회, 1997.
Brown, Raymond. The message of Hebrews. 김현회역.「히브리서 강해」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0.
Lee, Witness. Life-study of Hebrews. 한국복음서원 역.「히브리서 라이프-스타디」경기: 한국복음서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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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4.27
  • 저작시기20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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