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무가(巫歌)의 성격
1. 무가의 개념
2. 무가의 역사
3. 무(巫)의 유형과 무가의 분류
4. 무가의 특징
II. 무가(巫歌)의 문학적 분류
1. 서정무가
2. 교술무가
3. 서사무가
4. 희곡무가
Ⅲ. 무가(巫歌)연구의 의의
1. 무가연구의 의의
Ⅳ. 참고문헌
1. 무가의 개념
2. 무가의 역사
3. 무(巫)의 유형과 무가의 분류
4. 무가의 특징
II. 무가(巫歌)의 문학적 분류
1. 서정무가
2. 교술무가
3. 서사무가
4. 희곡무가
Ⅲ. 무가(巫歌)연구의 의의
1. 무가연구의 의의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바리공주>는 바리데기, 오구풀이, 칠공주, 무조 전설이라고도 한다. 죽은 사람의 영혼을 위로하고 저승으로 인도하기 위해 베풀어지는 중부 지방의 <지노귀굿>, 호남지방의 <씻김굿>, 영남지방의 <오구굿>, 관북 지방의 <망묵이굿> 등의 무속 의식에서 구연되며 전국에 걸쳐 전승된다. 바리공주는 죽어서도 저승에 안착하지 못하는 혼령을 인도하고, 그런 혼령 탓에 재앙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편안하게 해 준다는 무당의 조상신(저승을 관장하는 신)으로, 이 작품은 무신의 내력을 풀이한 것이다. 바리공주의 성취담은 고대 건국 신화와 조선 후기 소설에서 나타나는 영웅의 일대기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고귀한 출생→기아→고난→목적 달성→신이 됨)
또한 소설에서의 서사적 전개에서 우리는 '금기의 선언→금기 위반→위반에 대한 징벌→징벌로부터 구출'이라는 서사적 유형 구조를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신화는 대체로 가부장제사회에 선언된 금기로부터 해방되려는 집단의 잠재의식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본다.
<제석본풀이>
옛날에 아름다운 딸아기를 둔 어느 한 명문의 가정이 있었는데 가족들은 불가피한 일로 집을 떠나고 딸아기만 남아 있게 된다. 이때 법술이 높은 중이 딸아기가 인물이 뛰어나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와 시주를 받으며 수작하고 사라진 후 딸아기는 잉태하게 된다. 가족들이 귀환해 이 사실을 알고 딸아기를 추방하자 딸아기는 아들 삼 형제를 출산하고 중을 찾아가서 자신은 삼신이 되고 아들들은 제석신이 된다.
<제석본풀이>는 전국에서 전승되는 무속신화로서 전승지역에 따라 <당금애기>, <제석풀이>, <삼태자풀이>등 다양한 무가의 명칭이 있다. 위의 내용은 전승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
<제석본풀이>의 본래 모습은 무속의 생산신 신화로서 한국의 고대 건국신화와 같은 성격을 가지는 천부지모형(天父地母型) 처녀에게 잉태를 시키고 떠나는 무책임한 파계승에게 신성성이 부여되어 있다는 점에서 스님은 본래 불교와는 관계가 없는 천신이었는데 불교의 확산과 함께 천신이 불교적 외피를 입어 도승으로 바뀐 것이다.
의 신화였으리라 본다. 여주인공인 당금애기는 그 명칭이 '당'은 골짜기를 뜻하고, '금'은 신이라는 의미를 지녔다고 보면 당금애기는 '골짜기의 신' 또는 '마을의 신'이라는 의미이다.
이렇게 볼 때 제석본풀이는 천신계의 남성과 지신계의 여성이 결합하여 새로운 생산신을 출산하는 신화로서 <단군신화>나 <주몽신화> 등 고대 건국신화와 같은 뿌리에서 형성되었으나 그 전승과정에서 불교의 영향으로 변모된 무속신화임을 알 수 있다.
4. 희곡무가
무가 중 초기 연극의 성격을 가지는 무가이다. 굿거리 중 대화와 극적인 행위를 통하여 연극적으로 전개되는 ‘무극’ 또는 ‘굿놀이’를 정리한 자료를 말한다. 이러한 희곡무가는 조무(助巫)의 도움을 받아 주무(主巫) 혼자서 연희를 하면서 구연되는 것이 보통이나, 동해안의 <관원놀이>나 양주의 <소놀이굿>과 같이 무당 몇 명이 배역을 나누고 분장을 해서 연극의 형태로 연희되는 것도 있다.
희곡무가의 자료로 동해안 지역의 <관원놀이>, <거리굿>, 중부지역의 <장님타령>, <소놀이굿>, 그리고 제주도의 <세경놀이>, <영감놀이>, <삼공맞이굿> 등이 있다. 이들 중 <세경놀이>는 '팽두리'라는 신이 조농사를 지어 대풍(大豊)을 거두는 내용을 극적으로 꾸민 것이고, <관원놀이>는 관속(官屬)들이 신임 사또 앞에 현신하는 것을 극화한 것이며, <영감놀이>는 사람에게 붙어서 병을 일으키는 도깨비를 물리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희곡무가의 연극적 특징으로는 극의 진행은 주무와 반주무의 대화로 전개하는 방식과 둘 이상의 인물이 등장해서 배역을 분담해 대화와 행위로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 굿놀이는 굿청이 무대이고 굿하는 현장이 작중의 배경과 일치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별도의 무대장치를 하지 않는다. 따라서 장면의 전환이 주무의 설명에 따라 관념적으로 이루어지며 작중의 시간과 공간의 변화 역시 관념적으로 처리된다. 또한 극중의 공간은 실제 굿을 하는 공간과 연결되어 있어서 굿판의 과중과 대화를 나누기도 한다.
희곡무가는 본래 무속제의에서 신화적 내용을 실연하거나, 신에게 인간의 생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했을 것이지만, 오랜 연희의 과정에서 신성성은 점차 약화되고 오락성이 상대적으로 강화되는 변화를 겪었다. 동해안 별신굿에서 연행되는 <도둑잡기놀이>나 <거리굿>은 유희성이 지나치게 비대하여 신성한 굿마당을 웃음바다로 만들기도 한다. 이러한 희곡무가는 놀이로서의 유희성이 강하여 일부는 독립된 놀이로 무속의례에서 분리되어 민속 놀이화되기도 했다. 이의 대표적인 예가 경기도 양주의 <소놀이굿>이다.
Ⅲ. 무가(巫歌)연구의 의의
1. 무가연구의 의의
무가는 독자적으로 전승되어 자체의 발전과정을 겪는 가운데 후대의 예술과 문학이 형성되었다. 이는 무가가 그 자체로서 높은 예술성을 지니고 특히 주술성과 맺어져 독특한 작품 세계를 이룬다 할 수 있다. 무가에는 창세의 이야기나 무속신의 내력담이 있어 민족신화의 세계를 풍부하게 해준다.
무가에는 우리 민족 고유의 정감과 웃음이 담겨져 있으며, 그것을 표현하는 언어 기술과 연행 방식이 있다. 무가는 노래되거나 읊조려지고 연출되며, 또한 서정교술서사희곡 등의 다양한 양식으로 불려진다. 서사무가의 가창방식이 설명적 부분에서 말로 서술하고 상황 묘사를 하는 부분에서 창을 하면서 서로 말과 사설을 교체하며 진행하는 방식은 판소리의 아니리와 창의 교체반복 현상과 기본적으로 동일하다. 이런 점에서 판소리의 발생을 무가에서 찾게 되는 것이다. 또한 희곡무가가 포함되는 마을굿의 연극적 진행 방식이 오늘날 연행되는 탈놀이의 형성에 중요한 기반이 되었다고 보는 것도 매우 일반화된 관점이 되었다.
무가는 실제 살아 있는 문학으로 현장에서 꾸준히 전승되고 있는 우리 문학의 소중한 자산이자 수 천년의 역사 속에서 가족공동체 또는 지역공동체로 살아온 우리 조상들의 삶의 방식과 중요한 문화적 가치를 지닌다.
Ⅳ. 참고문헌
조동일 외, 『한국문학강의』, 길벗, 1999
김광순 외, 『국문학개론』, 새문사, 2003
이경엽, 『무가문학연구』, 박이정, 1998
또한 소설에서의 서사적 전개에서 우리는 '금기의 선언→금기 위반→위반에 대한 징벌→징벌로부터 구출'이라는 서사적 유형 구조를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신화는 대체로 가부장제사회에 선언된 금기로부터 해방되려는 집단의 잠재의식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본다.
<제석본풀이>
옛날에 아름다운 딸아기를 둔 어느 한 명문의 가정이 있었는데 가족들은 불가피한 일로 집을 떠나고 딸아기만 남아 있게 된다. 이때 법술이 높은 중이 딸아기가 인물이 뛰어나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와 시주를 받으며 수작하고 사라진 후 딸아기는 잉태하게 된다. 가족들이 귀환해 이 사실을 알고 딸아기를 추방하자 딸아기는 아들 삼 형제를 출산하고 중을 찾아가서 자신은 삼신이 되고 아들들은 제석신이 된다.
<제석본풀이>는 전국에서 전승되는 무속신화로서 전승지역에 따라 <당금애기>, <제석풀이>, <삼태자풀이>등 다양한 무가의 명칭이 있다. 위의 내용은 전승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
<제석본풀이>의 본래 모습은 무속의 생산신 신화로서 한국의 고대 건국신화와 같은 성격을 가지는 천부지모형(天父地母型) 처녀에게 잉태를 시키고 떠나는 무책임한 파계승에게 신성성이 부여되어 있다는 점에서 스님은 본래 불교와는 관계가 없는 천신이었는데 불교의 확산과 함께 천신이 불교적 외피를 입어 도승으로 바뀐 것이다.
의 신화였으리라 본다. 여주인공인 당금애기는 그 명칭이 '당'은 골짜기를 뜻하고, '금'은 신이라는 의미를 지녔다고 보면 당금애기는 '골짜기의 신' 또는 '마을의 신'이라는 의미이다.
이렇게 볼 때 제석본풀이는 천신계의 남성과 지신계의 여성이 결합하여 새로운 생산신을 출산하는 신화로서 <단군신화>나 <주몽신화> 등 고대 건국신화와 같은 뿌리에서 형성되었으나 그 전승과정에서 불교의 영향으로 변모된 무속신화임을 알 수 있다.
4. 희곡무가
무가 중 초기 연극의 성격을 가지는 무가이다. 굿거리 중 대화와 극적인 행위를 통하여 연극적으로 전개되는 ‘무극’ 또는 ‘굿놀이’를 정리한 자료를 말한다. 이러한 희곡무가는 조무(助巫)의 도움을 받아 주무(主巫) 혼자서 연희를 하면서 구연되는 것이 보통이나, 동해안의 <관원놀이>나 양주의 <소놀이굿>과 같이 무당 몇 명이 배역을 나누고 분장을 해서 연극의 형태로 연희되는 것도 있다.
희곡무가의 자료로 동해안 지역의 <관원놀이>, <거리굿>, 중부지역의 <장님타령>, <소놀이굿>, 그리고 제주도의 <세경놀이>, <영감놀이>, <삼공맞이굿> 등이 있다. 이들 중 <세경놀이>는 '팽두리'라는 신이 조농사를 지어 대풍(大豊)을 거두는 내용을 극적으로 꾸민 것이고, <관원놀이>는 관속(官屬)들이 신임 사또 앞에 현신하는 것을 극화한 것이며, <영감놀이>는 사람에게 붙어서 병을 일으키는 도깨비를 물리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희곡무가의 연극적 특징으로는 극의 진행은 주무와 반주무의 대화로 전개하는 방식과 둘 이상의 인물이 등장해서 배역을 분담해 대화와 행위로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 굿놀이는 굿청이 무대이고 굿하는 현장이 작중의 배경과 일치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별도의 무대장치를 하지 않는다. 따라서 장면의 전환이 주무의 설명에 따라 관념적으로 이루어지며 작중의 시간과 공간의 변화 역시 관념적으로 처리된다. 또한 극중의 공간은 실제 굿을 하는 공간과 연결되어 있어서 굿판의 과중과 대화를 나누기도 한다.
희곡무가는 본래 무속제의에서 신화적 내용을 실연하거나, 신에게 인간의 생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했을 것이지만, 오랜 연희의 과정에서 신성성은 점차 약화되고 오락성이 상대적으로 강화되는 변화를 겪었다. 동해안 별신굿에서 연행되는 <도둑잡기놀이>나 <거리굿>은 유희성이 지나치게 비대하여 신성한 굿마당을 웃음바다로 만들기도 한다. 이러한 희곡무가는 놀이로서의 유희성이 강하여 일부는 독립된 놀이로 무속의례에서 분리되어 민속 놀이화되기도 했다. 이의 대표적인 예가 경기도 양주의 <소놀이굿>이다.
Ⅲ. 무가(巫歌)연구의 의의
1. 무가연구의 의의
무가는 독자적으로 전승되어 자체의 발전과정을 겪는 가운데 후대의 예술과 문학이 형성되었다. 이는 무가가 그 자체로서 높은 예술성을 지니고 특히 주술성과 맺어져 독특한 작품 세계를 이룬다 할 수 있다. 무가에는 창세의 이야기나 무속신의 내력담이 있어 민족신화의 세계를 풍부하게 해준다.
무가에는 우리 민족 고유의 정감과 웃음이 담겨져 있으며, 그것을 표현하는 언어 기술과 연행 방식이 있다. 무가는 노래되거나 읊조려지고 연출되며, 또한 서정교술서사희곡 등의 다양한 양식으로 불려진다. 서사무가의 가창방식이 설명적 부분에서 말로 서술하고 상황 묘사를 하는 부분에서 창을 하면서 서로 말과 사설을 교체하며 진행하는 방식은 판소리의 아니리와 창의 교체반복 현상과 기본적으로 동일하다. 이런 점에서 판소리의 발생을 무가에서 찾게 되는 것이다. 또한 희곡무가가 포함되는 마을굿의 연극적 진행 방식이 오늘날 연행되는 탈놀이의 형성에 중요한 기반이 되었다고 보는 것도 매우 일반화된 관점이 되었다.
무가는 실제 살아 있는 문학으로 현장에서 꾸준히 전승되고 있는 우리 문학의 소중한 자산이자 수 천년의 역사 속에서 가족공동체 또는 지역공동체로 살아온 우리 조상들의 삶의 방식과 중요한 문화적 가치를 지닌다.
Ⅳ. 참고문헌
조동일 외, 『한국문학강의』, 길벗, 1999
김광순 외, 『국문학개론』, 새문사, 2003
이경엽, 『무가문학연구』, 박이정, 1998
추천자료
- 국회의원의 역할유형에 관한 비교연구: 지역구 활동을 중심으로
- 방언연구(유형,특징,의의,표준어와방언)
- 연구방법의 유형
- 리더십 연구흐름의 유형 5가지
- [경제학][경제학 원리][경제학 영역][경제학 연구대상][경제학자][보이지않는손]경제학의 유...
- 리더십 유형 연구
- 연구개발 조직구조의 유형
- [공원][도시공원][공원의 설치기준][공원의 조경학적 연구][도시공원의 설계지침]공원의 역사...
- 연구수업 피부 - 피부의 유형과 평가
- [노동생산성][노동][생산성][노동생산성 개념][노동생산성 유형][산출][제조업]노동생산성의 ...
- [중소기업ERP]중소기업ERP(전사적 자원관리)의 유형, 특성, 중소기업ERP(전사적 자원관리)의 ...
- 아동관찰및행동연구-다양한 관찰유형 일화기록, 연속기록, 표본기록, 시간표집, 사건표집 중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