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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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화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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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설화 (설화 개념, 설화 특징, 설화 종류, 설화 조사, 설화 연구, 설화 소고, 신화 조사, 신화 연구, 신화 분석, 신화 소고, 전설 조사, 전설 분석, 전설 소고, 전설 연구, 민담 소고, 민담 연구, 민담 조사)


1. 설화의 개념 및 특징
(1) 설화의 성격
설화는 글자의 뜻 그대로 ‘이야기’를 말한다. 그 이야기는 공동집단 사이에서 형성되어 입으로 전승되는 구전의 성격을 지닌다. 설화는 실제로 있었던 것 같은 그럴 듯한 이야기이지만 사실적 이야기 그 자체는 아니다. 설화는 기본적으로 ‘만들어낸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설화의 구전적 성격은 그 전승의 일정한 법칙, 즉 ‘이야기의 틀’을 갖는 것을 전제로 한다. 설화가 입으로 전승되는 과정에서는 이야기의 일정한 틀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설화는 형식적으로는 이야기 구조를 전승 근간으로 하면서 내용적으로는 흥미성과 교훈성이 전승 원리가 된다. 설화의 전반적인 특징들로는 첫째, 구전성이다. 설화는 입으로 전승되는 과정에서 특정한 몸동작이나 노래 등과는 무관하며 보통의 말로써 이루어지되 그 전승은 이야기의 일정한 구조에 의존하게 된다. 둘째, 산문성이다. 설화는 보통의 말로써 구연되며, 규칙적인 율격이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야기되어지는 어느 부분에 율문, 즉 노래가 들어가는 정도이다. 셋째, 구연 기회의 무제한성이다. 설화는 언제, 어디서나 이야기하고 들을 수 있는 분위기만 이루어지면 구연된다. 넷째, 화자와 청자와의 대면성이다. 설화는 혼자 구연하지 않는다. 화자가 청자의 반응을 의식하면서 구연하므로, 청자의 반응은 구연되는 각편에 일정한 영향을 주는 변수 요소로도 작용한다. 다섯째, 화자로서의 무자격성과 수련의 비전문성이다. 설화의 화자는 화자로서의 자격 제한이 없고 일정한 수련을 필요로 하지도 않는다.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 사람은 기억된 구조에 힘입어 누구나 화자가 될 수 있다. 여섯째, 문헌창작의 용이성이다. 설화는 구비문학 갈래 중에서 문자로 정착될 수 있는 기회를 가장 많이 가진다. 문헌으로 정착되어도 변질될 가능성이 비교적 적기 때문이다. 일곱째, 보편성이다. 설화는 인류가 문자를 갖기 훨씬 이전부터 형성된 이래 세계 도처에서 끊임없이 만들어져 민중 속에서 유전되어 왔으며 오늘날에도 설화의 발생은 계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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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13.05.01
  • 저작시기2012.11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842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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