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사역을 통한 전도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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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문화사역을 통한 전도방법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본 론  
 1. 청소년의 정의 및 특성 
  1) 청소년의 정의  
  2) 청소년의 특성 

 2. 청소년 문화의 이해
  1) 청소년 문화
  2) 청소년 문화의 특징
  3) 청소년 문화의 중요성

 3. 청소년 문화의 실태
  1) 소통문화의 부재
  2) 이유없는 폭력

 4. 청소년 문화사역을 통한 전도방안
  1) 교회 내에서의 대안
  2) 교회 외에서의 대안

Ⅲ. 결 론

본문내용

찬양함이 즐겁고 기쁜 것임을 알려야 한다. 셋째로, 재미있고 쉽게 구상된 퍼포먼스로 복음을 전달하는 것이다. 수준 있는 퍼포먼스로 청소년들의 가슴에 감동과 충격을 주어 복음을 듣고 싶은 아이들이 교회로 갈 수 있도록 그 곳에서 양육 받고 스스로 하나님을 찾고, 세상 가운데 올바른 기준을 가지고 말씀을 붙들고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이끌어 주어야 한다.
(2) 학원선교
청소년기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이들의 주요 생활 장소인 학교는 훌륭한 선교지로 신자 중 85%거 18세가 되기 전에 예수를 영접했다고 한다. 김기홍, 『젊은 날의 선언』, (서울: 승문출판사, 1987), 84.
그러므로 황금어장인 학교에서 기독 교사들은 어부의 역할을, 기독교 반은 탄탄하고 잘 짜인 그물의 역할을 한다면 물고기인 학생들을 많이 낚을 수 있다. 청소년사역에 있어 중요한 것은 청소년과의 관계이다. 우리가 그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신앙인으로 성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교회로 오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닌 그들이 대부분 시간을 보내고 있는 실제 생활권인 학교 현장으로 들어가야 한다. 또한 청소년들의 대부분의 생활 장소요, 활동 무대인 학교에서 '학원선교'를 통하여 이들에게 올바른 세계관과 가치관을 형성시켜 올바른 신앙이 뿌리 내릴 수 있도록 그들을 인도해야 한다.
현재 학원선교를 실시하고 있는 주요 단체를 살펴볼 때 아쉬운 것은 선교의 대상이 주로 학교 교목 실이나 선교단체를 통해 대학생들이라는 것이다. 박한결, “학원선교를 위한 방법론 연구” 『석사학위논문』(서울: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2004), 26.
따라서 각 학교의 종교 특별활동을 활성화 시켜 기독교 문화 활동을 통해 올바른 문화와 교육과 바른 신앙관과 성경 말씀을 교육하며 기독교 교사들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학생들을 바른 신앙으로 인도해야 한다. 또한 기독교학교 교사들의 교육을 강화해 미래의 기독교학교는 보다 양질의 교사를 육성하기 위해 교사 신앙연수회, 신앙세미나 등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신앙생활의 활성화를 위해 끊임없는 관심과 격려를 보여주어야 한다. 더 나아가 자립형 사립 기독교학교 설립과 성경 중심의 교과서 계발을 위해 노력하며 모든 교과서를 기독교적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접근한다. 신수호, “학원선교의 현황 및 방향연구”『석사학위논문』(경산: 영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2004), 59-62.
(3) 사이버 선교
세계적인 부흥사 빌리 그래함(Billy Graham)은 "만약 예수님이 이 땅에 다시 오시면 인터넷을 사용하실 것"이라고 말했듯이 사이버 공간은 선교를 위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선물이다. 효과적인 사이버 청소년 선교를 위해서는 학원선교 단체와 잘 연합해 학교 홈페이지 게시판에 기독 학생들의 간증이나 감동적인 동영상과 사진을 올려놓고 성경내용을 실어놓아 청소년들이 이질감을 최소화하여 동질감과 정서를 공유하는 속에 자연스럽게 복음이 전해지도록 해야 한다.
사이버 상담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들은 여러 가지의 문제들로 인한 갈등에 시달리고 있으면서도 그에 관한 선택이나 대안을 찾아내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거나 주위에 문제들을 내놓고 말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사이버 상담을 통해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복음을 자연스럽게 전해야 한다.
Ⅲ 결론
오늘날 청소년이 겪고 있는 환경은 가정과 성(性)적 사고관의 변화와 주변 관계와 매스컴에 영향을 많이 받아 이전 세대와는 다르게 새로운 면모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사회 환경의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해 온 청소년들은 공부 스트레스로 짓눌리고 상업주의 문화의 수동적인 고객이며 쾌락을 지향하는 가운데 퇴폐적이고 타락한 가치관에 사로잡힌 꿈이 없는 세대이며 고독하고 외로운 세대이다. 이러한 가운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존재는 학교도, 교회도, 가정도 아닌 매스컴이다. 청소년들은 이제는 ‘TV와 컴퓨터의 자식들'이라 할 지경이다. 그들의 살과 문화를 지배하는 것은 이들 미디어와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청소년들이 접하는 음악과 미디어들은 대부분 음란과 폭력, 악마적 요소를 전하고 있어 청소년들의 영혼을 좀먹어 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급속한 사회 변화 속에 실시되는 교육은 세상 문화의 거센 침투에 방어적인 자세만을 취하고, 학교는 전인교육을 지향하고 있으나 급속한 세상의 변화, 부모들의 과보호, 입시교육의 압박, 프로그램의 부재, 전인교육의 장이 되지 못하여 교육의 위기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따라서 세상을 구원하고 변화시킬 책임이 있는 교회는 체험적 신앙을 배우도록 돕고 봉사의 기쁨을 배우도록 하며 공동체 체험을 갖도록 하여 자주적인 문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세상이 죄로 관영해지고, 포스트모더니즘의 상대주의로 흘러간다 하더라도 성경은 여전히 하나님의 말씀이며 진리이므로 절대적인 기준을 상실해 버린 시대 속에서 청소년 올바른 예배와 제자훈련을 통해 성경을 통한 바른 자아상과 바른 세계관을 갖게 하여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고 하나님 안에서 꿈과 비전을 찾고 좋은 습관을 형성시켜야 한다.
청소년 교육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현실적으로 교회는 사회교육시설에 비해서 많은 부분들이 뒤쳐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은 한 교회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는 생각에서 시설투자가 이루어지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므로 청소년 문화 선교를 위해 한 교회가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기독교 공동체적인 입장에서 필요한 공간을 각 연합체제로 만들거나 교단중심이나 또는 지역별로 연합해서 도서실, 컴퓨터실, 스포츠시설 등의 필요한 공간을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교회 외에서는 CCM 콘서트, 학원선교, 사이버 선교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청소년들을 품으면서 선도하며 선교해야 하며 이를 위해 한국 교회에서 많은 관심과 기도를 해야 한다. 특별히 청소년 전문 사역자를 육성해 미래 세대인 청소년들을 올바르게 지도하며 양육시켜야 하고 지역 교회가 학교와 연계하여 장학금 수여 등을 통해 '신뢰 형성'과 '관계 회복'을 이끌어 내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면 좀 더 효율적인 교육과 활동으로 청소년 선교를 향한 힘찬 발걸음을 밟아 나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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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02
  • 저작시기201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2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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