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삶을 침범하는 죽음의 감각
본론
1. 잔여물이 되어버린 삶
2. 내면의 죽음충동과 외부에서 얻는 생명력
3. ‘비자나무숲’이라는 공간의 의미
결론
느슨한 구성과 출중한 문체
삶을 침범하는 죽음의 감각
본론
1. 잔여물이 되어버린 삶
2. 내면의 죽음충동과 외부에서 얻는 생명력
3. ‘비자나무숲’이라는 공간의 의미
결론
느슨한 구성과 출중한 문체
본문내용
을 깨트린다. 도우가 화자를 대하는 태도는 지나치게 퉁명스러워 쓸데없는 오해를 부를 소지도 있다고 여겨진다.
문체에서는 작가 고유의 장점이 드러났다. 환각이나 인물의 행색을 다룰 때 문장이 특히 빛났다. 노파가 되는 환각을 겪는 장면은 출중하다고까지 느껴진다. 늙는다는 것은 실제로 늙기 전까지 추상의 영역인데, 작가는 가보지 못한 그 미답의 영역을 물질적으로 디테일하게 그려냈다. 그 장면을 통해 주인공이 겪는 환각이 어떤 성질의 것인지를 확연하게 알 수 있다. 문체에 강점을 가진 작가라는 확신이 들었다.
죽음충동에 시달리는 주인공과 대비효과를 일으킬 도우, 그리고 어머니. 이 세 명의 인물들은 모두 중요하다. 그런데 도우와 어머니가 드라마틱할 만큼 생생하게 살아난 데 비해, 주인공은 너무 현상적으로 그려진 감이 있다. 주인공이 시달리는 환각을 제외하고는 제반의 감정이나 상황들이 너무 불투명하다. 비행기에서 이벤트를 벌여 승객들이 가위 바위 보를 하는 장면 등은 필요 없다고 느껴진다. 이러한 장면들을 빼고 주인공을 좀 더 디테일하게 그려냈으면 어땠을까 싶다. 주인공이 화자다운 힘을 가지고 소설을 전개해나갔다면 지금의 느슨하게 풀린 이야기를 좀 더 단단하게 모아주는 효과도 있었을 것이다.
주제의식 역시 진부한 감이 있지만 접근방식에는 나름의 차별성이 있었다. 죽음충동과 삶의 관계를 주인공이 아닌 다른 인물의 생명력을 통해 역설적으로 나타낸 점은 흥미로웠다. 다만 그 과정에서 인물과 이야기의 관계가 지나치게 불균형해지지 않았나 싶은 아쉬움이 남는다. 그 부분은 작가가 좀 더 고민해야 할 지점이라고 생각된다.
문체에서는 작가 고유의 장점이 드러났다. 환각이나 인물의 행색을 다룰 때 문장이 특히 빛났다. 노파가 되는 환각을 겪는 장면은 출중하다고까지 느껴진다. 늙는다는 것은 실제로 늙기 전까지 추상의 영역인데, 작가는 가보지 못한 그 미답의 영역을 물질적으로 디테일하게 그려냈다. 그 장면을 통해 주인공이 겪는 환각이 어떤 성질의 것인지를 확연하게 알 수 있다. 문체에 강점을 가진 작가라는 확신이 들었다.
죽음충동에 시달리는 주인공과 대비효과를 일으킬 도우, 그리고 어머니. 이 세 명의 인물들은 모두 중요하다. 그런데 도우와 어머니가 드라마틱할 만큼 생생하게 살아난 데 비해, 주인공은 너무 현상적으로 그려진 감이 있다. 주인공이 시달리는 환각을 제외하고는 제반의 감정이나 상황들이 너무 불투명하다. 비행기에서 이벤트를 벌여 승객들이 가위 바위 보를 하는 장면 등은 필요 없다고 느껴진다. 이러한 장면들을 빼고 주인공을 좀 더 디테일하게 그려냈으면 어땠을까 싶다. 주인공이 화자다운 힘을 가지고 소설을 전개해나갔다면 지금의 느슨하게 풀린 이야기를 좀 더 단단하게 모아주는 효과도 있었을 것이다.
주제의식 역시 진부한 감이 있지만 접근방식에는 나름의 차별성이 있었다. 죽음충동과 삶의 관계를 주인공이 아닌 다른 인물의 생명력을 통해 역설적으로 나타낸 점은 흥미로웠다. 다만 그 과정에서 인물과 이야기의 관계가 지나치게 불균형해지지 않았나 싶은 아쉬움이 남는다. 그 부분은 작가가 좀 더 고민해야 할 지점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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