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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 CMC의 정의 및 유형…………………………5
2. CMC와 상호작용의 특성…………………………6
(1) 도구적 상호작용…………………………6
(2) 사회적 상호작용…………………………7
3. CMC와 상호작용의 중요성…………………………9
제2장 도구적 상호작용
1. 인터넷 상호작용성의 의미…………………………10
2. 인터넷 상호작용성의 정의…………………………12
3. 인터넷 상호작용성의 종류…………………………13
(1) 기능적 상호작용…………………………13
(2) 인지된 상호작용…………………………14
4. 인터넷 상호작용성의 하위차원…………………………14
(1) 이용자 통제성…………………………14
(2) 쌍방향성…………………………16
5. 선택적 스캐닝과 그 매개효과…………………………17
(1) 선택적 스캐닝의 의미와 유형…………………………17
1) 선택적 스캐닝의 의미…………………………17
2) 선택적 스캐닝의 유형…………………………19
3) 선택적 스캐닝의 매개효과…………………………19
6. 도구적 상호작용 정리…………………………20
제3장 사회적 상호작용
1. 커뮤니케이션 CMC란?…………………………21
(1) 인간 대 인간 커뮤니케이션…………………………21
(2) 집단 대 집단 커뮤니케이션…………………………23
1) 특성…………………………23
2) 커뮤니케이션 CMC의 초인간성…………………………23
2. 커뮤니케이션 CMC의 특성…………………………26
(1) 익명성…………………………26
1) 장점…………………………26
2) 단점…………………………26
3) 우리나라 인터넷 익명성 관련 법규…………………………27
(2) 집단성…………………………28
1) 장점…………………………28
2) 단점…………………………29
3) 예시…………………………29
(3) 사교성…………………………32
1) 장점…………………………32
2) 단점…………………………33
3) 예시…………………………33
(4) 상호작용성…………………………35
1) 장점…………………………35
2) 예시…………………………36
제4장 디지털 세계의 현 모습과 발전 방향
1. 디지털 세계…………………………38
(1) 하이퍼텍스트, 멀티태스킹 사회…………………………38
(2) 가상 증강 현실…………………………39
1) 가상 교육, 가상 회의…………………………39
2) 온라인(가상 증강현실) 게임…………………………41
2. 발전 방향 및 결론…………………………43
※ 참고 문헌 / 자료…………………………45
1. CMC의 정의 및 유형…………………………5
2. CMC와 상호작용의 특성…………………………6
(1) 도구적 상호작용…………………………6
(2) 사회적 상호작용…………………………7
3. CMC와 상호작용의 중요성…………………………9
제2장 도구적 상호작용
1. 인터넷 상호작용성의 의미…………………………10
2. 인터넷 상호작용성의 정의…………………………12
3. 인터넷 상호작용성의 종류…………………………13
(1) 기능적 상호작용…………………………13
(2) 인지된 상호작용…………………………14
4. 인터넷 상호작용성의 하위차원…………………………14
(1) 이용자 통제성…………………………14
(2) 쌍방향성…………………………16
5. 선택적 스캐닝과 그 매개효과…………………………17
(1) 선택적 스캐닝의 의미와 유형…………………………17
1) 선택적 스캐닝의 의미…………………………17
2) 선택적 스캐닝의 유형…………………………19
3) 선택적 스캐닝의 매개효과…………………………19
6. 도구적 상호작용 정리…………………………20
제3장 사회적 상호작용
1. 커뮤니케이션 CMC란?…………………………21
(1) 인간 대 인간 커뮤니케이션…………………………21
(2) 집단 대 집단 커뮤니케이션…………………………23
1) 특성…………………………23
2) 커뮤니케이션 CMC의 초인간성…………………………23
2. 커뮤니케이션 CMC의 특성…………………………26
(1) 익명성…………………………26
1) 장점…………………………26
2) 단점…………………………26
3) 우리나라 인터넷 익명성 관련 법규…………………………27
(2) 집단성…………………………28
1) 장점…………………………28
2) 단점…………………………29
3) 예시…………………………29
(3) 사교성…………………………32
1) 장점…………………………32
2) 단점…………………………33
3) 예시…………………………33
(4) 상호작용성…………………………35
1) 장점…………………………35
2) 예시…………………………36
제4장 디지털 세계의 현 모습과 발전 방향
1. 디지털 세계…………………………38
(1) 하이퍼텍스트, 멀티태스킹 사회…………………………38
(2) 가상 증강 현실…………………………39
1) 가상 교육, 가상 회의…………………………39
2) 온라인(가상 증강현실) 게임…………………………41
2. 발전 방향 및 결론…………………………43
※ 참고 문헌 / 자료…………………………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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