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철학의 빈곤이라는 관점에서 본 우리의 사회의식 변화 과정
2. 정체성의 변화라는 관점에서 본 우리의 사회의식 변화 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철학의 빈곤이라는 관점에서 본 우리의 사회의식 변화 과정
2. 정체성의 변화라는 관점에서 본 우리의 사회의식 변화 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게 되었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역사적 과정에서 우리의 사회의식은 어떤 변화를 겪어 왔는지를 철학의 빈곤과 정체성의 변화라는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경제적 욕망은 자신에게로 향한 욕구가 저지당했을 때 리비도 집중이 타인에게로 향하게 되는데 그 때 그 욕망은 파괴적 속성으로서 나타난다. 따라서 자본주의 문명 전체가 기본적으로 또한 궁극적으로 인간파괴로 나갈 수밖에 없다고 보여 진다. 이것은 분명 치료의 대상이다. 개인의 경우와 다르게 사회가 병들어 갈 때 어떠한 수단으로서 치유해야 하는가는 아주 복잡한 해법이 필요하다. 몇 가지 약물투여는 이제껏 내성만 길러준 꼴이 되고 말았다. 그렇다고 무분별하게 방치해버린다면 더 심각한 상태로 발전되거나 아니면 사회 전체의 생명력 자체를 상실해버릴 수 있다. 여기에는 보다 근본적인 치유책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제지당한 여타의 욕망들을 다시 회복시켜줌으로써 손상된 사회적 자아를 회복하는 것이 일차적으로 중요하리라 본다.
Ⅳ 참고문헌
- 이준, “현대 사회의식의 구조와 문명의 억압적 기제”, 한국외대, 2002
- 박만준, “욕망의 역사성”, 대동철학, 2006
- 월리엄 B. 어빈, “욕망의 발견”, 까치, 2008
Ⅲ 결론
이상과 같이 역사적 과정에서 우리의 사회의식은 어떤 변화를 겪어 왔는지를 철학의 빈곤과 정체성의 변화라는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경제적 욕망은 자신에게로 향한 욕구가 저지당했을 때 리비도 집중이 타인에게로 향하게 되는데 그 때 그 욕망은 파괴적 속성으로서 나타난다. 따라서 자본주의 문명 전체가 기본적으로 또한 궁극적으로 인간파괴로 나갈 수밖에 없다고 보여 진다. 이것은 분명 치료의 대상이다. 개인의 경우와 다르게 사회가 병들어 갈 때 어떠한 수단으로서 치유해야 하는가는 아주 복잡한 해법이 필요하다. 몇 가지 약물투여는 이제껏 내성만 길러준 꼴이 되고 말았다. 그렇다고 무분별하게 방치해버린다면 더 심각한 상태로 발전되거나 아니면 사회 전체의 생명력 자체를 상실해버릴 수 있다. 여기에는 보다 근본적인 치유책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제지당한 여타의 욕망들을 다시 회복시켜줌으로써 손상된 사회적 자아를 회복하는 것이 일차적으로 중요하리라 본다.
Ⅳ 참고문헌
- 이준, “현대 사회의식의 구조와 문명의 억압적 기제”, 한국외대, 2002
- 박만준, “욕망의 역사성”, 대동철학, 2006
- 월리엄 B. 어빈, “욕망의 발견”, 까치,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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