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소설][근대극][모더니즘]1930년대의 소설, 1930년대의 근대극, 1930년대의 모더니즘, 1930년대의 주지주의시론, 1930년대의 문학자율성, 1930년대의 생활설계, 1930년대의 취인소(증권거래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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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30년대][소설][근대극][모더니즘]1930년대의 소설, 1930년대의 근대극, 1930년대의 모더니즘, 1930년대의 주지주의시론, 1930년대의 문학자율성, 1930년대의 생활설계, 1930년대의 취인소(증권거래소)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1930년대의 소설

Ⅱ. 1930년대의 근대극

Ⅲ. 1930년대의 모더니즘

Ⅳ. 1930년대의 주지주의시론

Ⅴ. 1930년대의 문학자율성

Ⅵ. 1930년대의 생활설계

Ⅶ. 1930년대의 취인소(증권거래소)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비용 및 지출 역시 주기적이고 따라서 예측 가능하며, 이를 감당할 수 있는 삶의 방식을 형성시켜야 한다. 즉 이제 이들은 ‘삶의 계획성’을 위한 생활설계라는 새로운 임무를 수행해야만 한다.
이 절에서는 이러한 생활설계의 과제에 대처하는 삶의 계획성 수립의 측면을 보여주는 몇 가지 경제적 사례들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소비 단위로서의 개인과 가정이 도시에서의 삶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비용을 지속적으로 충당하기 위하여 예산에 따른 생계 또는 가계 운영 계획의 수립이 필요해지는 상황에 어떻게 대응하였는지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1930년대 한국사회에서 가장 특징적인 지출형태는 ‘집세’와 ‘교육비’이다. 여기서 전자는 생존의 절박한 필요라는 측면을 가지는 반면, 후자는 이를 벗어나기 위해서 필요한 미래 지향적이고 장기적인 지출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1930년대 한국에서 ‘가계 운영’이란 ‘계획적인 생활양식의 확립’이라는 맥락에서 ‘근대적인 생활양식’으로 제기된 바 있었다. 文一平(1932)은 반복되는 지출과 같은 자본주의적 일상에 대한 대처, 즉 미래의 계획 속에서 현재의 삶을 꾸려나가는 경제적인 생활양식을 ‘新生活’이라고 명명하면서, 이것이 현재의 조선사회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한다. “적어도 지난달 수입으로 이달 생활을 할만한 여유가 있도록 은 반드시 실행할 것이외다.
Ⅶ. 1930년대의 취인소(증권거래소)
1931년 6월5일, 시장규칙상의 4호시장에 관한 규정을 삭제하고 淸算去來·先物去來를 행하고 있는 시장만을 관리 감독하기 위하여 본격적인 거래소 法인 朝鮮取引所令을 제정·공포하고 이에 따라 1932년 1월 株式會社 朝鮮取引所가 仁川米豆取引所와 京城證券現物取引市場의 合倂형태로 설립되었다.
첫째, 去來所(取引所)는 ‘일정한 자격을 가진 거래원이 정해진 방식에 따라 특정 표준상품을 거래하는 조직화된 구체적인 市場’을 말한다. 따라서 보통의 市場과는 거래방식이나 가격결정방식이 다른 점은, 일정한 자격을 가진 거래원들만이 거래에 참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신원보증금을 납부하고 일정기간 동안 활동할 수 있는 자격증을 발부받아야 하며 담보금을 부담하여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자격증이 상속되기도 하였지만 거래원은 상당히 까다로운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할 뿐 아니라 법적으로 거래원의 수가 고정되어 있다.
둘째, 1일에 2회 혹은 1회에 거래소가 정한 규칙(관련법에 따름)에 따라 거래 시간이 정해지는 것이 일반시장과의 차이이다. 하기로 되어있다.
셋째, 거래하는 상품이 정해져 있고 상품의 등급, 산지 등에 따라 표준화되어 있다. 그 상품의 성격은 증서에 쓰여 있고 실물은 거래소에서 직접 거래될 필요는 없다.
넷째, 거래소에서 결정된 가격은 각종 정보매체를 통해 공시되고 그것을 기준으로 하여 차금거래가 행해진다. 위의 거래소 일반의 요건을 朝鮮取引所는 거의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주식거래방식은 현물주식을 매매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와 단기거래가 주요방식이었다.
참고문헌
1. 김송이,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이중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10
2. 김진성, 1930년대 잡지의 가정방문기에 나타난 근대 주거담론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2007
3. 문혜원, 1930년대 주지주의 시론 연구, 우리말글학회, 2004
4. 서승희, 조선문단에 나타난 문학제도의 의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05
5. 이상우, 입센주의와 여성, 그리고 한국 근대극 : 1930년대 입센주의의 한국 수용과 창작극의 관련 양상, 한국문학연구학회, 2005
6. 장성규, 1930년대 후반기 소설의 고전 서사 양식 수용 연구, 국제어문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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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3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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