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문화마케팅효과및유형,문화마케팅사례와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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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마케팅,문화마케팅효과및유형,문화마케팅사례와성공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화마케팅의 개념
2. 문화마케팅의 중요성
3. 문화마케팅의 효과
4. 문화마케팅의 유형
5. 문화마케팅의 사례와 성공전략

본문내용

별 봉사활동을 펼쳤다. ‘현대 그린존’ 초원 조성 활동을 비롯 인도 첸나이 지역 시설개선 및 교육봉사 활동과 무료진료 활동, 글로벌 문화교류와 국가 이미지 제고를 위한 한국음식 소개 활동 등이 주 내용이다.
2) 전략적 의미와 효과
기존의 현대, 기아자동차의 이미지는 그 산업 특성에 맞게 딱딱하고 위압적인 분위기로 알려져 있었다. 현대 기아자동차가 국내에서보다 세계시장에의 진출을 노리는 상황에서 이러한 이미지를 탈피할 필요가 있었다. 국내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여 해외 봉사활동을 후원하는 '해피무브' 활동은 이러한 이미지 제고에 큰 역할을 하였다. 봉사활동을 받는 해외의 소외계층이 현대자동차의 직접적인 소비 대상이 된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활동을 펼침으로 인하여 해당 국가에서 인간중심적이고 따뜻한 이미지의 구축에 성공하였다. 또한 국내에서도 청년들에게 해외 봉사활동의 기회를 제공함으로 하여 현대자동차가 노리는 글로벌한 이미지를 더욱 확고하게 할 수 있게 하였다. 더욱이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청년들을 잠정적인 현대자동차의 고객으로 유치할 수 있게 되었다. 이미 각종 언론매체들에서 이러한 봉사단 활동을 크게 보도하였고, 2008년 여름의 1기 활동에 이어 겨울의 2기 활동도 모집에 들어가는 등, 앞으로의 활동 역시 주목받고 있다.
(10) 삼성전자
1) 마케팅 내용
삼성전자는 2005년 6월1일부터 5년간 영국 프리미어 리그의 명문 팀인 첼시 선수들의 유니폼에 ‘삼성 모바일(Samsung Mobile)’이라는 로고를 쓸 수 있는 권한과 경기장 펜스 광고권, 선수단 이미지 사용권 등을 확보했다. 또 백색 가전, 오디오 비주얼 기기, 정보기술(IT) 제품 등의 마케팅을 할 때 첼시의 브랜드를 활용할 수 있는 포괄적인 권한도 얻었다.
첼시는 프리미어리그 1회, FA컵 3회 우승의 유럽 명문 구단으로, 영국 언론 보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5년간 5,000만 파운드(약 1,000억원)를 지원하며, 이는 첼시 클럽 역사상 최대 규모일 뿐 아니라 삼성전자로서도 올림픽 후원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스폰서십 계약이다.
특히 삼성전자는 휴대폰 분야에서 최대 경쟁업체인 노키아를 물리치고 스폰서십을 따냈으며, 선수 유니폼에‘삼성 모바일’을 쓰기로 한 것도 이 같은 치열한 경쟁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측은 유럽시장에 삼성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빨리 심기 위해서는 휴대폰이 가장 대표적이고도 강력한 제품이기 때문에 ‘삼성모바일’을 쓰게 된 것이라고 알려진다. 첼시 경기는 연간 세계 2억5,000만명의 인구가 시청하고 있어 연 6,200만 달러의 광고효과가 기대된다.
2) 전략적 의미와 효과
삼성전자가 유니폼 후원을 하게 된 첼시는 축구 최고 리그의 최고 명문 팀이다. 이는 삼성전자가 전략적으로 추구하는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와 딱 맞아 떨어진다. 노키아나 모토로라 같은 유명 업체와 경쟁하면서 삼성전자들의 제품의 질을 강조하는 전략인 것이다. 이는 삼성이 유럽으로부터 생소한 아시아 그룹이라는 한계에서 벗어나 유럽사회에서도 인정받는 그룹이 될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 실제로 삼성이 첼시의 유니폼에 자사의 광고를 실은 뒤 제품 매출, 브랜드 가치 제고란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고 평가되어진다. 예컨대 올해 5월 21일 모스크바 올림픽 경기장에서 벌어진 UEFA 챔피언스 리그 결승전은 세계 각국의 축구팬 10억 명이 지켜봤다. 전·후반, 연장전, 승부차기로 이어진 2시간여 동안, 시청자들은 숨죽이며 'SAMSUNG' 로고를 달고 뛰는 선수들의 움직임에 눈을 고정시켰다. 간접 광고 효과만1000억 원에 육박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러한 효과는 매출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삼성이 첼시를 후원한 지 3년째인 2007년 삼성전자의 유럽 매출은 2004년에 비해 100억 달러가 늘었다. 삼성 휴대폰 매출은 휴대폰 시장이 커지는 속도의 4배에 가까운 판매 성장률을 기록했다. 2005년 유럽에서 소니·필립스를 누르고 LCD TV 1위를 차지한 이후 절대적 1위 기업으로 군림하고 있다. TV 딜러의 브랜드 추천율에서도 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러시아 등 거의 모든 유럽 국가에서 1위를 지키고 있다. 앞으로 삼성은 08~09 시즌부터 유니폼에 mobile 을 빼고 samsung 이라는 로고만 넣어, 핸드폰 사업을 벗어난 다른 전자 제품에까지 삼성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사업 목표를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11) 하나은행
1) 마케팅 내용
하나은행 서울 을지로 본점 건물은 지난해 외벽 전체를 녹색과 검은색의 시트지로 감싸는 기발한 기법(래핑 기법)으로 보는 이의 탄성을 자아내게 했다. 2006년 말에는 건물을 26만개의 초록 리본으로 꾸미는 등 ‘은행=예술’이란 독특한 공식을 이끌어 냈다.
또한 올해 1월에는 유명 현대미술가 백남준의 작고 2주기를 맞아 그의 작품을 은행에 전시하는 이벤트를 열기도 했다. 비디오 아트를 하나의 예술 장르로 끌어올려 비디오 예술의 창시자로 불리는 백남준의 작품 3개가 이곳에 놓여있다. 그의 비디오 아트와 하나은행의 로고가 만난 ‘하나 로봇’이 로비에 버티고 서있다. 하나은행 창립 30주년에 맞춰 제작한 것이다. 네온사인으로 돋보이는 하나은행의 머리글자인 ‘ㅎ’을 따라 모니터를 설치했다.
2) 전략적 의미와 효과
하나은행의 브랜드 전략은 ‘문화 은행’이다. 은행에 대한 고정 관념, 즉 보수적이고 단조롭다는 인식을 파괴함으로써 고객들을 매료시키고 있다. 홍보성 문구만 도배된 옥상광고에서 탈피해 신인작가의 미술작품을 전시하는 ‘거리의 미술관’ 역시 참신한 시도다. 넘쳐 나는 문자의 홍수 속에서 맞닥뜨리는 커다란 그림 한 점은 만남 자체가 아름답다.
독특하지만 친밀한 이름답게 ‘남다른 시도’ ‘신선한 변화’ ‘관행을 깨는’ 하나은행의 정신은 여타 은행의 수치적인 경쟁 잣대를 넘어 다양한 상품 개발과 제도로 이어졌다. 획일적인 1층 점포의 관행을 깬 ‘스카이 점포’와 ‘아침을 여는 은행’, ‘파라솔 은행’ 등 한 걸음 더 고객의 곁에 다가갔다. 이처럼 건실하게 자리 잡은 하나은행의 브랜드 파워는 유로머니, 파이낸스 아시아 등 각종 외부기관으로부터도 호평을 이끌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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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08
  • 저작시기2006.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4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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