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분쟁사례] 인도 카슈미르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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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분쟁사례] 인도 카슈미르분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카슈미르 분쟁 사례
  1) 분쟁 개요
   (1) 분쟁의 배경 및 경위
   (2) 대립하는 양측의 주장
  2) 카슈미르 분쟁의 의미와 영향
  3) 카슈미르 추후 전망
 2. 카슈미르 분쟁 분석
  1) 요한 갈퉁의 평화이론에 의한 분석
  2) 종교분쟁의 정의에 의한 분석
Ⅲ.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 있으므로 종교분쟁의 조건에도 부합한다.
다음으로 카슈미르 종교 분쟁의 유형을 파악해본다. 종교분쟁의 유형에는 종족-종교분쟁과 근본주의 유형의 종교분쟁, 종족-근본주의 분쟁인 혼합형 종교분쟁, 중층적 종교분쟁인 복합 종교분쟁이 있다. 전체적으로 카슈미르 지역의 분쟁을 보았을 땐, 이슬람교 힌두교뿐 아니라 시크교를 포함한 여러 가지 종교들이 대립하고 있으므로 세 개 이상의 종교 혹은 교파들이 갈등한다는 복합 종교 분쟁의 경우에 들 수 있다. 하지만 이 레포트에서는 카슈미르 분쟁을 이슬람교와 힌두교도의 대립을 중심으로 보았으므로 복합 종교 분쟁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없다. 인도-파키스탄 카슈미르 분쟁의 유형을 4가지 중에서 굳이 꼽자면, 종족-근본주의 분쟁의 형태로 볼 수 있다. 종족-근본주의 분쟁이란 혼합형 종교분쟁으로 이질적 종교 문화를 지닌 다종족 사회에서 나타나는 종족 분쟁의 근본주의 효과를 말한다. 초기에 카슈미르지역은 이슬람교도들이 대부분이었지만 힌두교족과 큰 마찰 없이 살아가고 있었다. 하지만 집권세력이 결정되면서 다툼이 일어나기 시작했고, 그게 분쟁으로 커지게 되었다. 이슬람의 근본주의자들은 집권하는 힌두세력에 대항하기 위해 폭력적 저항을 통해 대응하였다. 그렇게 자신들의 종교의 본질을 고수하기 위해 대응적 근본주의운동을 벌여왔다. 예를 들면, 2008년 6월 인도령 카슈미르 지역에서 인도 정부가 힌두교당 건립을 위해 40ha에 이르는 삼림의 용도변경을 승인한 일이 있었다. 이 소식을 들은 이슬람교도들은 인도에서 유일하게 이슬람교도가 다수인 카슈미르에 힌두교도들의 이주터전을 마련해 동화정책을 피려는 것이 아니냐며 거세게 반발하며 대규모 시위에 나섰다. 이슬람교도들은 자신들의 종교에 대한 위기의식을 느끼고 반발한 것이다. 수 십년동안 분쟁이 계속되면서 카슈미르 지역의 주민들은 많은 고통을 당해왔고, 일반 주민들은 폭력사태 없이 평화적인 독립을 원하고 있지만, 이슬람 근본주의자들은 계속해서 폭력사태를 벌여 정부에 대응하고 있다.
이렇게 인도-파키스탄의 카슈미르 분쟁은 종교분쟁의 조건 다섯 가지를 모두 만족하므로 완벽한 종교분쟁으로 정의할 수 있고, 종교분쟁 중에서도 분쟁 초기에는 타종교에 대해 관용적이다가 분쟁의 과정 속에서 근본주의적으로 변화하는 종족-근본주의 분쟁으로 볼 수 있겠다.
밀튼 잉거가 제시한 종교와 정치의 관계방식을 유형화한 세 가지 모델에는 A(계급=종족=종교)≠B(계급=종족=종교)인 분절 모델, 두 집단 간의 계급은 동일하나 종교와 종족이 다른 기둥 모델, 계급≠종족≠종교인 다원주의 모델이 있다. 카슈미르 분쟁은 이 중 분절모델에 속한다. 분절모델은 종교적 차이가 계급, 언어, 종족적 차이에 의해 강화되어 종교 분쟁의 가능성이 가장 크다.
다음으로 종교의 폭력 정당화의 다섯 가지 가능성에 비추어 카슈미르 분쟁을 보면, 이슬람교와 힌두교의 대립으로 인해 타자와의 경계 지움을 통한 질서의 재구축을 실현하려하나 이원론적 세계관에 기초한 상황의 도덕화 내지 일상생활의 재 신비화 즉, 문제의 해결책을 초월적 영역에서 찾으려 하지는 않는다. 또한 사회적 맥락에서 폭력을 성화하고 폭력 사용을의무화 함으로써 힌두정권에 대항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카슈미르 분쟁에 관하여 사례를 알아보고 요한 갈퉁의 평화이론 및 종교분쟁의 정의에 입각해 카슈미르 전쟁을 분석해 보았다. 카슈미르 분쟁은 60여년이 넘는 세월동안 계속해서 진행되어왔고, 대립진영에 있는 분쟁의 당사자들은 분쟁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한 채 표면적으로만 화해를 추구해 왔다. 인도와 파키스탄은 평화 협정을 체결해 안정을 추구하고 있지만, 정작 이 협정에 카슈미르 지역 주민들의 의사는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분쟁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도-파키스탄 관계 개선과 협상에 있어 카슈미르인들의 지지를 이끌어내어, 배제가 아닌 동참의 적극적인 태도로 문제를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단순히 직접적 폭력이 없는 소극적 평화가 아닌, 직접적 폭력뿐 아니라 간접적, 구조적, 문화적 폭력까지 없는 행복, 복지, 번영이 보장이 된 적극적 평화 상태를 이루기 위해서는 종교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상호 이해하며 공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틱낫한 스님의 말씀대로 우리가 평화를 원하면 평화는 즉시 우리와 함께하는 것이다. 카슈미르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누구보다 평화를 원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 평화는 그들과 함께 하고 있다. 이제 카슈미르 분쟁 당사자들이 마음속에 평화와 화해의 씨를 뿌리고 참된 평화를 세우기 위해 비폭력을 실천해 나간다면 60년이 넘도록 지속되어온 카슈미르분쟁의 뿌리가 뽑힐 것이다. 그들의 서로 다른 종교는 분쟁의 씨앗이 되었지만, 자신들의 종교 안에서 분쟁을 대할 때, 비폭력적인 창조적 갈등의 변형을 이룬다면, 카슈미르 지역에 진정한 평화가 찾아올 것이다. 대립을 하고 있는 양 측이 부디 분쟁을 평화적으로 해결해나가서, 머지않아 카슈미르 지역의 모든 사람들이 사진 속 카슈미르의 아이처럼 해맑게 웃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
Ⅵ. 참고문헌
-구동회, 노혜정, 이정록, 임수진,『세계의 분쟁』, 서울 : 푸른길, 2010.
-김재명, 「50년 분쟁의 현장, 카슈미르를 가다」, 『월간말』통권 190호, 2002.
-김재명, 「지구촌 민족문제를 다시 생각한다 카슈미르」, 『민족21』통권 제 91호, 2008.
-조길태, 『인도와 파키스탄』, 서울 : 민음사, 2009.
-최윤정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동서남아팀 연구원, 「카슈미르 분쟁의 경제적 의미와 향후 전개방향」, 『월간 KIEP 세계경제』, 2001.
(인터넷)
http://blog.daum.net/revalt/7034275
http://blog.naver.com/assllan?Redirect=Log&logNo=90090441120
http://peacemaking.pe.kr/209
http://100.naver.com/100.nhn?docid=745500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60060607141738&S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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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3.05.16
  • 저작시기201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6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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