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비주얼 기법에 따른 스토리텔링 전략 - 영화 『레퀴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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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의 비주얼 기법에 따른 스토리텔링 전략 - 영화 『레퀴엠』을 중심으로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비주얼 기법에 따른 시각효과
3. 『레퀴엠』에 나타나는 비주얼 기법 특징
4. 비주얼 기법과 스토리텔링
5. 비주얼 기법에 따른 스토리텔링 전략

본문내용

로즈업 (E.C.U)
클로즈업과 익스트립 클로즈업은 일반적으로 네 가지의 기능으로 사용된다. 박지훈, 『영화제작 마스터북』, 책과길, 2004. pp208~217.
첫째, 강조
둘째, 호기심
셋째, 컷 어위에
넷째, 상징
<그림11>은 사라의 식단을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강조를 나타낸다.
<그림12>는 하나의 알약만 먹어야하는 사라가 2개를 놀려놓고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호기심과 강조를 동시에 표현하고 있다.
<그림13>은 마리온의 얼굴을 클로즈업 한 것이다. 단순한 클로즈업 뿐만 아니라 시간의 변형을 같이 표현하는데, 장면에서는 화면전체가 깜빡이는 모습을 보인다. 1초당 24프레임이 아닌 그 이하의 프레임을 수로 화면을 구성해서 깜빡이는 느낌을 준 것이다. 이 장면에서는 마리온의 표정에 따른 심리적인 부분과 화면전체에서 전달되는 불안감이 동시에 나타난다.
4) 교차 편집
교차편집은 같은 시각, 같은 장소에서 벌어지는 인물의 극적 관계나 정황을 번갈아가면서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
『레퀴엠』에서 교차편집은 두 사건을 중심으로 일어난다. 첫 번째는 사라의 다이어트와 중독이고, 두 번째는 해리타이론마리온이 마약에 의해 파멸되어 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그러다가 마지막에는 각자 어떤 결말을 맞이하는지를 교차편집으로 나타내어준다.
<그림12>는 사라가 전기 충격을 이용해 약물극복을 하는 과정을, <그림13>은 마리온이 난교파티에 초대되어 성행위를 하는 장면이며 <그림14>는 타이론이 마약법 위반으로 노동을 하는 장면에서 교도관의 모습이다. 해리 역시 마약으로 인해 팔을 절단해야하는 상황에 놓인다.
『레퀴엠』의 교차편집은 동일한 상황과 느낌을 교차시켜 보여주고 있다. 즉, 각각의 인물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감정을 다른 상황에서 그려내고 있다는 것이다.
영화에서는 이런 교차편집 속에서 익스트림 클로즈업을 사용하고 있다. 강조와 상징을 계속해서 번갈아 보여줌으로써 상황이 주는 감각을 극대화시킨다.
5) 순간적 장면 전환 및 반복
순간적 장면 전환과 반복은 주인공들이 마약을 하는 상황을 보여준다. 마약을 하는 과정을 0.5초 간격으로 프레임을 끊어서 보여주는데, 약에 대한 복용을 극단적인 클로즈업으로 나타내어 호기심과 강조를 동시에 나타내고 있다.
앞에서 우리는 『레퀴엠』에서 나타나는 비주얼 기법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영화에서는 하나의 기법을 사용하기보다는 다중적인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동시적 시간을 표현하면서 익스트림 클로즈업을 사용해 대상의 감정이 어떤지를 묘사하고 있으며, 클로즈업과 고차편집을 통해서 대상이 가지는 상징적인 의미를 다른 사물 혹은 행위로 계속해서 드러내고 있다.
『레퀴엠』의 다중적인 기법을 ‘중첩 표현’이라고 정의할 것이며, 이 표현이 서사구조상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 내러티브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할 것이다.
4. 비주얼 기법과 스토리텔링 : 『레퀴엠』의 서사구조분석
『레퀴엠』은 앞에서 설명한 기법을 ‘중첩 표현’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런 비주얼은 내러티브상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음은 『레퀴엠』의 내러티브 분석과 그 내러티브 속에서 나타난 비주얼 기법에 대한 표 레퀴엠의 시퀀스 씬 단위 분석표 참조.
이다.
1) 인물간의 갈등 관계
해리와 마리온은 사랑하는 사이지만 마약에 의해 멀어지게 됨.
사라는 TV방송에 출현하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게 됨. 하지만 약 중독으로 인해 파멸.
타이론의 경우 마약 단속반에게 구속당하게 됨.
이 영화는 인물과 인물사이에 상관관계보다는 마약으로 인해 인물이 어떻게 변해가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2) 내러티브상에서 나타나는 비주얼 효과
마약을 하는 장면 전환의 경우 중반 이후에는 등장하지 않음
- 내러티브 상에서 인물의 중독 현상이 끝났다는 것을 의미
- 이것을 반복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중독이 되었다는 것을 나타냄
동시적 시간은 3시퀀스 이후에는 등장하지 않음
- 서로간의 교감을 나타내는 동시적 시간은 서로간의 교감이 절정으로 달한 끝난 뒤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 동시적 시간은 서로간의 교감을 의미
- 이 후, 이 기법이 등장하지 않고 교차편집이 자주 등장한다.
시간의 변형의 경우
- 영화의 전반부와 후반부에 등장하는데, 전반부에는 단지 시간을 죽이는 모습이지만 후반부에는 개인의 고뇌와 심리적 상태를 반영하고 있다. 특히, 클로즈업과 같이 사용되는 시간의 변형은 배우의 표정과 배경을 동시에 묘사함으로써 감정을 고조시킨다.
동시 선형적 교차편집
- 감정을 동시에 그리는 교차편집은 마지막에 활용되고 있다. 한 인물이 아닌 4명의 인물을 다른 상황에서 같은 느낌을 부여받게 한다. 파멸에 대한 모습을 배가시키기 위한 인물의 교차편집
전체적인 내러티브 상에서는 다음과 같은 그림으로 나타난다.
(그림으로 표현 예정)
5. 비주얼 기법에 따른 스토리텔링 전략
비주얼은 관객에게 다양한 감정적 요소를 제공한다. 이것은 내러티브 위에서 표현되는 것 이외의 작용이다. 즉, 내러티브가 가지고 있는 극적 긴장감 이외에 독립적으로 표현되는 작용이다. 하지만, 내러티브가 가지고 있는 갈등요소를 배가 시키는 작용으로 비주얼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내러티브는 인물간의 갈등과 이야기 구조에서의 갈등을 가지고 있다. 이런 갈등을 나타내는 작용을 위해 비주얼 기법을 활용할 수 있으며, 영화라는 장르 속에서는 그 활용 빈도와 효과는 높다고 하겠다.
※ 참고논문
이지은, 「팀 버튼의 조명 스타일과 비주얼 스토리텔링 연구」『만화애니메이션연구11』,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07.
류재형, 「영상 특수효과 미학과 생산 양식의 변화:디지털 시각효과의 포스트모더니티」,『한국지역언론학회지 9권 1호』, 한국지역언론학회, 2009.
이한석, 정진헌, 「시각효과(VFX)에 의한 시각적 리얼리티 변화에 관한 연구-킹콩영화를 중심으로」,『조형미디어학 11호』, 2008.
류재형, 「기교성에서 현실효과로의 여행:초기영화 시각효과의 특성」,『한국언론학보 51호』, 2007.
석혜정, 「디지털 콘텐츠: 영화 비주얼 이펙트의 내러티브에 의한 분류체계 연구」,『한국만화애니메이션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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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19
  • 저작시기2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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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46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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