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의 동양 근현대사 서술과 개론서와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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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서의 동양 근현대사 서술과 개론서와의 비교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중국 근현대사
3. 일본 근현대사
4. 인도와 동남아시아
5. 결론

본문내용

각하여 평화적으로 추진되었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간디가 주도한 사티아그라하운동은 간디의 사상을 잘 표현하고 있다. 사티아그라하는 부정, 억압, 착취에 물리력이 아니라 진리의 힘으로 비폭력으로 저항하는 종교적 신앙이다. 제국주의 시대 유럽 열강들의 식민지지배, 제1차, 제2차 세계 대전을 거치면서 인간은 무력만을 앞세웠고, 서로 무력으로 대항하였다. 그러한 시대에 간디의 비폭력주의는 큰 의의를 가지며, 현재에도 간디의 이러한 정신을 이어 받아야 할 것이다.
5) 향토사: 인도의 벵골지방에 대해서
벵골지방은 인도의 북동부 지역으로 오늘날에는 인도의 서벵골주(州)와 방글라데시령(領)으로 나누어져 있다. 북쪽은 시킴주·부탄, 동쪽은 아삼주·미얀마, 서쪽은 비하르주에 접하고, 남쪽 대부분은 갠지스·브라마푸트라 2대강의 델타(삼각주)로 이룬다. 인도 유수의 벼농사지대를 이루며 그 외에 잎담배·차·사탕수수를 산출하나 동부의 델타지역을 중심으로 생산되는 황마(黃麻)는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이곳은 예로부터 발달한 곳으로 힌두교가 성했으나, BC 3세기에는 아소카왕(王)에 의하여 불교가 널리 보급되었다. 그 후 마우리아왕조 영역의 일부가 되었다. 16세기부터는 동반부를 중심으로 이슬람교가 퍼졌으나 17세기부터 영국 동인도회사의 세력이 커지고 드디어 18세기 중엽에는 그 지배를 받게 되었다. 1757년 플라시 전투에서 영국이 프랑스를 이겨 벵골 지방의 징세 재정 담당 대신의 지위를 얻어 사실상 벵골의 지배자가 되었고, 그것을 시작으로 영국은 인도 전역을 지배하게 된다. 영국 지배의 중심이 된 이후로는 근대자본주의 경제의 보급과 발전이 현저해지고 중심도시 캘커타는 서쪽의 봄베이와 함께 인도 근대경제의 요지의 하나가 되었다.
캘커타를 비롯하여 각 도시를 중심으로 황마·차·석탄·목화·직물·종이·고무·기계 등의 근대공업이 발달되었다. 캘커타를 중심으로 하는 무역은 인도의 외국통상의 문호로서 벵골의 경제적 지위를 높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상공업의 발전을 촉진해 왔다. 주민은 아리아인·드라비다제족·몽골족과 그 밖의 종족이 혼혈된 이른바 벵골인(人)으로 대부분 벵골어(語)를 사용한다. 인도 쪽은 힌두교도가 많으나 방글라데시 쪽은 이슬람교도가 압도적으로 많으며, 언어도 벵골어와 함께 우르두어가 공용어로 인정된다.
각 도시의 중·상층 주민인 벵골인 대부분은 영국지배의 역사적 배경을 중심으로 일찍이 서부유럽의 문명을 직접 받아들였다. 원래 벵골은 인도문화의 한 중심지였으므로 벵골인은 19세기 이래 인도문화를 떠맡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19세기 후반부터는 인도의 민족운동사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사적 역할을 해왔다.
6) 보조적 자료 활용
<영화> 간디 (Gandhi, 1982)
-> 인도의 독립운동 지도자이자 금세기 최고의 성자,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의 파란만장한 생애를 장대한 스케일과 감동으로 엮은 3시간의 대하 서사시이다. '인류의 양심', '위대한 혼(마하트마)' 등 수 많은 존칭으로 불리는 간디는 인간에게 폭력이 아닌 더 강한 힘이 있으며 그것을 사랑이라고 보았다. 이를 위해서는 극도의 고난에 처할 때에도 사랑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하고 개인의 소유와 욕망을 거부할 수 있는 굳건함이 있어야 한다고 믿었다. 비폭력이었지만 결코 소극적이거나 나약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전 세계 사람을 끌어 안는 적극적인 사랑과 그 사랑을 지켜가기 위한 강인함을 보여준 간디의 정신이 영화 전체에 진하게 배어 있다. 영화를 통해 학생들이 간디의 삶을 이해 할 수 있다.
<영화> 왕과 나 (The King and I, 1956)
-> 왕실 아이들의 가정교사로 태국에 간 영국인 미망인이 문화적 갈등을 극복하면서 왕을 사랑하게 된다는 이야기다. 젊은 미망인 안나(데버러 커)는 시암(현재의 태국) 왕(율 브리너)의 초청을 받고 왕실 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기 위하여 아들 루이와 함께 방콕에 도착한다. 처음 왕의 무례한 태도에 실망하여 영국으로 돌아가려던 안나는 귀여운 아이들의 모습에 감동하여 시암에 눌러 앉는다. 안나는 가끔씩 문화방식의 차이로 왕과 충돌을 겪지만 차츰 왕의 오만함 뒤에 숨은 인간적인 면을 발견하고, 시암의 근대화를 위해 노력하는 왕에게 묘한 애정을 느낀다. 영화를 통해 시암의 근대화 과정을 볼 수 있다.
5. 결론
역사 교과서를 통해 학생들에게 수업을 하게 될 경우, 물론 교사는 교과서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으로 재구성하여 효율적으로 학생들이 역사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위해서는 교사의 교재연구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으며, 교재연구를 통해 의도적으로 생략된 역사적 사건이나 과대평가된 부분들에 대해 발견하고 자신의 견해를 수립하여 학생들이 바람직한 역사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현재 교과과정에서 사용되는 3종 세계사 교과서 중 7차 교육과정의 내용을 가장 잘 반영한다는 금성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최대한 객관적으로 역사를 서술하려는 노력이 보이기는 했으나, 역시 간략하게 학생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생략되고 취약해지는 역사적 사건들이 생길 수 밖에 없는 모순점이 발견된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교사는 책임을 지고 학생들에게 보충해주어야 하는 의무를 가진다고 생각한다. 특히 인물사나 향토사의 경우 교과서에서는 거의 다루어지지 않으며, 평가도 시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교사는 현대의 시대상황에 맞춰서 학생들에게 역사적 교훈이나 시민교육을 하는 방향으로 가르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교수-학습방법을 위한 첫 단계로서 교과서를 분석해보고 보조자료를 찾아보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라 생각된다.
《참고 문헌》
윤상인외지음, 『위대한 아시아』, 황금가지, 2002
현공숙 지음 , 『역사를 정복한 인물세계사』, 청아출판사, 1999
신채식지음, 『동양사 개론』, 삼영사, 2000
민석홍외 지음,『세계문화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2
형설출판사펴냄, 『세계문화사』, 1999
W.G.비즐리 지음, 『일본근현대사』, 을유문화사, 2004
제프리 애쉬 지음, 『간디평전』, 실천문학사, 2004
  • 가격3,000
  • 페이지수28페이지
  • 등록일2013.05.19
  • 저작시기2013.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7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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