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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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니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디오니소스적 음악을 중시한 니체의 음악미학

2. 니체의 음악미학과 현대 대중음악에서의 의의
(1)니체의 아폴론적 예술과 디오니소스적 예술
(2)니체의 음악과 언어의 관계에 대한 논의
(3)대중음악을 통해 알아본 니체 음악미학의 한계

3. 현대 대중음악을 통해 바라본 니체의 음악미학의 재해석

본문내용

으로 니체의 주장은 역설적으로 아폴론적 음악과 디오니소스적 음악이 모두 중요한 현대음악이야 말로 예술이 크게 발전하고 있는 시대가 아닌가 생각하게 된다.
3. 현대 대중음악을 통해 바라본 니체의 음악미학의 재해석
지금까지 니체의 음악미학에 대해 알아보았고 니체의 음악미학이 현대 대중음악에서 어떠한 한계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니체는 디오니소스적 음악이 진정한 음악이라고 하였다. 현대 대중음악에 와서는 아폴론적 음악과 디오니소스적 음악이 골고루 결합된 형태의 음악의 모습을 많이 보였다. 니체도 ‘그리스 비극’에서 아폴론적 음악과 디오니소스적 음악의 조화를 추구했지만 궁극적으로는 디오니소스적인 것이야말로 진정한 음악이라고 보았다. 오페라와 같은 표제음악을 비판하고 절대음악을 추구했으며 음악에 있어서 언어의 불필요성을 주장한 그의 논의를 보면 아폴론적인 것은 단지 디오니소스적 음악의 부수적 역할일 뿐 디오니소스적 음악이 본질이라고 본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했듯이 아폴론적 요소라고 할 수 있는 가사와 퍼포먼스가 중요시되고 있는 대중음악은 니체에게 있어서 그리 반가운 현상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현대 대중음악이 퇴보의 길을 걷고 있다고는 할 수 없다. 그렇다면 우리는 니체의 음악미학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을까?
니체의 음악미학이 현대의 대중음악을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반대로 동시에 현대 대중음악이 갖고 있는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다. 니체는 음, 리듬, 멜로디, 하모니에 의해서 성립되는 절대음악을 추구하였다. 현대 대중음악은 아폴론적 요소가 강해지면서 순기능도 있지만 역기능 역시 많았다.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가사나 퍼포먼스 등으로 이슈를 노리면서 정작 음악은 뒷전인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디오니소스적인 요소가 약해지고 있는 것이다. 아폴론적 요소와 디오니소스적 요소 모두 중요하지만 필자도 음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멜로디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디오니소스적 음악을 강조하는 니체의 음악미학은 마음이 아닌 몸을 만족시켜주는 음악에만 집중되어 있는 현대 대중음악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지표로 재해석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오희숙, 『철학 속의 음악』, 심설당, 2009.
홍정수/오희숙, 『음악미학』음악세계 1999.
Nietzsche, 『비극의 탄생』, 정동호 역, 책세상, 2005.
Nietzsche, 『우상의 황혼』(해제), 백승영, 2006.

키워드

니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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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5.20
  • 저작시기201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7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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