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프로그램의 국제적 유통 (미국 텔레비전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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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TV 프로그램의 국제적 유통 (미국 텔레비전 산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유통에 대한 이해

Ⅲ. 미국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세계 지배
1.미국 텔레비전 산업의 현황
1)미국의 방송구조
2)해외시장의 진출 현황
2. 미국 프로그램의 세계 지배 원인

Ⅳ. 한국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구조와 현황
1.산업구조
2.수입현황

Ⅴ.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문화적 영향

Ⅵ. 결론

본문내용

차지하는 역할에 대한 고찰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기 때문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지금까지 텔레비전의 문화적 영향에 대한 고찰은 경험적인 자료의 수집 없이 표피적인 분석에 그쳐온 경향이 짙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오늘날 국가 간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교류현상 및 문화적 영향을 진단하는데 있어 새로운 개념화를 위해 고려해야 할 전제로써 McAnany는 네 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첫째, 일방적 흐름에 대한 논란으로부터 나타난 국가 간의 갈등 관계는 단순히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간의 갈등관계로 파악될 수 없으며, 그보다는 새로운 국제 커뮤니케이션 체제와 초국가적인 경제구조, 나아가 세계질서의 구조변화가 상호간에 맞물려 나타나는 새로운 변화로 파악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이로부터 야기되는 다양한 문화적 가치에 대한 갈등은 의례적인 막스주의와 자본주의 간의 갈등이라는 도식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이념적 틀의 형성을 필요로 한다.
둘째, 오늘날의 세계경제체제는 세계문화체제와 상호의존적인 관계에 있기 때문에 이미 글로벌화하고 있는 새로운 국가체제의 영향력 하에서는 한 국가의 고유한 문화와 경제체제 그리고 나아가 정치적 주권조차도 약화될 수밖에 없다는 현실인식이 필요하다.
셋째, 국가 간 텔레비전 교류의 현실을 종속이론을 가지고 설명하려는 경향은 더 이상 타당하지 못하기 때문에 국가마다 다른 특수성을 인정하는 가운데 일반화될 수 있는 문화적 영향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국가 간 비교연구가 더욱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국제적 유통에 대한 논의는 대다수 국가들이 나름대로 상이한 방송체제를 갖고 있는 가운데 그만큼 관심과 반응도 다르다는 점이다. 이러한 점에서 세계체제를 설명하는데 억지로 끼워 맞추는 식의 접근방식은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네 가지 고려사항은 향후 국제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입장을 제공해 준다고 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국가 간 텔레비전 교류현상에 대한 조명도 일 방향 구조에서 다 방향 구조로, 수용자의 수동성으로부터 능동적 참여로, 지배적인 초국가적 영향으로부터 국가 간 균형으로 시각이 전환되어져야 한다.
<표 7> 텔레비전 프로그램 수입국 현황
종합유선방송위원회. [종합유선방송과 타영상매체의 관계 및 저작권] 1993.p.62
Ⅵ. 결 론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과 함께 방송은 상업화, 다각경영화, 탈규제화의 경제우선주의적인 환경이 조성되고 매체산업의 집중화, 프로그램 수요의 급증과 국제화, 글로벌화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영상소프트웨어의 수요는 세계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영상소프트웨어 및 텔레비전 프로그램 시장은 헐리우드의 기술적 · 인적 그리고 자본력을 바탕으로 하는 미국에 의해 지배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은 미국의 영상산업의 영향력에서 자국의 프로그램 시장과 문화적 정체성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을 펴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경우 지금까지의 구조로 보았을 때 미국 중심의 일방적인 제작-유통-수용으로 인해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한편 텔레비전 프로그램 유통에 관한 Varis의 조사에 따르면 수입 프로그램들은 국가 간, 그리고 지역 간에 상당한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총 방송시간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시청률 및 편성시간대를 고려하였을 때 각국의 자체 프로그램 시청률을 앞서지는 못하고 있다. 즉 수입 프로그램이 방송시간 점유율에서는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으나 시청자 점유율은 낮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Varis의 수치를 보면 대부분 국가에서 자체 제작은 영화의 경우보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국가 간 텔레비전 프로그램 교류는 일 방향적인 흐름으로 이해하기 보다는 수출국과 수입국의 광범위한 정치, 경제, 문화적 관계에 의해 설명되어져야 한다.
텔레비전의 국제적 흐름에 있어서 미국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양적인 측면에서 전 세계 방송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위의 조사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자국의 프로그램 보다 더 점유율이 높지는 않으며 프로그램의 일 방향적인 유통으로 인해 자국의 문화가 정체성을 상실하였다고도 말할 수 없다. 특히 여상 소프트웨어에 있어서 방송 프로그램의 흐름은 새로운 국제 커뮤니케이션 체제와 초국가적인 미디어 기업의 경제 구조, 나아가 세계질서의 구조변화와 맞물려 이해되어야 하며, 기존의 선진국과 한국을 비롯한 제3세계의 갈등관계 구조로 파악하는 모습은 급변하는 세계경제체제의 글로벌화와 다문화주의라는 환경변화에 더 이상 타당성을 잃고 있다.
즉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국제적 흐름에 관한 이해는 국가 간 상이한 방송체제에 대한 이해와 그에 따른 관심영역, 그리고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국제적 유통이 지배적인 초국가의 영향으로부터 자국의 문화적 정체성 상실이 아니라 국가 간 문화적 균형이라는 시각에서 논의되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강태영, [정보사회와 국제 커뮤니케이션], 서울: 나남, 1998.
2. 김광옥, [방송과 시청자], 1992년 3월호.
3. 박명진, 김명중, [통합 유럽을 위한 프로그램 산업], [지역연구] 제1호, 1992년 가을, p193.
4. 삼성경제연구소. [영상소프트 산업현황분석], 1993.
5. 종합유선방송위원회, [종합유선방송과 타영상매체의 관계 및 저작권] 1993,p,62.
6. 한국방송개발원, “WTO체제하의 방송시장 개방추세 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1995, p37-39.
7. 세계방송정보, 제 257호, 1994년 10월 25일
8. 한국방송협회, “영상소프트웨어의 세계유통시장 현황과 한국의 판매전략에 관한 연구” , 1994, 12, p.26.
9. 한국언론연구원, [UR이후 개방화 대비 한국언론의 경쟁력 강화 방안], 1994. 9, p.355.
10. Bruce of Economic Analysis, Survey of Current Business, September 1990 and September 1992, table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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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22
  • 저작시기2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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