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교육 방법 -채만식 삼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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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교육 방법 -채만식 삼대를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 1
2.
기존 연구 검토
…………… 2

소설 교육의 의의
…………… 2

소설 교육의 지도 방안
…………… 3
1.
Jigsaw Ⅱ 토의 모형 제시
…………… 3
2.
협동학습(Jigsaw Ⅱ모형)을 이용한 소설 교육의 이해와 감상의 실제
…………… 3
3.
작품적용
…………… 6
Ⅳ.
결론
…………… 11
Ⅴ.
참고문헌
…………… 12

본문내용

을 정면으로 다루지 못한 그가 반비극적이고 반영웅적인 삶의 작가로 일관하였음은 우연이 아니다. 이리하여 그는 고양된 인생 의식을 보여주지는 못했으나, 가정 속의 일상인의 반영웅적인 삶을 통해 이러한 반영웅적인 삶의 터전이 되어 있는 가족제를 비롯한 구질서의 탁월한 비평가가 될 수가 있었다. 이것이 염상섭 문학이 품고 있는 소극적 가치의 중요 국면일 것이다.
2) 학습활동 전개
먼저 소설을 읽고 줄거리를 써오도록 하는데 이때 읽으면서 공감이 되는 부분이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밑줄을 그어오게 하는 것을 전시에 과제로 제공한다. 읽은 내용에 대한 느낌을 발푯히켜 학습과제를 확인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소설의 줄거리를 쓰는 것은 단순히 전체 내용의 파악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인물이나 주제에 관한 학생들의 관점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내용의 서술로만 구성되어 있는가, 학생 자신의 견해가 개입되어 있는가의 여부도 줄거리 요약 속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그것을 바탕으로 인지적 요소 뿐만아니라 정의적인 요소의 평가도 가능하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작품을 읽어가면서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배경을 알게 해 주는 표현을 찾아 밑줄을 긋도록 하는 것은 이 작품의 가장 큰 목표를 먼저 설수학습하게 하여 친근함을 느끼게 하는 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작품을 읽고 나면 소집단 토의 학습을 위해 조를 편성하고, 교사는 당시 시대상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이나 영화의 한 장면을 보여줌으로써 간접체험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나누어진 소집단별로 소설의 배경·갈등구조·인물·시점·주제 등을 제시, 조별로 각자가 맡은 과제를 분담하게 하여 소집단별로 연구해 온 것을 중심으로 수업을 이끌어 간다. 다음차시에는 본격적인 토의에 들어가며 토의 단계에서 구성원 중의 한 학생이 간략하게 흐름표를 작성하도록 하여 토의의 과정과 내용에 충실할 수 있게 한다. 토의의 방법을 숙지시켜서 구성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매체를 이용 하려면 내용을 게시판에 올리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흐름표는 간략하게 토의한 내용을 적고, 마지막에 토의를 하면서 부족하게 느꼈던 것이나 궁금한 점 혹은 토의를 하는 과정에서 힘들었던 내용을 기입할 수 있다.
토의가 끝나면 토의 내용과 결과를 발표하도록 하는데 특정 집단이 발표를 하게 되면 타 집단들은 귀 기울여 듣지 않고 자신의 발표에만 집중할 우려가 있으므로 발표하지 않을 때는 다른 모둠을 상호 평가하도록 한다.
소집단별 발표가 모두 끝이나면 토의 수업을 통해 배운 것을 다시 쓰는 단계를 마련하여창의적 활동을 할 수 있게끔 한다. 모둠별로 결말 바꾸기 또는 뒷이야기 이어쓰기나, 모방한 글을 쓰거나 주인공을 비평하거나 시를 쓰는 등의 활동을 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모둠별 상호평가를 바탕으로 전문가집단의 원래 의도와 소집단의 활동내용과 결과를 중심으로 정리활동을 한다.
Ⅳ. 결론
소설은 삶의 이야기로서 인생관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바람직한 인간 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에 있어서 대표적인 문학 교재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소설 작품이 실린 문학 교재의 표본은 교과서이다. 입시에 대한 정신적, 시간적 부담 때문에 교과서를 쉽게 벗어날 수가 없고 학생들에게 감동을 받은 문학 작품을 들어보라고 하면, 상당수의 학생들이 교과서 수록 작품을 들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과서를 통하여 배운 작품은 다른 작품을 이해하는 데에 하나의 준거가 되기도 한다. 또한 작품에 대한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에 학습한 작품들이기 때문에 오랜 잠복기를 거친다고 하더라도 쉬 감동이 약해지지 않는다. 이렇게 학생들이 가장 손쉽게 대하면서도 또한 가장 모범이 된다고 인식하고 있는 교과서 소설 작품은 올바른 문학 교육, 또는 소설 교육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교재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는 학습자 중심의 소설 교육 방법의 일환으로 교육과정에 많이 제시되어 있는 협동학습을 이용한 소설 교육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소설 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교육 요소인 교사는 소설에 대한 소양과 관심을 갖고 학생들의 정서 순화를 위해 학습자료를 교실에 구비해 놓거나 소설을 읽게끔 권장해야 하며 또한 정보화시대에 맞는 학생들이 현대소설에 흥미를 갖게 하는 인터넷 활용 등 다양한 학습 활동이 필요하다. 한 가지 학습 형태만 적용할 것이 아니라, 소설 수업 시간에 알맞은 다양한 학습 형태를 적절히 적용해야 할 것이다.
중·고등학교 시절 소설 작품 교육은 대부분 작품의 개관을 받아 적고, 텍스트를 읽고, 설명을 듣는 것이 전부였다. 입시위주의 교육이었기에 시험에 나올 만한 상징성이나 중요한 부분들만 수업을 듣고 작품감상에 대한 이야기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들어왔을 때 기억에 남는, 감동받은 작품을 하나 꼽으라면 어떤 작품을 꼽아야 할지도 모르고 어떤 내용인지는 잘 모르지만 어떤 작가가 어떤 작품을 썼는지만은 잘 알고 있다.
대학에 들어와 받게 된 소설 수업은 한 작품을 가지고 6~8명 정도가 한 조가 되어 작품 분석을 토론을 통해 하는 것이었다. 토론을 통해 작품을 분석했기에 기억에 잘 남을 뿐만 아니라 무엇인가를 해냈다는 성취감 또한 가질 수 있었다.
대학수업에서만 가능하다 생각되는 토론수업을 중·고등학교 소설 수업에 적용하여 암기만 하는 것이 아닌 제대로 된 이해와 감상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Ⅴ. 참고문헌
서적
구인환 외, <문학 교육론>, 산지원, 1994
변영계,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9
우한용 외, <소설교육론>, 평민사, 1993
최미숙 외,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09
최운식 외, <문학교육론>, 집문당, 1986
논문
김태기, <소설 지도 연구>, 경상대 석사학위 논문, 1982
노태열, <학습자 중심의 소설 지도 연구>, 경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문희정, <소설 토의 학습 지도 연구>, 경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박은화, <중등학교 현대소설 교육의 현황과 지도방안 -제 7차 교육과정 중심으로->, 독 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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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22
  • 저작시기2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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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48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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