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박종화 아랑의 정조- [아랑의 정조 작품 미리 읽어오기][아랑의 정조 유도 방법][아랑의 정조 교수 목표][아랑의 정조 교수 과정][아랑의 정조 학습 과정][아랑의 정조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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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박종화 아랑의 정조- [아랑의 정조 작품 미리 읽어오기][아랑의 정조 유도 방법][아랑의 정조 교수 목표][아랑의 정조 교수 과정][아랑의 정조 학습 과정][아랑의 정조 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2

본론................................................. 4
1. 준비 단계 - 작품 미리 읽어오기................. 4
① MP3에 소설 내용을 녹음하여 듣게 하라!.............. 5
② 시식할 수 있는 기회를 줘라!...................... 5
2. 수업 전개 단계................................. 7
<아랑의 정조> 구체적인 학습 지도안................... 8
1) 강의.......................................... 9
2) 모둠별 활동....................................10
① 모둠별 활동 1분야 - 사실(원작)과 사실이 아닌 것(재구성)
연관 지어 생각하기!............ 11
② 모둠별 활동 2분야 - 라디오 방송 만들기............. 11
③ 모둠별 활동 3분야 - 패러디하기..................... 13

결론...................................................14
3. 정리 단계...................................... 14
4. 교수를 위한 참고 분석.......................... 14
<아랑의 정조>의 작품 감상 부분
( 긍정적 측면과 한계적 측면 )........................ 14
박종화 생애와 작품 세계.................................. 17

본문내용

를 취했다가 이후에 역사소설에 붓을 대었지만 월탄은 첫 작품부터 역사소설을 썼던 것이다. 1923년 《백조》3호에 발표된 <목메이는 여자>가 바로 그 작품이다. 이 작품은 월탄의 처녀 소설이면서 동시에 우리 근대문학사상 최초의 역사소설이라는 문학사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의 역사소설의 특징은 정사적 역사 소설이었다는 점과 그의 초기 시에서 보이는 낭만주의적 성향이 역사소설에서도 그대로 유지된다는 점이다. 실록을 직접 인용하는 등 정사에 기반한 역사 소설을 창작했다.
월탄은 이 시기 어느 작가보다도 한문에 깊은 소양을 갖고 있었다. 또한 어린시절부터 수많은 역사책들을 읽어왔고, 때로 일제에 의해 금지된 서적까지도 이불 속에 숨어서 독파해왔다고 한다. 그는 현실 도피적 심리 때문이 아닌 강한 민족주의적 의식을 가지고 역사소설에 일로매진하였으며 그래서 우리 문학사의 대표적인 역사소설가로 추앙받게 된 것이다.
이 시기의 대표작으로는 1936년에 <금삼(錦衫)의 피>, 1937년에 <대춘부(待春賦)>, 1940년에 <전야(前夜)> <다정불심(多情佛心)>이 있다. 이 작품들은 일제에 항거하는 민족정신을 역사소설로서 표현하였다. 일제 말기에도 끝까지 창씨개명(創氏改名)을 하지 않고 문인보국대(文人報國隊)에도 참가하지 않았는데 일제가 그를 회유하기 위해 명월관(明月館)에 초대했을 때는 보국대 일제 강점기에, 우리나라 사람을 강제 노동에 동원하기 위하여 만든 노무대.
에 참가한 문인들과 주먹다짐을 벌이기도 하였다. 이들의 역사소설은 대개 20년대 후반의 민족주의 문학운동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윤병로(1996), 한국 근현대 문학사, 서울:명문당, p.275
(3) 시의 경향 변화와 수필
역사소설에 전념하면서도 시작에 있어서도 많은 수작을 발표했다. 초기 시에서 보여지는 다소간의 퇴폐주의적 분위기는 사라지고 대신 민족적 정취가 짙은 작품들을 빚어내기 시작하였다. 대표적 작품집에는《청태집(靑苔集)》(1942),《청자부(靑磁賦》(1946)가 있다.
(4) 해방 이후
광복 후에는 적색문학운동에 대항하는 민족진영 문학운동의 지도자로 등장, 전국문필가협회 · 전국문화단체총연합회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했고, 동국대학교 교수도 역임했으며, 서울대학교 대학원 강사로 활동했다. 또한 1949년에는 서울신문 사장, 1955년에 예술원 회장으로 추대되었다.
이 시기의 대표작으로는 장편 《임진왜란(壬辰倭亂)》(1957), <여인천하(女人天下)>(1959), 수필집 《달과 구름과 사상(思想)과》(1965)등이 있다.
제1회 예술원상(1955)을 비롯하여 문화훈장 대통령장(1962), 5·16민족상 제1회 문학상(1966), 대한민국 국민훈장 무궁화장(1970) 등을 수상하였다.
작 가 연 보 계몽사 편집부(1996), 우리 시대의 한국 문학 현대소설, 서울: 계몽사
1901년
서울에서 출생.
1920년
휘문 의숙 졸업. 문학지 《문우(文友)》.
1922년
문학지 《백조(白潮)》 창간.
1923년
단편 <2 년 후>: 개벽. <목 매이는 여자>: 백조 발표.
1924년
단편 <아버지와 아들><순대국> 발표. 처녀 시집《흑방비곡(黑房曲)》발간.
1925년
단편 <여명>: 개벽 발표.
1935년
단편 <금삼의 피>(매일 신보) 연재.
1937년
단편 <삼절부(三絶賦)>. 장편 <대춘부(待春賦)> 발표.
1940년
단편 <아랑의 정조>: 문장. 장편 <다정불심(多情佛心)>발표.
1942년
장편 <전야(前夜)> 발표. 수필집《청태집(靑苔集)》발간.
1944년
장편 <여명> 발표.
1946년
시집 《청자부(靑磁賦》출간. 단편 <논개> 발표. 동국 대학교 교수.
1947년
장편 <민족><청춘승리> 발표.
1948년
장편 <홍경래>: 동아일보 연재. 서울 대학교 대학원 강사.
1954년
장편 <임진왜란>: 조선일보 연재. 예술원 회원 피선.
1955년
단편 <황진이의 역천>: 새벽 발표. 예술원 회장 피선. 제 1회 예술원상 받음.
1957년
장편 《임진왜란(壬辰倭亂) 전6권》발간. 명예 문학 박사 학위 받음.
1958년
장편 <삼국풍류(三國風流)> <벼슬길> 발표.
1959년
장편 <여인천하>: 한국일보 연재.
1960년
장편 《희(姬)의 일생 (전3권)》출간.
1961년
시집 《월탄 시집》출간.
1962년
장편 <자고 가는 저 구름아(전5권)>: 조선일보 연재. 문화 훈장 대통령장 받음.
1964년
장편 <삼국지>: 한국일보 연재. 예총 회장 피선.
1965년
장편 <아름다운 이 조국을 (전5권)>: 중앙일보 연재. 《제왕 삼대(帝王三代) 전2권》. 수필집 《달과 구름과 사상(思想)과》출간.
1966년
장편 <양녕대군>: 부산일보 연재. 제1회 5·16 민족상 학예 부문 본상 수상.
1967년
《월탄삼국지(전5권)》 간행.
1969년
장편<세종대왕>: 조선일보 연재.
1970년
대한 민국 국민 훈장 무궁화장 받음.
1978년
장편 《세종대왕》이 8년여의 집필 끝에 전 10권으로 간행됨.
1982년
《월탄 박종화 대표작 전집 (전18권)》출간. 80세로 작고.
<참고 문헌>
이주섭. 국어과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 국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2
김성식. 중학교 소설 교육의 협동 학습의 실제: <소나기>,<기억속의 들꽃>을 중심으로. 서울: 단국대 교육대학원. 2007. 학습 지도안 모형 및 부분 내용 참조.
EBS 라디오 문학관: NO.15 - 박종화의「아랑의 정조」
홍현아. 도미설화의 작품 세계와 현대적 변용에 관한 연구. 수원: 아주대 교육대학원. 2006.
두산 백과사전
조규일. 월탄 박종화 역사소설연구(Ⅱ). 광운대학교. 1995.
이성희. 도미설화연구. 慶熙大學校 大學院 院友會. 2000.
김준식. 우리 시대의 한국 문학 13. 서울: 계몽사. 1996.
윤병로. 한국 근현대 작가 작품론, 서울: 성균관대학교출판사. 1997.
우한용외. 한국 대표 단편소설 제8권., 서울: 도서출판 빛샘. 2003.
윤병로. 한국 근현대 문학사. 서울:명문당. 1996.
계몽사 편집부. 우리 시대의 한국 문학 현대소설. 서울: 계몽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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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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