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의 철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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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산 정약용의 철학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다산 정약용의 철학사상


I. 배경
1. 사회 경제적 시대상황
2. 종교, 학문적 시대상황

II. 정약용의 주요 사상
1. 전통 성리학(주자학)과 차이점
2. 성기호설에서의 性善
3. 자주지권(自主之權)
4. 주자학의 理비판

Ⅲ. 다산의 상제 개념과 철학적 의미
1. 天 = 상제
2. 다산의 상제개념을 통해 표출되는 인간중심적 자연관
3. 상제의 존재 문제에 대한 논구
4. 다산의 상제 도입이 갖는 사상적 의의

IV. 기존 성리학의 仁義禮智와 다산의 인의예지에 대한 차이
1. 들어가기에 앞서. - 다산의 心에 대한 사상
2. 文山과 다산의 논쟁

본문내용

준을 정하여 판단하고, 선택하고, 행위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는 心과 性을 명확히 구분하는데, 性이란 하늘이 모든 사람에게 부여한 것으로 순선하지만, 心은 형기(形氣)에 따르기 때문에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본다.
2. 文山과 다산의 논쟁
다산은 文山 이재의(李載毅)와의 논의를 통해 심의 특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밝혔다. 문산은 서신을 통해 “심은 氣이고 성품은 理이다. 성품은 심에 갖추어져 있고 심은 성품을 싸고 있는 것이니, 이른바 성품이란 것에 어느 것이 인의예지의 성품이 아니겠는가. 이 네 성품 밖에 다른 성품이 없는데, 心만 논하고 성품을 논하지 않는다면 어찌 본원을 궁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겠는가.”라고 말하였다. 이에 대해 다산은 인의예지는 실천으로 얻어진 이름일 뿐, 성리학처럼 心의 理致는 아니라고 본다.
문산은 四端이 아닌, 仁義禮智 그 자체가 心 속에 뿌리박고 있다고 보았다. 그는 인의예지가 心에 뿌리박고 있으면서 밖으로 드러나는 것이지, 밖에서 성립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그에 의하면 인의예지는 心 속에 뿌리박고 있어서 측은, 수오, 사양, 시비의 네 마음이 생기는 것이다.
반면, 다산에 의하면 인의예지는 실행한 후에 이루어지는 ‘德’이다. 또한, 心은 하나지만 많은 것을 주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른바 四端도 하나의 心이며, 이는 다섯도, 여섯도, 또는 더욱 많이 될 수 있어 유동적이지 고정적으로 뿌리박혀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런 논리에 따라, 다산은 인의예지를 실천으로 얻어지는 德으로 보고, 心안에 뿌리박힌 것으로 보는 것에 반대한다. 心은 객관 대상과 접촉하여 운용되는데, 그 때 인간은 도덕적 기준을 세우며, 그에 따라 행동한다. 그것이 善으로도 나타날 수 있고, 惡으로도 나타날 수 있다. 결코 네 마음이 안에 있다가 겉으로 드러나는 것이 아닌, 하나의 心으로부터 여러 가지로 드러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心이 고정된 것이라면 사람들은 그것을 다스릴 필요가 없게 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이런 관점에서 그는 心의 운용 측면을 중시하였다. 그는 이런 점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훈고(訓)에 의지하는데, 이는 보다 정확한 근거를 제시하기 위한 노력이었다. (ex. 설명참조.)
다산은 사단은 인의예지를 할 수 있는 本理일 뿐이므로 모든 사람이 이 心을 소유하고 있다고 본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어진이가 되지 못하고, 인의예지를 행해야만 賢人이 될 수 있는 것은 四心이 四德이 아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에 의하면, 사심의 발동은 영명(靈明)한 本體에서 비롯된다. 영명한 본체는 선을 즐기고 악을 부끄러워하는 성품일 뿐이다. 선을 즐기기 때문에 측은과 사양의 마음이 있고, 악을 부끄러워하기 때문에 수오와 시비의 마음이 있다. 마음에 이 네 가지가 있어서 능히 인의예지의 덕을 이룰 수 있다. 즉, 四心이 곧 四德이 아니라 四心을 실천하여 드러낸 것이 바로 四德이 된다는 뜻이다.
참고논문
이선열, 주자와 다산의 인성론과 최고 존재자 개념
금장태, 다산의 ‘맹자’해석과 성선악론의 쟁점, 서울대학교 동아문와연구소, 2003
장승희, 다산정약용의 도덕적 자율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8
정예정, 다산 정약용의 ‘성기호설’과 ‘지천’의 수행론,
장승구, 정약용과 실천의 철학, 서광사
유동원, 1983, 한국실학개론, 정음 문화사,
최익한, 1989, 한국실학개론, 청년사,
최익한, 1989, 실학파와 정약용 청년사 종교교육학연구 제11권
장복동, 다산의 실학적 인간학,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2
금장태, 실천적 이론가 정약용, 이끌리오, 2005
장승희, 다산 윤리사상 탐구, 경인문화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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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25
  • 저작시기20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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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48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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