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문화 산업 (이미지와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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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와 문화 산업 (이미지와 영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화산업

1.1 문화산업의 영역
1.2 문화산업 비판론
1.3 문화산업의 대중문화 순수성파괴

2.이미지와 영상 , 영화

3.상품미학

4.문화 상대주의

5.문화 제국주의

6. 토론주제

본문내용

후반의 대표적인 지적 유행어의 하나가 되었다. 그 용어에 대한 기존 정의들은 수없이 많지만 새삼스럽게 잘 알려진 한 학자의 지적은 다음과 같다. “제국주의 특히 문화 제국주의로 알려진 문제에 접근할 대는 항상 어떤 불안이 뒤따른다. 이 포괄적인 개념은 잘못된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지나칠 정도로 많다.” A. Matterlart(1979) in A. Mattelart et al. (eds), Communication and Class Struggle, Volume One, New York, International General, p57.
Mattelart가 암시하고 있는 것처럼 그 문제의 하나는 ‘문화제국주의’가 포괄적인 개념이라는 것이고, 그것은 폭넓게 유사한 현상들을 언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모든 단일한 정의는 그 용어가 쓰이고 있는 다양한 의미를 파악할 수 없는 것 같다.
제국주의 국가의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문제부터 생각해 보자. 한 예를 들자면 미국의 경우 그들 스스로 인정하듯이 문화적으로 통일되어있지 않다. ‘양키 고 홈’이라는 슬로건은 양키의 섬세한 문화적 다양성을 전혀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여기서 인식되는 것은 국내외에서 지배적인 힘을 가진 문화적 활동의 운반자와 달러화의 위력과 이를 구체화한 마돈나와 맥도날드의 문화적 상품 등으로 문화 침략의 ‘현상학’이 파악한 현저한 특징들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맥도날드는 미국 문화적인 것으로 뉴욕의 식당들에서는 이전에 전혀 볼 수 없었던 방식으로 미국 문화를 나타내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지배권을 장악한 미국의 국민 문화는 외부에서 체험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결국 맥도날드는 실제로 한 문화의 환경과 일상적인 문화적 실천을 구성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실질적인 구체적 존재이다. 여기서 말할 수 있는 것은 미국 상징으로서의 맥도날드와 ‘실제로’ 미국을 형성하는 문화적 실례의 다양성 상이에는 어떤 공백이 있다는 것이다. 결국 맥도날드는 공간적 관점(미국)보다는 시간적 관점(근대성)으로서의 문화적 지배를 예증하는 것으로 생각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당분간 지금으로서는 맥도날드를 미국 그 자체로 파악하는 문화 제국주의의 담론, 즉 미국 문화가운데 ‘제국주의적’ 의도를 갖는 지배적 의도를 대표하는 특징적 요소로서 파악하는 담론에는 적지 않게 어느 정도 일관성이 있음을 인정해야한다. 존 톰린슨/강대인 역 , 『문화 제국주의』,나남출판, 1994, p.145
6. 토론주제
1). 상대주의와 관련지어서 개고기 음식문화에 대해 토론해보자.
2). 상품미학과 관련지어서 미적인 것과 사용가치에 대해 토론해보자.
3). 크리스마스는 문화제국주의의 좋은 예가 되는 현상이다. 원래 서양에서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지금은 크리스마스하면 불교 신자들마저 케이크를 사고 나눠먹는 날이 된 것이다. 또 다른 예로는 코카콜라와 맥도날드를 들 수 있다. 전 지구의 수많은 사람들이 코카콜라를 마시고 맥도날드를 먹는다. 이런 과정을 통해 전 지구는 동질화되는 것에 대해 토론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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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28
  • 저작시기201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9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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