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무도 수련에서의 체벌의 의미와 한계
1. 무도에서의 폭력의 원인은 무엇인가?
2. 무도에서 체벌의 긍정과 부정
1). 무도 수련에 있어 나타나는 체벌의 긍정적 영향
2). 무도 수련에 있어 나타나는 체벌의 부정적 영향
3. 과연 체벌에 대안은 없는 것인가?
참고문헌
1. 무도에서의 폭력의 원인은 무엇인가?
2. 무도에서 체벌의 긍정과 부정
1). 무도 수련에 있어 나타나는 체벌의 긍정적 영향
2). 무도 수련에 있어 나타나는 체벌의 부정적 영향
3. 과연 체벌에 대안은 없는 것인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따로 예시안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대한체육회는 지난 9월 전체 선수의 48%가 운동을 시작한 이후 한 번 이상 구타를 당한 경험이 있다는 조사 결과를 내놓았으며, 2008년 국가인권위원회 조사에서도 중고교 운동선수 10명 중 8명이 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운동부 체벌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지적이 여러 차례 제기돼왔다.
현재 서울 초중고교 중에는 520개 학교에 792개 운동부가 운영되고 있다.
이렇듯 현재 무도 체육관련 교육계에서는 체벌과 관련하여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체벌에 대한 대안으로 무엇이 있으며 어떠한 방법들로 체벌을 대신할 것인가? 우선 무도의 근본적인 이념과 사상에 대한 교육이 시급한 실정이다. 인간이 자각을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동시에 인간 전체를 살리는 활인의 도로서 심신단련을 통한 체험적 인간 교육이 실현되어야 하며 이에 따른 여러 가지 심도 깊은 연구와 다양한 프로그램이 생성되어야 한다.
또한 칭찬의 활용이 중요하다. 스승은 제자의 무도 수련에 있어 기능 향상을 지도하는 조련사 보다는 무도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람됨을 돕는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체벌은 최후의 최악의 방법이다. 인간은 생각할 줄 알고 의사소통을 하기 때문에 체벌은 이차원적인 것이다. 물론 체벌은 빠른 시간 안에 큰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을 부인하지는 못한다. 하지만 그것은 지속적인 효과를 낼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진다.
체벌에 대한 지금까지의 논의는 체벌이 결코 효과적인 교육수단이 될 수 없음을 말해주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미 체벌의 부정적 효과는 긍정적 효과를 압도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아직도 교육적 효과를 발휘하는 ‘사랑의 매’가 존재하고 정말 필요하단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체벌을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는 대안들, 그리고 최후의 수단으로서 체벌을 할 경우 그 체벌을 최소화 하는 방안들이 빠르게 모색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신용업(2010). 武道敎育理念에 含意된 道義相磨 , 欲而爲人. 대한무도학회지, 11(2). 77-92.
이학준(2006). 체벌대안담론. 한국체육철학회지, 14(3). 115-125.
조 국(2007). 교사의 체벌과 정당행위. 서울대학교법학, 48(4). 314-330.
조동섭(2001). 체벌의 교육적 의미와 한계. 한국초등교육학회, 18(2). 138-158.
앞서 대한체육회는 지난 9월 전체 선수의 48%가 운동을 시작한 이후 한 번 이상 구타를 당한 경험이 있다는 조사 결과를 내놓았으며, 2008년 국가인권위원회 조사에서도 중고교 운동선수 10명 중 8명이 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운동부 체벌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지적이 여러 차례 제기돼왔다.
현재 서울 초중고교 중에는 520개 학교에 792개 운동부가 운영되고 있다.
이렇듯 현재 무도 체육관련 교육계에서는 체벌과 관련하여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체벌에 대한 대안으로 무엇이 있으며 어떠한 방법들로 체벌을 대신할 것인가? 우선 무도의 근본적인 이념과 사상에 대한 교육이 시급한 실정이다. 인간이 자각을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동시에 인간 전체를 살리는 활인의 도로서 심신단련을 통한 체험적 인간 교육이 실현되어야 하며 이에 따른 여러 가지 심도 깊은 연구와 다양한 프로그램이 생성되어야 한다.
또한 칭찬의 활용이 중요하다. 스승은 제자의 무도 수련에 있어 기능 향상을 지도하는 조련사 보다는 무도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람됨을 돕는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체벌은 최후의 최악의 방법이다. 인간은 생각할 줄 알고 의사소통을 하기 때문에 체벌은 이차원적인 것이다. 물론 체벌은 빠른 시간 안에 큰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을 부인하지는 못한다. 하지만 그것은 지속적인 효과를 낼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진다.
체벌에 대한 지금까지의 논의는 체벌이 결코 효과적인 교육수단이 될 수 없음을 말해주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미 체벌의 부정적 효과는 긍정적 효과를 압도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아직도 교육적 효과를 발휘하는 ‘사랑의 매’가 존재하고 정말 필요하단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체벌을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는 대안들, 그리고 최후의 수단으로서 체벌을 할 경우 그 체벌을 최소화 하는 방안들이 빠르게 모색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신용업(2010). 武道敎育理念에 含意된 道義相磨 , 欲而爲人. 대한무도학회지, 11(2). 77-92.
이학준(2006). 체벌대안담론. 한국체육철학회지, 14(3). 115-125.
조 국(2007). 교사의 체벌과 정당행위. 서울대학교법학, 48(4). 314-330.
조동섭(2001). 체벌의 교육적 의미와 한계. 한국초등교육학회, 18(2). 138-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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