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종교와 그림자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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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대 종교와 그림자 상징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고대 종교와 그림자 상징

--그림자 상징--

인간과 신화의 기원

신화적인 경험 및 사고의 징후

본문내용

적인 연결 고리가 없다. 새끼가 죽으면 그것을 어떻게 다루어야 좋은 지도, 그것을 의미 있는 어떤 것으로 바꿀 방법도 알지 못한다.
⑵ 동굴 곰(cave bear)의 두개골 숭배
수렵문화의 기본적인 신화적 주제 - 동물은 자발적인 희생자이다.
수렵민족은 동물을 하등하다고 여기지 않았다. 동물은 자진해서 살해되려고 찾아온다.
동물이 자신을 제물로 바치는 두 가지 조건
①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죽일 것.
② 내년이 또 다시 찾아오는 것처럼 자신의 생명을 어머니라는 원천으로 되돌려보내어 소 생시키는 제의를 행할 것.
이에는 자연의 신비를 존중한다는 계약이 있었던 것 같다. 자연의 신비란 생명을 죽임으로써 살아간다는 것이다. 동굴 곰 시대 사람들은 동물이 자신을 바치는 데에 감사했다. 오늘날 우리는 양식을 주신 성스러운 존재를 떠올리고 감사한다. 이것은 전혀 다른 심리이며, 전혀 다른 신화이다. 근원적인 신화의 이미지는 생명의 이미지이다.
동물 지배자의 관념
아이누(Ainu)족 - 일본 홋카이도. 몽골 인종이 아닌 코카서스 인종에 속하는 민족.
주요 종교 : 곰 숭배.
수렵민족에게 전통의 유지는 근본적인 중요성이 있다. 모양을 바꾸면 심지어 도구나 무기의 모양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힘을 잃게 된다. 동물 지배자 관념은 수렵문화의 기본적인 관념이다. 그것은 동물과의 계약, 육체는 영적 생명의 에너지에 딸린 것이라는 관념, 감사의 제의 그리고 재래를 위하여 에너지를 그 원천으로 되돌려 보내는 제의 등으로 나타난다.
벽화의 상징
크로마뇽인 - 동굴 벽화라는 아름다운 예술 작품을 만들어냈다.
☞가장 초기의 이미지 中 - 구석기 시대의 비너스 입상
젖가슴과 엉덩이와 아랫배가 매우 강조.
여기에는 여체의 기적이 있다. 생명을 낳고, 생명에 영양을 주는 여성의 육체의 신비를 본떠서 만들어졌다. 이것들은 큰 동굴에서 발견되지 않고 집터에서만 발견되었는데 이것 은 생명의 어머니이다. 그녀는 여성적인 모든 것의 상징이다.
예) 레스퓨그의 비너스
※로젤의 비너스 - 프랑스의 도르도뉴 주 로젤의 너럭바위에서 발견.
들어올린 오른손에 들소의 뿔을 가지고 있는데, 그 뿔에는 세로로 열세 개의 칼자국이 새겨져 있다. 그것은 초승달부터 보름달까지의 밤의 수 효이다. 다른 한 손은 배에 놓여 있다. 여기에 암시되고 있는 것은
월경의 주기와 달의 주기 사이의 공통점의 발견이다.
--> 천상의 생명주기와 지상의 생명주기 사이에 대응 관계가 있음을 발견한 최초의 암 시를 여기서 엿보게 된다. 여성이 자신의 몸 속에서 발견한 이 리듬에 대한 관심으 로부터 수학적 계산이나 천문학적 계산이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지도 모르겠 다.
동굴의 의미
동굴 - 남성의 제의에 이용되는 성역이며 소년이 성인이 되는 장소.
소년이 배워야 할 것은 용기였다. 그들은 의존적인 유년기를 마감하고, 자기 책임을 다하고 적극적이며 약자를 보호하는 남자로서의 성인이 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수렵의 기술만이 아니라 수렵의 제의도 배우지 않으면 안 되었다.
※라스코의 벽화 --> 샤먼이 그려져 있다. 지휘봉에는 새머리 모양의 가면이 달려있고, 여기에는 발기한 남근이 있다. 부정적인 남근, 즉 뾰족한 막대기이다. 창은 기적적인 마술에 의해서 동물 지배자인 들소를 꿰뚫어, 창자를 헤쳐놓는다. 어떤 사람들은 수렵중에 일어난 사고를 묘사한 것이라고 했지만, 주술에 대한 현대 지식을 토대로 유추하건대, 성스러운 동굴의 가장 성스러운 장소에 수렵중에 일어난 사고 따위를 그렸다면 공감의 마술에 의해서 실제 수렵 도중에 사고가 일어나게 될 것이다. 이 그림이 묘사하고 있는 것은 들소임이 틀림없다. 주로 사냥하는 동물이 주요한 동물 지배자이다. 계약의 이름 아래 들소가 샤먼의 힘으로 기꺼이 자신의 생명을 바치는 동물로서 불려나온다.
남성의 성스러운 장소, 남성의 동굴의 모든 이념은 재생과 관련된 제의용 오두막에서 계속된다. 여성의 음부를 연상시키는 아주 작은 문을 지나서 모체 안으로 들어가면,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이 마술적으로 보인다.
테티스와 펠레우스의 결혼
이젠 결혼의 단계로 옮겨 보자. 누구나 이 단계에서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 존재의 일부가 된다. 아테네에서 발견된 이 아름다운 공예품은 5세기의 오지 그릇인데 인물을 붉은 선으로 그려놓았다. 그림의 주제는 남성에게 결혼의 비결을 전수하고 있는 여성이다. 여성이 자연과 그것의 본성에 더 가까운 존재이기 때문에 실제로 결혼에서 주도권을 쥐는 쪽은 여성이다. 이 그림에 묘사된 것은 아킬레우스의 어머니와 아버지인 테티스와 펠레우스이다. 따라서 이것은 결혼을 묘사한 것이다. 테티스는 아름다운 님프인데 제우스는 그녀와 사랑에 빠졌다. 테티스의 자식은 아버지보다 위대해질 운명임을 알게된 제우스는 생각을 바꾸어 그녀가 인간 남편을 얻도록 계략을 꾸몄다. 그래서 여신인 그녀의 남편이 된 인간이 펠레우스이다. 테티스가 뱀과 사자로 상징되는 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표현되어있다.
뱀과 사자가 상징하는 기본적인 의미
--> 뱀 - 허물을 벗음으로써 재생한다, 따라서 뱀은 달과 마찬가지로 태음의식의 상징이 다. 생명과 의식, 생활 에너지와 의식은 시간적으로 유한한 몸 속으로 들어간다. 의식과 생명은 시간의 영역과 관계가 있다.
예) 제주의 무속 신화 - 뱀은 재생과 풍요, 다산의 상징
--> 사자 - 태양과 관련이 있다. 태양은 그 안에 그림자를 가지고 있지 않다. 태양은 언제 나 시간과 탄생과 죽음과 무관하며, 따라서 완전한 생명이다.
테티스와 펠레우스가 마주 잡고있는 손은 선과 악이 하나가 된 것이다. 중국에서 말하는 음양의 순환이다. 신비적인 차원은 선악을 초월해서 존재한다. 윤리적인 차원은 선악의 영역에 존재한다. 오늘날 우리의 종교가 안고 있는 문제점들 중의 하나는 그것이 최초의 출발점에서 선악의 문제를 강조한다는 점이다. 이제는 그 상징들을 다른 단어들로 읽을 필요가 있다. 당신의 신화, 당신의 심상은 우주에 관한 지식과 모순되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신화의 역할은 근동에서 기원전 2000년에 알려진 우주가 아니라 현재 알려져 있는 우주와 당신을 조화시키는 데에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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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6.09
  • 저작시기2013.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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