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자연의 관계문제 (동양 자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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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 자연의 관계문제 (동양 자연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인간과 자연의 관계문제

서론

본론
 동양의 자연관
 인간과 자연의 같은점
 인간과 자연은 다른점
 자연을 보는 관점과 삶의 태도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다는 것이나 중국철학 존재론의 근간을 이루는 음양이 자연현상으로부터 개념지워졌다는 것 등에서 증명된다.
그것은 어떠한 방식으로든 인간이라는 존재가 자연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기 때문이다. 이를 이유로 인간, 자연, 그리고 철학은 항상 함께 하여 왔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자연과 많은 갈등을 경험한 우리는 이제 인간과 자연의 새로운 종합과 대화의 통로를 모색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으로써 인간 존재와의 관계를 상실하였던 요소를 지양하고, 자발적자생적 조직화를 강조하고 자연의 일부로서 인간을 파악하는 동양의 전통을 돌아보는 것에 맞춰져 있다.
동양철학에서는 철저하게 인간 중심적 사고를 하면서도 인간이 자연의 밖이나 위에 놓여져 있지는 않다. 때문에 동양철학에서 인간이 자연을 마음대로 할 권리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속에서 인간과 자연에 관한 동양철학적 담론들은 인간이 자연을 정복과 지배의 대상으로만 파악하는 것에 대해 견제의 이론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 생태학적 위기의 원인 모두가 자연이 아닌 인간에게 있고, 그것 중 하나가 도덕적 진리 의식의 약화에서 오는 것이라면 우리가 당면한 문제를 인간 중심적, 도덕적인 것으로부터 해결해야 함은 당연하다. 특히 자기 자신에 대한 철저한 반성과 자기에 대한 초월로부터 실현할 수 있다고 한다면, 인간과 자연과의 합일을 꾀하는 동양철학은 인간과 자연간의 새로운 대화의 장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인간과 자연과의 상호작용과 더불어 인간과 인간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논리를 통해 현대적 재조명이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우리가 유의해야 할 것은 전통적 담론들을 현대에 재조명할 때에 그 사상의 본질적 측면과 당대의 현실적 적용 방면과는 분리하여 이해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같은 작업이 이루어질 때 전통적 담론들을 우리곁에 살아 숨쉴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며, 또한 낡은 것으로만 취급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동양철학의 자연과 인간』상허안병주교수정년기념논문집간행위원회 (p338)
참고문헌
◆『환경 윤리』 한면희지음 철학과 현실사 (1997)
◆『환경과 종교』 길희성 편역 민음사 1997
◆『우리들의 동양철학』 한국 철학 사상연구회 지음 동녘 (1997)
◆『동양철학은 물질문명의 대안인가』 김교빈 외 13인 지음 웅진출판사 (1998)
◆『동양철학의 자연과 인간』상허안병주교수정년기념논문집간행위원회 아세아문화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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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6.09
  • 저작시기2013.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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