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박물관의 기능
Ⅲ. 역사교육에서의 박물관 학습
Ⅳ. 박물관 학습 적용 지도 방안
Ⅴ. 교재의 수업방식 적용시 발생 할 수 있는 학습효과와 문제점
Ⅱ. 박물관의 기능
Ⅲ. 역사교육에서의 박물관 학습
Ⅳ. 박물관 학습 적용 지도 방안
Ⅴ. 교재의 수업방식 적용시 발생 할 수 있는 학습효과와 문제점
본문내용
☞ 대영 박물관 (영국) http://www.thebritishmuseum.ac.uk
세계 각국의 유물을 7만 점이나 가지고 있는 대영 박물관은 세계 최대의 보물 창고이다. 홈페이지에서 WORLD CULTURES(탐험) 메뉴를 클릭하면, 대영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세계 여러 나라의 유물들을 지역별로 구분해서 볼 수 있다. 영국 여왕의 얼굴이 새겨진 금메달, 남태평양 이스터섬의 석상 등 각 지역의 독특한 유물들을 감상해보자.
학습단계
및 내용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적용
정리
☞ 바티칸 박물관(바티칸 시국)
http://www.christusrex.org/www1/vaticano
바티칸 박물관은 역대 교황들이 수집한 각종 미술품과 기념품을 전시하고 있다. 화면 왼쪽 메뉴에 그림과 조각 등의 전시품들을 다양하게 분류해 놓았기 때문에 원하는 메뉴를 클릭하면 된다.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를 찾고 싶다면, 중간에 있는 시스티나 성당 메뉴를 클릭해서 시스티나 성당 홈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홈페이지 왼쪽 메뉴 중 미켈란젤로의 천장 작품 소개를 클릭해서 작품을 감상하면 된다.
● 활동하기
- 박물관을 탐험해 보고, 찾고자 하는 유물을 찾아 정보 안내지를
꾸민다.
한글 문서로 사진과 내용을 편집한다.
영어로 된 유물 안내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한들로도 정보를
찾는다.
- 정보 안내지를 학급 게시판에 올린다.
- 학급 게시판에 들어가 다른 친구들의 정보 안내지를 읽어보고
질문이나 느낀점을 적어본다.
● 정리하기
- 모둠별로 발표하기
- 퀴즈 맞추기
◆자료수집과정을 발표하게하여 자료검색방향을 아동들에게 인식시킨다
◆그림을 down받을 때의 주의할점을 상기한다.
◆게시판에 조사한 내용을 올리기 전에 조사한 내용을 간추리도록 하고 궁금한점이나 느낀점을 함께 기록하게 한다.
Ⅵ. 사이버 박물관 수업의 학습 효과와 문제점
1. 학습 효과
사이버 박물관을 활용한 역사수업의 효과는 다음과 같을 것으로 예상된다.
첫째, 사이버 박물관을 활용한 역사수업은 종래의 교재 중심의 수업이 가지는 시공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으며 풍부한 자료, 해석과 토론 기회의 확대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역사 의식 고양에 기여할 수 있다.
둘째, 그 박물관의 특징, 메뉴, 내용 등을 대략적으로 설명해 준 다음 그리고 나서 학생들에게 직접 그 박물관을 관람하도록 한다. 사전 지식이 있기 때문에 영어로 된 웹페이지를 열어본다면 관람하기에 큰 무리가 없을 것이고 학생들에게 영어공부의 효과와 세계화의 추세에 발맞추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셋째, 직접 가볼 수 없는 세계 여러 나라의 박물관의 여행함으로써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그림으로만 보던 유물들을 직접 찾아봄으로써 학습의 흥미를 높일 수 있다.
2. 문제점
이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사전 준비가 철저하게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학생들은 낯설고 영어로 된 홈페이지를 보고 아예 학습과제를 수행하려는 의지를 잃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의 사전준비와 학생들에게 각자에게 분명한 과제가 제시되어 모둠원이 한 명도 빠지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과제 수행에 있어 학생 개개인의 평가와 함께 모둠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과제제시에 있어서 주제에 제한을 두지 않고 다양한 주제를 학생들 스스로 선택하여 과제수행계획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외국의 박물관을 초등학생들이 자유롭게 보기에는 초등학생들의 외국어 해독 능력 문제나 익숙하지 외국 홈페이지의 구성 문제 등으로 수준에 맞지 않는 점이 있다. 이 수업은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준에 맞추어 교수학습 계획을 세우면 적절할 것 같고, 초중등학교에서도 수준에 맞게 박물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도 계획을 세운다면 학습 효과가 더 높아질 것이라 생각한다.
※ 참고문헌 ※
사회 6-2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교육 인적 자원부
김명련, 초등 사회과 역사 분야의 박물관 학습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이윤경, 어린이를 위한 박물관 역사교육 프로그램,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박물관학과, 2003
오인택, 초등학생의 역사적 사고력 배양을 위한 박물관 학습 전략의 탐색, 초등교육연구 제17집, 2002
권의식, 박물관의 교육적 의미에 관하여: 초등학생 대상의 구성주의 박물관을 위한 시론, 초등교육연구, 2005
이순주, 사이버 박물관 활용, 건국대학교, 2001
세계 각국의 유물을 7만 점이나 가지고 있는 대영 박물관은 세계 최대의 보물 창고이다. 홈페이지에서 WORLD CULTURES(탐험) 메뉴를 클릭하면, 대영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세계 여러 나라의 유물들을 지역별로 구분해서 볼 수 있다. 영국 여왕의 얼굴이 새겨진 금메달, 남태평양 이스터섬의 석상 등 각 지역의 독특한 유물들을 감상해보자.
학습단계
및 내용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적용
정리
☞ 바티칸 박물관(바티칸 시국)
http://www.christusrex.org/www1/vaticano
바티칸 박물관은 역대 교황들이 수집한 각종 미술품과 기념품을 전시하고 있다. 화면 왼쪽 메뉴에 그림과 조각 등의 전시품들을 다양하게 분류해 놓았기 때문에 원하는 메뉴를 클릭하면 된다.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를 찾고 싶다면, 중간에 있는 시스티나 성당 메뉴를 클릭해서 시스티나 성당 홈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홈페이지 왼쪽 메뉴 중 미켈란젤로의 천장 작품 소개를 클릭해서 작품을 감상하면 된다.
● 활동하기
- 박물관을 탐험해 보고, 찾고자 하는 유물을 찾아 정보 안내지를
꾸민다.
한글 문서로 사진과 내용을 편집한다.
영어로 된 유물 안내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한들로도 정보를
찾는다.
- 정보 안내지를 학급 게시판에 올린다.
- 학급 게시판에 들어가 다른 친구들의 정보 안내지를 읽어보고
질문이나 느낀점을 적어본다.
● 정리하기
- 모둠별로 발표하기
- 퀴즈 맞추기
◆자료수집과정을 발표하게하여 자료검색방향을 아동들에게 인식시킨다
◆그림을 down받을 때의 주의할점을 상기한다.
◆게시판에 조사한 내용을 올리기 전에 조사한 내용을 간추리도록 하고 궁금한점이나 느낀점을 함께 기록하게 한다.
Ⅵ. 사이버 박물관 수업의 학습 효과와 문제점
1. 학습 효과
사이버 박물관을 활용한 역사수업의 효과는 다음과 같을 것으로 예상된다.
첫째, 사이버 박물관을 활용한 역사수업은 종래의 교재 중심의 수업이 가지는 시공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으며 풍부한 자료, 해석과 토론 기회의 확대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역사 의식 고양에 기여할 수 있다.
둘째, 그 박물관의 특징, 메뉴, 내용 등을 대략적으로 설명해 준 다음 그리고 나서 학생들에게 직접 그 박물관을 관람하도록 한다. 사전 지식이 있기 때문에 영어로 된 웹페이지를 열어본다면 관람하기에 큰 무리가 없을 것이고 학생들에게 영어공부의 효과와 세계화의 추세에 발맞추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셋째, 직접 가볼 수 없는 세계 여러 나라의 박물관의 여행함으로써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그림으로만 보던 유물들을 직접 찾아봄으로써 학습의 흥미를 높일 수 있다.
2. 문제점
이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사전 준비가 철저하게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학생들은 낯설고 영어로 된 홈페이지를 보고 아예 학습과제를 수행하려는 의지를 잃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의 사전준비와 학생들에게 각자에게 분명한 과제가 제시되어 모둠원이 한 명도 빠지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과제 수행에 있어 학생 개개인의 평가와 함께 모둠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과제제시에 있어서 주제에 제한을 두지 않고 다양한 주제를 학생들 스스로 선택하여 과제수행계획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외국의 박물관을 초등학생들이 자유롭게 보기에는 초등학생들의 외국어 해독 능력 문제나 익숙하지 외국 홈페이지의 구성 문제 등으로 수준에 맞지 않는 점이 있다. 이 수업은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준에 맞추어 교수학습 계획을 세우면 적절할 것 같고, 초중등학교에서도 수준에 맞게 박물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도 계획을 세운다면 학습 효과가 더 높아질 것이라 생각한다.
※ 참고문헌 ※
사회 6-2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교육 인적 자원부
김명련, 초등 사회과 역사 분야의 박물관 학습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이윤경, 어린이를 위한 박물관 역사교육 프로그램,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박물관학과, 2003
오인택, 초등학생의 역사적 사고력 배양을 위한 박물관 학습 전략의 탐색, 초등교육연구 제17집, 2002
권의식, 박물관의 교육적 의미에 관하여: 초등학생 대상의 구성주의 박물관을 위한 시론, 초등교육연구, 2005
이순주, 사이버 박물관 활용, 건국대학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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