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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의 개념에 관한 분석
1. 교육과 철학
2. 교육의 개념적 혼돈
Ⅱ.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의 개요
1. 교육방법의 정의
2. 교육공학의 정의
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Ⅲ. 교수 - 학습과정의 이해
1. 교수와 교수설계
2. 교육 과정에서 학습까지
3. 계열화에 대한 이해 (skip)
4. 수업과 학습
5. 교수 설계 이론의 성격
Ⅳ. 수업과 수업계획
1. 수업과 수업 계획을 위한 원리
2. 수업 계획
3. 수업의 단계와 주요 활동 계획
4. 교수-학습 계획안의 작성
Ⅴ.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1. 강의식 수업
2. 시범
3. 문답법
4. 토의식 수업
Ⅵ. 협동학습과 프로젝트학습
1. 협동학습
2. 프로젝트 학습
Ⅴ. 교수 매체와 시각 디자인
1. 교수매체의 개념과 발달과정
2. 교수 매체와 커뮤니케이션 모델
3. 교수 학습 과정에서 교수 매체의 기여도
4. 교수 매체의 종류
5. 교수 매체의 선정과 활용을 위한 ASSURE 모델
6. 시각 디자인과 비주얼 리터러시
Ⅵ. 웹 활용 수업
1. 웹 활용 수업
2. 웹 활용 수업을 위한 개념
3. 웹 활용 수업 유형의 분류
4. 웹 활용 수업
1. 교육과 철학
2. 교육의 개념적 혼돈
Ⅱ.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의 개요
1. 교육방법의 정의
2. 교육공학의 정의
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Ⅲ. 교수 - 학습과정의 이해
1. 교수와 교수설계
2. 교육 과정에서 학습까지
3. 계열화에 대한 이해 (skip)
4. 수업과 학습
5. 교수 설계 이론의 성격
Ⅳ. 수업과 수업계획
1. 수업과 수업 계획을 위한 원리
2. 수업 계획
3. 수업의 단계와 주요 활동 계획
4. 교수-학습 계획안의 작성
Ⅴ.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1. 강의식 수업
2. 시범
3. 문답법
4. 토의식 수업
Ⅵ. 협동학습과 프로젝트학습
1. 협동학습
2. 프로젝트 학습
Ⅴ. 교수 매체와 시각 디자인
1. 교수매체의 개념과 발달과정
2. 교수 매체와 커뮤니케이션 모델
3. 교수 학습 과정에서 교수 매체의 기여도
4. 교수 매체의 종류
5. 교수 매체의 선정과 활용을 위한 ASSURE 모델
6. 시각 디자인과 비주얼 리터러시
Ⅵ. 웹 활용 수업
1. 웹 활용 수업
2. 웹 활용 수업을 위한 개념
3. 웹 활용 수업 유형의 분류
4. 웹 활용 수업
본문내용
S,Z,L,T 등의 모양 활용 가능
- 원, 사각형, 삼각형 등의 기하학적 모양은 학습자에게 익숙하고 예측하기 쉬운 장점이 있음
- S,Z,L,T 등은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는 배열방법임
□ 배열전략 3
- 제시영역의 좌상단 1/3 지점에 가장 중요한 내용을 배열하는 것이 좋음
- 중앙은 안정적이기는 하지만 흥미를 가장 적게 끄는 부분이므로 중요한 내용의 배치는 부적절함
■ 균형감
□ 수평적, 수직적 또는 두 가지 모두 문제감에서 비롯된 것
□ 균형감의 종류 : 좌우대칭형, 비대칭형, 균형이 없는 형
- 비대칭형이 가장 역동적이고 흥미를 이끄는 형태
- C,S,Z,T 형의 배열은 역동적
■ 색상
□ 색상은 환경에 상호작용적이며 환경의존적
□ 외부 색상은 색상인지에 영향을 줌
□ 색상은 개인 간의 생리학적, 문화적 차이를 가짐
(청년층과 장년층의 색상 지각 능력 차이, 정상과 색맹의 차이, 문화적 차이는 개인이 인지하는 색과 그 색이 가지고 있는 상징성에 영향을 미침)
8) 문자 정보 디자인
■ 주의할 점
1. 시각 정보가 주는 느낌을 방해하지 않는 문자체 사용
2. 가능한 한 단순한 형태의 문자체가 좋음
3. 문자의 색을 지정할 때는 배경색과의 조화를 고려
4. 행간이 너무 붙거나 떨어지지 않도록 하고, 한 번에 읽을 수 있는 적당한 양을 사용
9) 시각디자인의 평가 기준 - 명확성, 효과성, 매력성
Ⅵ. 웹 활용 수업
1. 웹 활용 수업
1) 웹의 이해
■ 용어 설명
□ 하이퍼텍스트 : 비순차적인 글쓰기와 읽기를 허용하는 비계열적이고 역동적인 텍스트
문자정보와 그래픽정보를 사용자가 임의의 순서대로 접근 가능
□ 인터넷 : IP 주소에 의해 하나로 연결됨
TCP/IP 와 호환 가능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통신을 지원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
□ WWW : 대학교나 컴퓨터 관련종사자만이 사용하던 인터넷을 모든 사람이 사용하는 보편적인 도구로 바꿈
HTML / HTTP / URL
■ 웹의 교수-학습적 장점
1. 최신의 새로운 정보 습득 가능
2. 학습자료가 풍부한 창고
3. 전세계를 연결해 줌
4. 인종적/문화적으로 중립적인 매체
5. 적절히 사용하면 재미있는 학습 가능
6. 글쓰기와 커뮤니케이션 능력 배양 가능
■ 웹의 교수-학습적 단점
1. 시간 낭비
2. 피상적 학습
3. 자기주도적 학습이 아니면 학습의 효율성과 효과성이 떨어짐
4. 비교육적인 정보 습득 가능 (폭력, 자살, 마약, 음란물)
2. 웹 활용 수업을 위한 개념
1)블로그
- 홈페이지와 달리 개인의 탐색 경로를 공개적으로 접속 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형식 웹사이트
- WEB과 LOG의 합성어 (1999, Barger)
2) 위키
- 여러 사람이 특정한 콘텐츠를 손쉽게 추가하거나 제거하고 또 편집 할 수 있도록 한 웹사이트나 프로그램
- 블로그가 독자와 일방적 의사소통을 하는 반면, 위키는 어떤 자료든지 사용자에 의해 재편집 가능
- 위키피디아
- 위키(wikis)를 교육적 활용 가능
3) 학습 공동체
- 학습 활용을 중심으로 공동체 구성원이 상호학습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학습 경험을 공유
- 공동의 학습 목표, 협력적인 학습, 학습문화, 학습자원 공유, 학습결과 공유와 축적이 주요 특징
4) 가상토론
1. 가상 어항 토의 : 학습자를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고 한 그룹은 실시간 채팅을 하고 나머지는 관찰, 기록하는 방식
2. e-스토밍 : 브레인라이팅 기법과 유사
교실 외부의 다양한 집단까지 포함하면서 모든 아이디어를 대규모로 분류하는 것을 목표로 최소 5명의 학습자
에게 질문을 던지거나 주제를 제시하여 토론을 진행하는 방식
3. 웹 활용 수업 유형의 분류
1) 언어 및 의사소통 학습을 위한 웹의 활용
■ 웹 활용 자국어 학습
- 컴퓨터 펜팔, 학습소식지 개발, 외국의 학생과 의견 교환
■ 웹 활용 외국어 학습
2) 협동 학습을 위한 웹의 활용
3) 발견학습 · 탐구학습을 위한 웹의 활용
■ 발견학습
- 관찰하기, 분류하기, 측정하기, 예상하기, 서술하기, 추리하기 등으로 구성
■ 탐구학습
- 문제제기, 가설형성, 실험 설계, 데이터 수집, 가설의 검증, 결론 형성
4) 블랜디드 러닝 (Blended Learning)
5) 교실 유형에 따른 웹의 활용 방안
■ 정보 안내 제시형
- 교사가 미리 준비한 자료를 제시하면서 안내, 제시, 설명해 가는 강의형 모형
■ 정보 탐색 해결 유형
- 6~7 명 정보의 모둠별 활동이 기본
- 소집단 사이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면서 개별 활동이 가능
■ 정보 생성 공유 유형
- 개개인이 자신의 학습속도와 능력, 흥미에 따라 주어진 과제에 관련된 내용을 탐색하고 창조적인 정보를 낼 수 있음
4. 웹 활용 수업
1) 준비단계
■ 웹 활용에 대한 요구 분석
- 누가 왜 어떻게 웹을 수업에 활용하려는 요구는 발생시켰는지. 발생 되었는지 파악
■ 과제의 선정과 분석
- 해결과제는 단순하고 구체적인 것이 좋음
■ 자원과 환경의 분석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망, 행·재정 시스템, 각종 지원체제
■ 교사의 사명 진술
- 하루에 1시간씩은 웹에 접속하여 검색하고 분류하고 학생의 질문에 응답하기 위해 자신의 시간을 기꺼이 투자하고,
이런 활동을 위한 지식을 갖추거나 필요시 추가지식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는 자기 선언 필요
2) 도입 단계
■ 학습자와 교사 간 예비 활동을 통한 신뢰의 구축과 분위기 조성
■ 다양한 긍정적 모형의 제시를 통한 주의집중과 동기부여
■ 기본적인 기능에 대한 보충
3) 전개 단계
■ 개념의 파악과 강화를 위한 탐색
■ 절차적 지식의 강화를 위한 탐색
■ 원리적 지식의 강화를 위한 탐색
■ 마인드맵 모형의 활용
4) 발전 단계
■ 자기 주도성과 창의성을 강조
■ 협동성과 타인에 대한 배려를 강조
■ 규칙적으로 수업 중에 게시물에 대한 정리를 함
■ 최종 산출물에 대한 책임과 함께 동기를 강조
■ 유명인이나 권위 있는 사람을 가끔 토론방에 끌어들인다
5) 체계적 발전 단계
■ 실제적인 프로젝트의 개발을 유도
■ 타지역의 학생과 협동 프로젝트 수행
■ 여러 지방의 학생과 교사가 연계된 모자이크형 프로젝트
■ 릴레이 프로젝트
- 원, 사각형, 삼각형 등의 기하학적 모양은 학습자에게 익숙하고 예측하기 쉬운 장점이 있음
- S,Z,L,T 등은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는 배열방법임
□ 배열전략 3
- 제시영역의 좌상단 1/3 지점에 가장 중요한 내용을 배열하는 것이 좋음
- 중앙은 안정적이기는 하지만 흥미를 가장 적게 끄는 부분이므로 중요한 내용의 배치는 부적절함
■ 균형감
□ 수평적, 수직적 또는 두 가지 모두 문제감에서 비롯된 것
□ 균형감의 종류 : 좌우대칭형, 비대칭형, 균형이 없는 형
- 비대칭형이 가장 역동적이고 흥미를 이끄는 형태
- C,S,Z,T 형의 배열은 역동적
■ 색상
□ 색상은 환경에 상호작용적이며 환경의존적
□ 외부 색상은 색상인지에 영향을 줌
□ 색상은 개인 간의 생리학적, 문화적 차이를 가짐
(청년층과 장년층의 색상 지각 능력 차이, 정상과 색맹의 차이, 문화적 차이는 개인이 인지하는 색과 그 색이 가지고 있는 상징성에 영향을 미침)
8) 문자 정보 디자인
■ 주의할 점
1. 시각 정보가 주는 느낌을 방해하지 않는 문자체 사용
2. 가능한 한 단순한 형태의 문자체가 좋음
3. 문자의 색을 지정할 때는 배경색과의 조화를 고려
4. 행간이 너무 붙거나 떨어지지 않도록 하고, 한 번에 읽을 수 있는 적당한 양을 사용
9) 시각디자인의 평가 기준 - 명확성, 효과성, 매력성
Ⅵ. 웹 활용 수업
1. 웹 활용 수업
1) 웹의 이해
■ 용어 설명
□ 하이퍼텍스트 : 비순차적인 글쓰기와 읽기를 허용하는 비계열적이고 역동적인 텍스트
문자정보와 그래픽정보를 사용자가 임의의 순서대로 접근 가능
□ 인터넷 : IP 주소에 의해 하나로 연결됨
TCP/IP 와 호환 가능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통신을 지원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
□ WWW : 대학교나 컴퓨터 관련종사자만이 사용하던 인터넷을 모든 사람이 사용하는 보편적인 도구로 바꿈
HTML / HTTP / URL
■ 웹의 교수-학습적 장점
1. 최신의 새로운 정보 습득 가능
2. 학습자료가 풍부한 창고
3. 전세계를 연결해 줌
4. 인종적/문화적으로 중립적인 매체
5. 적절히 사용하면 재미있는 학습 가능
6. 글쓰기와 커뮤니케이션 능력 배양 가능
■ 웹의 교수-학습적 단점
1. 시간 낭비
2. 피상적 학습
3. 자기주도적 학습이 아니면 학습의 효율성과 효과성이 떨어짐
4. 비교육적인 정보 습득 가능 (폭력, 자살, 마약, 음란물)
2. 웹 활용 수업을 위한 개념
1)블로그
- 홈페이지와 달리 개인의 탐색 경로를 공개적으로 접속 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형식 웹사이트
- WEB과 LOG의 합성어 (1999, Barger)
2) 위키
- 여러 사람이 특정한 콘텐츠를 손쉽게 추가하거나 제거하고 또 편집 할 수 있도록 한 웹사이트나 프로그램
- 블로그가 독자와 일방적 의사소통을 하는 반면, 위키는 어떤 자료든지 사용자에 의해 재편집 가능
- 위키피디아
- 위키(wikis)를 교육적 활용 가능
3) 학습 공동체
- 학습 활용을 중심으로 공동체 구성원이 상호학습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학습 경험을 공유
- 공동의 학습 목표, 협력적인 학습, 학습문화, 학습자원 공유, 학습결과 공유와 축적이 주요 특징
4) 가상토론
1. 가상 어항 토의 : 학습자를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고 한 그룹은 실시간 채팅을 하고 나머지는 관찰, 기록하는 방식
2. e-스토밍 : 브레인라이팅 기법과 유사
교실 외부의 다양한 집단까지 포함하면서 모든 아이디어를 대규모로 분류하는 것을 목표로 최소 5명의 학습자
에게 질문을 던지거나 주제를 제시하여 토론을 진행하는 방식
3. 웹 활용 수업 유형의 분류
1) 언어 및 의사소통 학습을 위한 웹의 활용
■ 웹 활용 자국어 학습
- 컴퓨터 펜팔, 학습소식지 개발, 외국의 학생과 의견 교환
■ 웹 활용 외국어 학습
2) 협동 학습을 위한 웹의 활용
3) 발견학습 · 탐구학습을 위한 웹의 활용
■ 발견학습
- 관찰하기, 분류하기, 측정하기, 예상하기, 서술하기, 추리하기 등으로 구성
■ 탐구학습
- 문제제기, 가설형성, 실험 설계, 데이터 수집, 가설의 검증, 결론 형성
4) 블랜디드 러닝 (Blended Learning)
5) 교실 유형에 따른 웹의 활용 방안
■ 정보 안내 제시형
- 교사가 미리 준비한 자료를 제시하면서 안내, 제시, 설명해 가는 강의형 모형
■ 정보 탐색 해결 유형
- 6~7 명 정보의 모둠별 활동이 기본
- 소집단 사이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면서 개별 활동이 가능
■ 정보 생성 공유 유형
- 개개인이 자신의 학습속도와 능력, 흥미에 따라 주어진 과제에 관련된 내용을 탐색하고 창조적인 정보를 낼 수 있음
4. 웹 활용 수업
1) 준비단계
■ 웹 활용에 대한 요구 분석
- 누가 왜 어떻게 웹을 수업에 활용하려는 요구는 발생시켰는지. 발생 되었는지 파악
■ 과제의 선정과 분석
- 해결과제는 단순하고 구체적인 것이 좋음
■ 자원과 환경의 분석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망, 행·재정 시스템, 각종 지원체제
■ 교사의 사명 진술
- 하루에 1시간씩은 웹에 접속하여 검색하고 분류하고 학생의 질문에 응답하기 위해 자신의 시간을 기꺼이 투자하고,
이런 활동을 위한 지식을 갖추거나 필요시 추가지식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는 자기 선언 필요
2) 도입 단계
■ 학습자와 교사 간 예비 활동을 통한 신뢰의 구축과 분위기 조성
■ 다양한 긍정적 모형의 제시를 통한 주의집중과 동기부여
■ 기본적인 기능에 대한 보충
3) 전개 단계
■ 개념의 파악과 강화를 위한 탐색
■ 절차적 지식의 강화를 위한 탐색
■ 원리적 지식의 강화를 위한 탐색
■ 마인드맵 모형의 활용
4) 발전 단계
■ 자기 주도성과 창의성을 강조
■ 협동성과 타인에 대한 배려를 강조
■ 규칙적으로 수업 중에 게시물에 대한 정리를 함
■ 최종 산출물에 대한 책임과 함께 동기를 강조
■ 유명인이나 권위 있는 사람을 가끔 토론방에 끌어들인다
5) 체계적 발전 단계
■ 실제적인 프로젝트의 개발을 유도
■ 타지역의 학생과 협동 프로젝트 수행
■ 여러 지방의 학생과 교사가 연계된 모자이크형 프로젝트
■ 릴레이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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