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응용윤리학>
-철학의 성격
1. 철학은 인간 삶의 다양한 측면의 성격과 그 정당성에 관심을 갖는다.
2. 철학의 특정 분야에 대한 관심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그에 해당하는 인간 삶의 영역에 대해 느끼는 고민의 정도에 비례한다.
3. 인간 삶의 일정한 영역에 대한 철학적 탐구는 그 영역에 있어서 우리가 처신하게 될 행동 방식을 크게 바꾸어놓은 원인이 될 수 있다.
4. 철학자들은 합리적으로 옹호될 수 있는 해답을 발견하는데 관심을 갖는다.
-이론 윤리학의 성격
-응용 윤리학의 성격
1. 새로운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도덕 문제를 제기해 왔다.
2. 우리에게 친숙한 제도의 일부가 과거에서와 같이 제대로 그 기능을 발휘하고 있는 것 같지 않다.
3. 과거에 절대적이었던 것이 이제는 수정이 필요하고 예외를 허용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나의 생각>
<칸트의 의무론과 밀, 벤담의 공리주의>
<칸트의 의무론>
<벤담과 밀의 공리주의>
<의무론과 공리주의 비교>
<나의 생각>
-철학의 성격
1. 철학은 인간 삶의 다양한 측면의 성격과 그 정당성에 관심을 갖는다.
2. 철학의 특정 분야에 대한 관심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그에 해당하는 인간 삶의 영역에 대해 느끼는 고민의 정도에 비례한다.
3. 인간 삶의 일정한 영역에 대한 철학적 탐구는 그 영역에 있어서 우리가 처신하게 될 행동 방식을 크게 바꾸어놓은 원인이 될 수 있다.
4. 철학자들은 합리적으로 옹호될 수 있는 해답을 발견하는데 관심을 갖는다.
-이론 윤리학의 성격
-응용 윤리학의 성격
1. 새로운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도덕 문제를 제기해 왔다.
2. 우리에게 친숙한 제도의 일부가 과거에서와 같이 제대로 그 기능을 발휘하고 있는 것 같지 않다.
3. 과거에 절대적이었던 것이 이제는 수정이 필요하고 예외를 허용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나의 생각>
<칸트의 의무론과 밀, 벤담의 공리주의>
<칸트의 의무론>
<벤담과 밀의 공리주의>
<의무론과 공리주의 비교>
<나의 생각>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