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왕따, 인터넷 중독, 게임 중독, 청소년 문제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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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이버 왕따, 인터넷 중독, 게임 중독, 청소년 문제 및 해결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사이버 왕따 현상
 - 사이버 왕따의 특징


Ⅱ. 본론
 - 사이버 왕따의 문제점과 심각성
  가. 사이버 왕따의 문제점
  나. 사이버 왕따의 심각성
 - 사이버 중독 현상
  가. 게임 중독 현상
  나. 불건전한 채팅


Ⅲ. 사이버 중독 예방 및 관리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시각적 자극과 운동에 관련한 뇌 영역만 활성화되는 반면, 수학 문제를 푸는 청소년의 뇌는 학습과 기억, 통제력을 관장하는 전두엽이 활성화된다. 결국 게임에 몰두하면 할수록, 특히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게임에 집중하면 할수록 학습 뇌인 전두엽은 발달을 멈추게 된다.
문제는 게임을 단순히 즐기는 정도가 아니라 게임 중독 수준에 이른 10대 청소년이 무려 57만여명에 달한다는 점이다. 또한 청소년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몇몇 게임은 부분유료 방식이기 때문에 부모에게 거짓말을 해서 돈을 얻거나, 집전화 또는 휴대전화 통신료로 게임 머니를 결제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무엇보다 게임 중독은 아이들의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방해하고, 청소년들의 학업 능력과 주의력, 정신 건강을 악화시키는 주범으로 꼽히고 있으며, 최근에는 학교폭력의 배후로도 지목되고 있다.
나. 불건전한 채팅
여학생들은 주로 채팅이나 동호회 활동에 몰두해 정신건강을 악화시키는 편이다. 낯선 사람과의 채팅이나 동호회 게시판을 통한 상호 작용 과정에서 심리적인 타격을 줄 수 있는 부정적 경험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강도 높은 악성 댓글이나 욕설 등 언어폭력을 당해 충격을 입을 수 있다. 이때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느끼는 심리적 충격이 더 큰 경우가 많으므로 채팅이나 동호회 활동이 특히 여학생의 정신 건강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높다. 또한 드물게 채팅 상대자를 실제로 만나 원조교제나 성폭행으로 이어지기도 하며, 그렇지 않다해도 음란 채팅을 수시로 경험해 정신 건강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
Ⅲ. 사이버 중독 예방 및 관리
온라인 게임뿐만 아니라 음란물 감상, 음란 채팅 또는 사이버 섹스, 모르는 사람과의 번개팅, 경품 행사 참여 또는 온라인 도박 게임을 상습적으로 하는 청소년들이 늘어나고 있다.
만약 10대 청소년이 인터넷 이용에 대해 통제력을 상실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들로 도와줄 수 있다.
1. 청소년 스스로 인터넷 이용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청소년에게 인터넷 이용 자체가 문제가 된다기보다는 지나치게 이용하는 것이 문제라는 것을 전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언제, 어디서, 얼마나 인터넷을 사용하는지 구체적인 목록을 만들어보게 하는 것도 문제점을 스스로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2. 인터넷 중독으로 나타나는 결과들을 비교해보게 한다. 인터넷을 지나치게 사용해 얻는 것과 잃는 것을 객관적으로 평가해보게끔 하고 변화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3. 인터넷을 많이 이용하는 시간대에 컴퓨터에서 멀리 떨어져서 하는 다른 활동들을 계획하도록 한다.
4. 생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게 한다. 스스로 시간 관리하는 자기 관리 능력을 키우면서 자신과 자신의 생활에 대한 통제력을 되찾게 한다.
5. 인터넷 이용을 대체할만한 재미있는 일들을 개발하도록 도와준다. 인터넷의 유혹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다른 일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 참고 문헌
김영화. 2012. <학교폭력, 청소년 문제와 정신 건강> 도서출판 한울
정보통신부·한국정보무놔진흥원. 2005.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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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3.06.30
  • 저작시기2013.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4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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