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양사개설
그리스 문화 ; 비극과 철학
1. 그리스 비극
(1) 아이스킬로스(Aeschylos;기원전 524-456)의 <오레스테이아(Oresteia) 3부작>
(2) 소포클레스(Sophocles; 기원전 496-406)의 <오이디푸스 왕(Oedipus Tyrannus)>
(3) 에우리피데스(Euripides; 기원전 480-406)의 <메데이아(Medeia>
2. 그리스 철학 ; 플라톤(Platon; BC 429-347)의 『국가(Politeia)』
(1) 저자
(2) 사상적 배경
(3) 줄거리
(4) 해제
3. 결론 ; ‘이성과 자유’(이디스 해밀턴, 고대 그리스인의 생각과 힘, 까치, 참조)
그리스 문화 ; 비극과 철학
1. 그리스 비극
(1) 아이스킬로스(Aeschylos;기원전 524-456)의 <오레스테이아(Oresteia) 3부작>
(2) 소포클레스(Sophocles; 기원전 496-406)의 <오이디푸스 왕(Oedipus Tyrannus)>
(3) 에우리피데스(Euripides; 기원전 480-406)의 <메데이아(Medeia>
2. 그리스 철학 ; 플라톤(Platon; BC 429-347)의 『국가(Politeia)』
(1) 저자
(2) 사상적 배경
(3) 줄거리
(4) 해제
3. 결론 ; ‘이성과 자유’(이디스 해밀턴, 고대 그리스인의 생각과 힘, 까치, 참조)
본문내용
진리 주장
- 보수적 혹은 강자의 논리로 흐를 수 있음
※ 플라톤이 강조한 정의 ; 다른 사람에게 해를 주지 않는 것/나라의 수호자들이 사생활보다는 공적 생활을 중시하는 것/자신의 분수를 지키는 것/동족인 헬라스인의 영토를 유린하지 않는 것.....공동체의 윤리에 근거하고 있음
③ 이상주의자
- 현실과 무원칙에 매몰되지 않고 끓임 없이 이상과 원칙, 정의를 추구하는 세계관 제시
3. 결론 ; ‘이성과 자유’(이디스 해밀턴, 고대 그리스인의 생각과 힘, 까치, 참조)
* 이성이란? ; 사물의 본질을 추구하고 진리를 찾는 힘. 진리와 거짓, 선과 악, 미와 추를 구별하는 힘
* 사물, 우주의 본질은 조화와 질서, 비례와 균형
※ 카오스 ; 아낙사고라스, ‘이성이 일어나 모든 혼돈이 끝나고 질서가 생겼다’
- 이성(logos, ratio)는 조화와 질서, 빛의 의미
* 자유의 개념으로 확대
- 우주와 자연의 본질과 원리를 이해하게 되므로 자연에 대한 공포 소멸, 자유 개념 등장,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 자연에 대한 공포는 절대적 신과 전제군주에 대한 두려움과 복종으로 연결
- 아이스킬로스의 <페르시아 사람들> ; 페르시아 여왕에게 ‘그리스인들은 자유인으로 싸우고 왕을 섬기지 않으며 오로지 법률에만 복종한다’라고 주장....
- 자유인이란 ‘스스로 생각하고 자기의 생각으로 말할 수 있는 사람’ 즉 민회에 참석할 수 있는 시민. 민주정과 연결
* 윤리적 의미
- 그리스 인들은 선의 이데아를 추구
- 이성은 밝은 빛으로 마음의 어둠, 즉 분노와 노여움, 욕망, 불안(정념)을 몰아내는 힘. 정념에 치우치지 않고 절제와 중용을 유지하는 힘. 윤리와 도덕과 연관
* 예술적 의미 ; 예술은 이성의 영역
-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미의 추구 ; 비극에서의 형식성, 조각에서의 비례와 균형 강조
- 아리스토텔레스 ; 플라톤과 달이 예술도 진리를 추구하는 방법이라고 주장. 왜냐하면 그것 역시 이성과 진리를 표현하므로....
* 종교 역시 이성적이고 합리적 추구하고 그것에 비추어 자신의 인생을 성찰해가는 것
- 종교란 궁극적인 것을 추구하는 것
- 그리스인들이 궁극적인 것을 추구하기 위해 취한 방식은 철학 ; 이데아의 추구
- 이데아를 추구하며 자신을 성찰 ;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
※ 델포이 신전에 새겨진 문구 ; ‘너 자신을 알라. 너무 지나치지 말라’
- 궁극적인 이데아는 인간의 노력에 의해 성취 가능
- 보수적 혹은 강자의 논리로 흐를 수 있음
※ 플라톤이 강조한 정의 ; 다른 사람에게 해를 주지 않는 것/나라의 수호자들이 사생활보다는 공적 생활을 중시하는 것/자신의 분수를 지키는 것/동족인 헬라스인의 영토를 유린하지 않는 것.....공동체의 윤리에 근거하고 있음
③ 이상주의자
- 현실과 무원칙에 매몰되지 않고 끓임 없이 이상과 원칙, 정의를 추구하는 세계관 제시
3. 결론 ; ‘이성과 자유’(이디스 해밀턴, 고대 그리스인의 생각과 힘, 까치, 참조)
* 이성이란? ; 사물의 본질을 추구하고 진리를 찾는 힘. 진리와 거짓, 선과 악, 미와 추를 구별하는 힘
* 사물, 우주의 본질은 조화와 질서, 비례와 균형
※ 카오스 ; 아낙사고라스, ‘이성이 일어나 모든 혼돈이 끝나고 질서가 생겼다’
- 이성(logos, ratio)는 조화와 질서, 빛의 의미
* 자유의 개념으로 확대
- 우주와 자연의 본질과 원리를 이해하게 되므로 자연에 대한 공포 소멸, 자유 개념 등장,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 자연에 대한 공포는 절대적 신과 전제군주에 대한 두려움과 복종으로 연결
- 아이스킬로스의 <페르시아 사람들> ; 페르시아 여왕에게 ‘그리스인들은 자유인으로 싸우고 왕을 섬기지 않으며 오로지 법률에만 복종한다’라고 주장....
- 자유인이란 ‘스스로 생각하고 자기의 생각으로 말할 수 있는 사람’ 즉 민회에 참석할 수 있는 시민. 민주정과 연결
* 윤리적 의미
- 그리스 인들은 선의 이데아를 추구
- 이성은 밝은 빛으로 마음의 어둠, 즉 분노와 노여움, 욕망, 불안(정념)을 몰아내는 힘. 정념에 치우치지 않고 절제와 중용을 유지하는 힘. 윤리와 도덕과 연관
* 예술적 의미 ; 예술은 이성의 영역
-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미의 추구 ; 비극에서의 형식성, 조각에서의 비례와 균형 강조
- 아리스토텔레스 ; 플라톤과 달이 예술도 진리를 추구하는 방법이라고 주장. 왜냐하면 그것 역시 이성과 진리를 표현하므로....
* 종교 역시 이성적이고 합리적 추구하고 그것에 비추어 자신의 인생을 성찰해가는 것
- 종교란 궁극적인 것을 추구하는 것
- 그리스인들이 궁극적인 것을 추구하기 위해 취한 방식은 철학 ; 이데아의 추구
- 이데아를 추구하며 자신을 성찰 ;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
※ 델포이 신전에 새겨진 문구 ; ‘너 자신을 알라. 너무 지나치지 말라’
- 궁극적인 이데아는 인간의 노력에 의해 성취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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