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를 위한 철학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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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철학교육
1) 철학교육의 개념
2) 철학 교육의 필요성
3) 철학 교육의 효과

3. 죽음교육
1) 죽음의 개념
2) 죽음에 대한 발달관
3) 죽음의 개념을 전달하는 방법
4) 결론

4. 종교교육
1)신앙의 개념
2) 신앙의 발달 단계들
3) 기독교교육의 적용
4) 결 론

5. 결론

본문내용

말한다.
2) 신앙의 발달 단계들
James Fowler의 발달 이론은 또한 에릭슨(Erik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에서 영향을 받았으며 또한 구조적인 측면에 인간의 인지 발달을 설명하고 있는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이 피아제의 이론에 근거하여 도덕 발달 이론을 제시한 콜버그(Lawrence Kohlberg)의 이론에 커다란 영향을 받았다.
(1) 영아기와 미분화된 신앙단계(0-2세경)
비록 영아기에 신앙 그 자체가 형성될 수는 없겠으나 이때부터 이미 신앙의 여정은 시작된다. 신앙 이전의 단계인 이때에 형성되는 신뢰감, 상호성, 희망, 용기, 자율성이나, 이들과는 반대되는 정서들은 신앙 발달의 기초가 되어주는 매우 중요한 요인들로서 이해되고 있다. 이 시기의 신앙의 힘은 아기가 자기를 돌보아 주는 사람에게 갖게 되는 기본적 신뢰감과, 양육자의 상호 작용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상호성이다.
(2) 1단계: 직관적 - 추상적 신앙단계(2-7세경)
이 단계는 환상으로 차 있고 모방적인 신앙의 성격을 드러낸다. 따라서 아이는 일차적으로 관계되는 어른들의 신앙의 본보기들 분위기, 행동, 이야기들에 의하여 매우 강렬하고도 영속적인 영향을 받는다. 또한 아이의 사고는 직관적이어서 앎에 대한 안정된 조작을 하지 못하며 초보적인 자의식의 탄생에도 불구하고 타인의 관점을 자기 중심적으로 이해한다. 그리고 아직 환상과 사실을 명확히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상징들이 문자적으로 이해되고, 신인 동형적 사고를 한다.
1단계에서의 신앙의 힘은 경험의 세계를 강렬한 이미지들로 통합시키고 파악하는 능력이며, 반면에 위험은 공포와 파괴에 대한 이미지가 아이들의 상상을 지배하거나, 또는 타부나 도덕적, 교리적 기대들을 강화시키는 일에 자신의 상상을 의식적으로 그리고 무의식적으로 남용하는 것이다.
(3) 2단계: 신화적 - 문자적 신앙 단계(7-12세경)
여기에서의 신앙은 개인이 속해 있는 공동체를 상징해 주는 이야기들과 관습들을 자신의 것으로 취한다. 이 단계에 속해 있는 사람은 신념들을 문자적으로 해석하며, 상징들도 일차원적이고, 문자적인 의미로 받아들인다. 또한 길고 구체적 조작적 사고가 가능하므로 세계를 구성하는데 질서를 찾게 되고 또한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타인의 관점을 보다 잘 이해하게 되며 세계를 상호 관계적 공평성에 기초한 내재적인 정의에 근거하여 구성한다. 그러나 이들은 아직 반성적이고 성찰적이지는 못한다. 이 단계의 신앙 수준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능력과 힘은 경험에 통일성을 찾게 해주는 방법으로서 설화, 이야기, 드라마, 신화 등의 사용이다. 반면에 궁극적인 환경을 구성하는 원칙으로서 문자성의 제한과 상호 관계성에 지나치게 의존하여 지나친 통제나 과장된 완전주의를 가져올 수 있다. 반대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 타인의 냉대로 인하여 나쁘다로 하는 실추된 느낌을 가질 수 있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3) 기독교교육의 적용
. 영아기- 가족의 관습을 지켜보고 있기 때문에 기도를 올바로 가르치며, 교회에 따라가서 음악을 듣고 예배의 리듬을 느끼게 해 준다.
. 1단계- 어린이들이 남들과 상호작용의 학습을 할 수 있는 나이이므로 그림자료 를 사용하여, 인형 등을 사용하여 상상력이 풍부해 지는 성경을 알게 하고, 찬양을 반복적으로 들려줌으로 예배를 뜻있게 경험하게 한다. 스토리 텔링, 춤 등등을 시도해 본다.
. 2단계- 주님을 받아들이기에 아주 좋은 연령인 듯싶다. 사교적 활동을 많이 하 는 나이이므로 선교사업에 대한 이해를 넓혀준다. 또한 그룹 활동을 많이 전개해 준다. 스스로 연극이나 동화를 만드는 시간도 좋을 듯싶다.
. 3단계- 봉사하기를 좋아하므로 책임을 지워주는 일들을 많이 적용한다. 아울러 대화, 토론, 소그룹 발표를 활용해 볼만한 시기인 것 같다.
4) 결 론
파울러의 주장대로 신앙은 인간의 성장과 병행하여 발달하고 있음은 분명하지만, 신앙의 발달 수준이 반드시 생활 연령의 수준과 일치하지는 않기 때문에 성인들의 신앙이 낮은 수준에 머무를 가능성이 있음을 우리는 파울러의 이론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신앙 발달을 자극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파울러는 그것은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삶의 여정에서 얻게 되는 경험들은 신앙 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렇게 볼 때 그는 신앙 발달 과정에서 종교적 요인의 역할을 포함시키지만, 인간적 측면에서의 성숙을 더 강조하는 듯한 인상을 준다.
파울러의 이론이 내포하고 있는 약점들을 충분히 고려하고서도, 그것은 한 개인의 신앙의 내용과 구조를 분석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해 주고, 동시에 신앙 안에서 존재하고 있는 인간의 특수한 삶의 방법들을 적절성의 관점에서 형식을 갖춘 기술적이고 규칙적인 모델을 제공해 주고 있다는 분명한 유용성을 갖고 있다.
5. 결론
21세기를 맞이해야 하는 오늘의 현실과 세계화를 추진하려는 교육의 장에서 중심 통합성의 철학교육을 무시한 20세기 우리의 교육을 반성하면서, 철학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분석·종합·통합하여야하는 필요에서, 철학교육의 방법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여러 가지이면서도 그 논리에 있어서는 분명한 철학정신이 있어야 함을 알아야 한다. 교사는 지식을 주입 하는 것에만 급급할 것이 아니라 홍수처럼 쏟아지는 정보를 융통성 있게 바라보고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http://www.qp4all.net/(어린이 철학교실)
- http://kids119.bokji.net/board/pds/data/11주년학술.hwp
- http://www.yuanet.com/parent/child/htm/sub16/subme.htm
- [2004.09.14] 에듀케어뉴스
-『한울림』
- http://www.theology.co.kr/wwwb/data/koreabank/death.hwp
- 플라톤 철학에서의 수학적 방법을 적용한 고등학교철학 수업 모형 개발, 이재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민윤리교육학과 철학교육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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