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팽창과 근대의 형성] 기독교적 자연관이 지구적 생태위기의 근원이다 - ‘린 화이트 테제’와 유럽 중심적 시각을 넘어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해양팽창과 근대의 형성>


기독교적 자연관이 지구적 생태위기의 근원이다
- ‘린 화이트 테제’와 유럽 중심적 시각을 넘어서 -



Ⅰ. 들어가며

Ⅱ. 린 화이트 테제와 그에 대한 평가

Ⅲ. 생태위기의 역사적 근원에 대한 재 고찰 - 유럽중심주의를 넘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화이트가 견지했던 유럽 중심적 시각, 유럽 예외론적 시각은 신중히 재고되고 있다. 이와 같은 신중한 입장에서, 이 글에서는 인류의 ‘필요에 의한 또는 욕구에 의한 도구적 자연관’이 지구적 생태위기의 역사적 근원이라는 주장이 전개되었다.
지구적 생태위기의 근원이라고 지목될 수 있는 도구적 자연관이 유럽적인 게 아니라 ‘인간적’이라는 인식의 전환은, 생각의 차원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 인간은 보편적으로 더 나은 삶을 추구해왔다. 그리고 근대 과학기술은 지금껏 인간의 삶을 충분히 윤택하게 해왔다. 그랬던 근대 과학기술이 이제는 인간의 삶을 악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인식 구조 속에서, 현실을 개선하려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아마 그 방안은 화이트가 제안한 것과는 전혀 새로운 차원의 것이리라 기대한다.
참고문헌
강진아, 「16~19세기 중국경제와 세계체제 -19세기 분기론과 중국중심론-」, 『이화사학연구』제31호(이화사학연구소, 2004)
김균진, 『자연환경에 대한 기독교 신학의 이해 : 현대 자연과학과 대화 속에서』(연세대학교출판부, 2006)
남영, 「등자와 쟁기로 본 중세 기술의 재발견」, 『서양사론』제88호(한국서양사학회, 2006)
성영곤, 「생태위기의 역사적 근원에 대한 재 고찰: 화이트의 중세기술관에 대한 검토를 중심으로」, 『서양중세사연구』제19호(한국서양중세사학회, 2007)
손은실, 「아씨시의 Poverello, 프란체스코의 자연관」, 『중세철학』제15호(한국중세철학회, 2009)
심재룡, 「인도의 불이론적 자연관과 중국 도가의 기술문명론」, 『철학사상』제15호(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2002)
이은재, 「기독교 역사와 생태 ; 중세의 자연이해와 수도원 영성 -베네딕투스를 중심으로-」, 『한국교회사학회지』제26호(한국교회사학회, 2010)
조용훈,「동양의 자연관에 대한 기독교윤리학적 이해 -고대 중국의 자연관을 중심으로-」, 『한국기독교신학논총』 17집(한국기독교학회, 2000)
주경철, 『대항해시대』(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최덕경, 「중국 환경사 연구의 현황과 과제」, 『농업사연구』제8권3호(한국농업사학회, 2009)
클라이브 폰팅, 『녹색세계사』(심지, 1995)
C. Glacken, Traces on the Rhodian Shore: Nature and Culture in Western Thought from Ancient Times to the End of the Eighteenth Century(Berkeley, 1967)
Edmund Burke Ⅲ and Kenneth Pomeranz ed., The Environment and World Histor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09)
E. Gibbon, The History of the Decline and Fall of the Roman Empire, vol.2
Lynn White Jr., "The Historical Roots of our Ecologic Crisis," Science 155(1967)
  • 가격1,8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3.07.11
  • 저작시기2010.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71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