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세기(15C) 문학, 협주, 16세기(16C) 문학, 사대부가사, 17세기(17C) 문학 프랑스문학, 18세기(18C) 문학 영국문학, 19세기(19C) 문학 낭만주의, 사실주의, 상징주의, 20세기(20C) 문학, 21세기(21C) 문학 구비문학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15세기(15C) 문학, 협주, 16세기(16C) 문학, 사대부가사, 17세기(17C) 문학 프랑스문학, 18세기(18C) 문학 영국문학, 19세기(19C) 문학 낭만주의, 사실주의, 상징주의, 20세기(20C) 문학, 21세기(21C) 문학 구비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15세기(15C)의 문학

Ⅱ. 15세기(15C)의 문학과 협주

Ⅲ. 16세기(16C)의 문학

Ⅳ. 16세기(16C)의 문학과 사대부가사

Ⅴ. 17세기(17C)의 문학과 프랑스문학

Ⅵ. 18세기(18C)의 문학과 영국문학

Ⅶ. 19세기(19C)의 문학과 낭만주의

Ⅷ. 19세기(19C)의 문학과 사실주의

Ⅸ. 19세기(19C)의 문학과 상징주의

Ⅹ. 20세기(20C)의 문학

Ⅺ. 21세기(21C)의 문학과 구비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길을 따라 구축되어 있다. 일청전쟁의 승패를 가른 평양전의 와중에서 부모와 헤어져 위기에 빠졌던 옥련은 일본군의의 구원을 받아 일본에 건너가게 된다. 일본군의의 집에서 행복했던 옥련은 다시 위기에 빠지는데 한국유학생 구완서의 구원을 받는다. 그리고 구완서를 따라 미국 유학길에 올라 근대문명을 본격적으로 익히게 된다. 옥련의 이 같은 여로를 통해 혈의 누가 드러내고자 한 주제는 분명하다. 근대화가 한국사회가 나아갈 유일한 길이고 그것을 위해서는 신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 옥련과 구완서의 입을 통해 피력되는 자유연애, 자유결혼의 사상은 이에 비한다면 부차적인 것이다.
. 21세기(21C)의 문학과 구비문학
21세기 구비문학은 전자문화 시대의 홍수 속에서 잠동하리라 생각된다. 전자문화는 문화사의 전개 속에서 본다면 필요 이상으로 과포화된 양식을 택한다고 할 수 있다. 지구적 차원에서 정보 공급이 가능하고 생산이 가능한 시대에 돌입하였다. 리얼 타임이라는 실제 시간이 가능한 것이 21세기가 되리라고 예측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예측이 실현된다고 해서 구비문학의 실상과 효용이 반감되거나 소멸된다고 보지 않는다.
전자문화 시대는 자연학문의 과학적 사고가 가져온 최대의 성과라고 할 수 있다. 과학은 빼어난 분석과 예측이 실제로 전자문화의 시대를 가능하게 하였다. 과학의 개가는 두 가지 측면에서 이 세계를 변화시켰다. 전 지구적 차원의 실체 개념을 가져다주었다는 것이다. 세계 지도를 펼쳐 놓고 아직도 미지의 영역으로 남아 있는 곳이 있다면, 우리는 쉽사리 정복할 수 있는 만능의 시대를 구사하게 되었다. 나라의 경계가 없으며 대륙간의 거리가 없어졌다. 이러한 가능성의 저변에 과학적 사고와 과학이 자리 잡고 있다.
다른 하나는 극대화된 정보 소통의 단계에서 일방적인 유럽문명과 미국의 문명이 유통될 수 있는 위험성이 높아졌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각도에서 최근에 나온 샤무엘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은 서유럽중심주의와 미국중심주의의 논리를 대변하고 있는 저서라고 생각된다. 인터넷에서 중세시대의 정신적 문화유산이 근간이 되었던 보편문어의 구실을 이제는 영어가 떠맡고 있는 사실은 실로 심각한 반성을 요하는 사태라 할 수 있다.
이상의 두 가지는 과학이 가져다 준 일방적인 전자문화의 유통을 예고하는 현상의 극단적 사례이다. 과학이 지니는 결함은 구비문화의 총체성과 통찰로 극복하고 시정할 수 있다. 전 지구적 차원의 생태론적 위기는 전자문화의 보편성과 일방적 문화 유통으로 해소할 수 없다. 전지구가 하나라는 기본적 총체성에 입각해서 아득한 옛날부터 축적한 구비문화의 개별적 총체성을 인정하는 데서 전자문화의 결함을 교정할 수 있는 단서를 찾을 수 있다.
전 지구적 차원의 총체성은 사람과 다른 생명체, 인간과 자연, 민족과 문명, 문명과 문명의 호혜 균등한 교섭을 전제로 했을 때에 구현되리라 생각된다. 이와 같은 총체성은 이미 보편적 사고를 전제로 하고 있는 신화에서 충분하게 구현한다. 소수민족에서부터 큰 민족에 이르기까지 신화가 없는 곳은 없다. 신화는 신화적 사고를 기반으로 삼고 있는데, 이 신화적 사고는 사람과 동물,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를 기본적 전제로 삼고 있다. 이 총체성으로부터 지혜를 얻어서 다가오는 21세기의 위협에 대처해야 할 것이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구비문화의 재발견과 학문적 연구의 진정한 결과가 이제 21세기를 위해서 봉사할 시점에 이르렀다고 하겠다.
21세기 구비문학은 크게 두 가지 임무를 자각한 사람에 의해서 보존되고 연구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째, 21세기 총체성을 거시적으로 자각하고 전 세계에 걸쳐서 존재하는 구비문학적 자산을 수집하고 번역하며 정리하는 작업이 중요한 과제라 생각한다. 전자도서관의 개념과는 다르게 스스로가 정보 창출의 주역이 되어서 소수민족의 구어에서부터 세계의 중심에서 벗어나 있는 나라의 구비문학을 원어로 이해하고 우리말로 정리하는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 학문적 수명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 연구 인력을 분산시키고, 전 세계를 담당하는 개별 민족 전문가가 이제 나와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전 지구적 차원의 총체성은 이와 같은 노력을 기울였을 때에 구현될 수 있겠다.
둘째, 자연학문의 분석과 신화적 사고의 통찰이 조화롭게 연결될 수 있는 사례를 선택해서 이야기, 노래, 놀이 등의 차원을 다각도로 연결시켜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구비문학의 전통적 갈래와 현재적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는 현재적 갈래를 총괄적으로 정리해야 한다. 구비문학의 전통은 케케묵은 것이 아니다. 아무리 케케묵은 것이라 할지라도, 그것은 이 대상을 바라보는 신선한 감각을 지닌 사람에 의해서 발견되고 해설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러므로 전통은 낡은 것이 아니다. 또한 전통은 시대의 각질을 다르게 뒤집어 살 수 있다. 구비문학의 현재적 갈래가 곧 그와 같은 사례이다. 전자문화의 시대에도 구비문학이 여전히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 구비문학은 자연학문의 분석과 인문학문의 통찰을 미분화된 상태로 체현하고 있는 적절한 대상이므로 이들로부터 문화의 진정한 가치를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1세기 구비문학의 연구와 교수법은 19세기의 학문 방법론과 20세기의 학문 방법론을 결합시키는 데서 모색된다. 통시적 학문과 공시적 학문이 전 세계적 사례에 주목하면서 필요한 논리와 예증을 갖출 때에 온전한 것이 될 수 있다. 21세기 구비문학의 운명은 소멸 일변도로 치닫겠지만, 21세기 구비문학은 연구자와 교수자의 자각에 따라서 정신문화의 자산으로 거듭날 것이다.
참고문헌
▷ 신은영(2009), 프랑스 17세기 문학 속에서의 예절에 관한 연구, 한국프랑스학회
▷ 임형택(1995), 19세기 문학예술의 성격, 그 인식상의 문제점, 수원대학교국어국문학회
▷ 조혜란(1999), 조선조 15세기 서사문학의 구도와 특징, 한국고전연구학회
▷ 조수웅(2005), 20세기 문학과 문화연구, 한국예총
▷ 최주리(2000), 18세기 영국의 문학과 도시, 영미문학연구회
▷ 허왕욱(2004), 16세기 가사문학에 나타난 여성 표현의 양상, 한국교원대학교한국어문교육연구소
  • 가격7,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3.07.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729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