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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960년대의 문학

Ⅱ. 1960년대의 연극

Ⅲ. 1960년대의 극작가

Ⅳ. 1960년대의 여류작가

Ⅴ. 1960년대의 글쓰기

Ⅵ. 1960년대의 미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제전 참가는 한국미술이 세계시장에 노출됨과 동시에 이전보다 더욱 “세계적인 첨단추세”에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근대화와 서구화를 동일시하며 빠른 시간 안에 이를 달성하고자 했던 국가정책과 궤를 같이 하여 1960년대의 미술계에는 “세계의 새로운 미학”에 도달하고자 하는 열망이 내재되어 있었다.
“혁신적인 현대미술의 세계적 양상과 호흡을 같이 하며, 창조적인 이념을 발판으로 한국 미술문화 발전을 꾀하고 국제 교류를 적극 추진하여 지방주의에서 벗어나 전통과 영향의 상호작용을 평가하는 동시에, 조형예술의 자유로운 문화사적 참여를 실현하기 위하여.”라는 1960년의 <문화자유초대전>의 취지문은 이와 같은 사실을 대변해 준다. 또한 이들의 논조는 추상표현주의를 통해 20-30년대의 지방주의로부터 벗어나고자 했던 전 후 미국 미술이론가들의 논조나 나치시대의 구상미술과 전 후 구동독의 구상미술과 거리를 두어 국제적 미술-추상미술-을 추구한 전후 20-30여 년 간의 구서독의 미술이론가들의 입장과 매우 유사하다는 것은 간과하기 어렵다.
1957년을 전후하여 <모던아트협회>, <창작미술협회>, <신조형파>, <현대미술가협회>(이하 <현대미협>)등 이전 세대와 단절을 표명하는 일련의 미술단체들이 등장하게 되는데, 여기서 주시해 볼 만한 것은 이들 그룹들에 의해 대두되는 “앵포르멜”적이라 불리는 추상미술 경향이다. 이후 추상미술은 기하학적인 차가운 추상과 단색조의 추상회화로 미술의 형식적 탐구에 집중하며 70년대까지 국내외 미술계에서 주도권을 행사하게 되었다. 이처럼 추상미술이 1980년대 구상적인 민중미술이 등장하기 전까지 미술계에서 순조롭게 주류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었던 원인은 무엇이었을까? 물론 그 이유에는 세계미술 동향을 주시하며 거기에 열광적으로 몰두한 작가들의 노력도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주원 외 1명(2011) : 1960년대 한국미술에서 구상추상 논쟁과 리얼리티의 문제, 미술사학연구회
백로라(2000) : 1960년대 연극 운동론, 한국극예술학회
서연호(1980) : 최근 한국의 극작가들 : 1960년~1970년대를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정영자(2003) : 1960년대의 한국여성소설문학사 연구,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조동일(2005) : 1960년대 문학 활동을 되돌아보며, 한국문인협회
조은정(2010) : 1960년대 여대생 작가의 글쓰기와 대중성, 한국여성문학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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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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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57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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