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민족문화의 개념
Ⅲ. 민족문화의 특성
1. 문화의 유구성과 강인성
2. 문화의 평등성과 조화성
3. 문화의 종합성과 독창성
Ⅳ. 민족문화의 영역
Ⅴ. 민족문화의 요소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민족문화의 개념
Ⅲ. 민족문화의 특성
1. 문화의 유구성과 강인성
2. 문화의 평등성과 조화성
3. 문화의 종합성과 독창성
Ⅳ. 민족문화의 영역
Ⅴ. 민족문화의 요소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계와 향약 등 훌륭한 전통을 이룩하는 바탕이 되었다.
또, 우리 조상들은 대대로 쌀을 주식으로 하여 벼농사를 지어 왔고, 여기서 나온 볏짚으로 가옥의 지붕을 이었으며, 새끼를 꼬고, 멍석을 만들며, 곡식을 담거나 저장하는 여러 가지 용기를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짚신도 삼아 신었다. 또, 짚과 등겨는 가축의 사료로도 사용하였다. 우리 민족이 남달리 알뜰하고 정교한 솜씨를 지니게 된 것도 이러한 수도작 문화의 영향이다.
우리의 전통적인 토속 신앙도 자연의 영향을 많이 받는 농경문화를 기초로 하고 있다. 집안에 터주와 성주를 모시어, 추수가 끝난 뒤 햇곡식으로 음식을 장만하여 고사를 지냈고, 마을에서는 동제 또는 산신제를 지냈으며, 서낭신에게 농사의 풍요를 기원하였다.
그 밖에, 쥐불놀이, 농악, 지신(地神)밟기, 줄다리기와 같은 전통적인 민속놀이를 하였는데, 이 놀이도 농경문화를 기초로 한 우리 민족 문화의 요소들이다.
Ⅵ. 결론 및 제언
일제로부터의 해방이 자력에 의한 것이라기보다 그들의 자멸에 의한 외부적인 것이었기 때문에, 그 이후 우리 민족은 격동기에 처하여 고통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그러다 보니 한국 민족의 전통 문화를 차분히 재정리하고 이를 현재의 것과 종합하여 우리에게 알맞은 것으로 재창조하려는 시도는 아직까지 없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금보다 확대된 인식 기반 위에서 한국 민족 문화의 전개 과정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우선 한국 민족 문화에 대한 자기 비하 의식을 버려야 하며, 지금의 축소된 문화상을 토대로 해서 과거를 비하해선 안 된다.
서양 문화가 동양을 압도하게 된 것은 산업 혁명의 성과가 정착된 19세기 이후에 불과하고, 당시에도 특히 차이가 났던 것은 무기 체계뿐이었으며, 전반적인 생산 능력은 20세기 이후에야 비로소 가능하였다. 서양이 전 시기에 걸쳐 동양보다 우수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과거의 한국 민족 문화 전통은 세계 수준에 비겨볼 때 비교적 우수한 것이었으나, 아직 그 문화의 실체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다.
앞으로 한국 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합리적인 역사 인식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전통 민족 문화를 전면적으로 재정리함과 동시에 외래문화와의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서 좋은 점을 선별하여 활발하게 수용해야 한다. 그런 과정을 통하여 전통적인 민족 문화의 가치 기준과 조화된 방향을 설정해야, 우리도 실천하기 쉽고 대외적인 개성을 가지고 국제 사회에 공헌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이만열(2006) - 21세기 민족문화진흥의 새로운 모색을 위한 제언, 한국국학진흥원
이우성(2008) - 민족문화와 영남문화,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이하나(2011) - 1950년대 민족문화 재건 담론과 우수영화, 한국역사연구회
임재해(2007) - 민속신앙의 비교연구와 민족문화의 정체성, 비교민속학회
임재해(2007) - 한국신화의 주체적 인식과 민족문화의 정체성, 고조선단군학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외 1명(2009) - 민족문화정책 추진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또, 우리 조상들은 대대로 쌀을 주식으로 하여 벼농사를 지어 왔고, 여기서 나온 볏짚으로 가옥의 지붕을 이었으며, 새끼를 꼬고, 멍석을 만들며, 곡식을 담거나 저장하는 여러 가지 용기를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짚신도 삼아 신었다. 또, 짚과 등겨는 가축의 사료로도 사용하였다. 우리 민족이 남달리 알뜰하고 정교한 솜씨를 지니게 된 것도 이러한 수도작 문화의 영향이다.
우리의 전통적인 토속 신앙도 자연의 영향을 많이 받는 농경문화를 기초로 하고 있다. 집안에 터주와 성주를 모시어, 추수가 끝난 뒤 햇곡식으로 음식을 장만하여 고사를 지냈고, 마을에서는 동제 또는 산신제를 지냈으며, 서낭신에게 농사의 풍요를 기원하였다.
그 밖에, 쥐불놀이, 농악, 지신(地神)밟기, 줄다리기와 같은 전통적인 민속놀이를 하였는데, 이 놀이도 농경문화를 기초로 한 우리 민족 문화의 요소들이다.
Ⅵ. 결론 및 제언
일제로부터의 해방이 자력에 의한 것이라기보다 그들의 자멸에 의한 외부적인 것이었기 때문에, 그 이후 우리 민족은 격동기에 처하여 고통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그러다 보니 한국 민족의 전통 문화를 차분히 재정리하고 이를 현재의 것과 종합하여 우리에게 알맞은 것으로 재창조하려는 시도는 아직까지 없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금보다 확대된 인식 기반 위에서 한국 민족 문화의 전개 과정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우선 한국 민족 문화에 대한 자기 비하 의식을 버려야 하며, 지금의 축소된 문화상을 토대로 해서 과거를 비하해선 안 된다.
서양 문화가 동양을 압도하게 된 것은 산업 혁명의 성과가 정착된 19세기 이후에 불과하고, 당시에도 특히 차이가 났던 것은 무기 체계뿐이었으며, 전반적인 생산 능력은 20세기 이후에야 비로소 가능하였다. 서양이 전 시기에 걸쳐 동양보다 우수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과거의 한국 민족 문화 전통은 세계 수준에 비겨볼 때 비교적 우수한 것이었으나, 아직 그 문화의 실체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다.
앞으로 한국 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합리적인 역사 인식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전통 민족 문화를 전면적으로 재정리함과 동시에 외래문화와의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서 좋은 점을 선별하여 활발하게 수용해야 한다. 그런 과정을 통하여 전통적인 민족 문화의 가치 기준과 조화된 방향을 설정해야, 우리도 실천하기 쉽고 대외적인 개성을 가지고 국제 사회에 공헌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이만열(2006) - 21세기 민족문화진흥의 새로운 모색을 위한 제언, 한국국학진흥원
이우성(2008) - 민족문화와 영남문화,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이하나(2011) - 1950년대 민족문화 재건 담론과 우수영화, 한국역사연구회
임재해(2007) - 민속신앙의 비교연구와 민족문화의 정체성, 비교민속학회
임재해(2007) - 한국신화의 주체적 인식과 민족문화의 정체성, 고조선단군학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외 1명(2009) - 민족문화정책 추진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추천자료
- 한국의 역사와 전통문화
- 교육 계획 및 운영의 실제(교육계획의 근본원칙, 교육계획안작성, 전통문화교육, 장애유아통...
- [결혼가치관][전통혼례][결혼문화]결혼가치관의 변화와 전통혼례 및 외국의 다양한 결혼문화 ...
- 유치원교육 계획 및 운영에 대한 모든것(통합,장애유아통합,전통문화교육)
- 사회 수업지도안-3학년2학기 우리 고장의 전통문화
- 2010년 1학기 일본전통문화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0년 동계계절시험 일본전통문화론 시험범위 핵심체크
- 4)미술-12.우리미술문화-전통미술을 체험적 방법으로 감상하기
- 유아동식물생태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유아조형활동교육, 유아음악교육 교수학습자료(...
- [전통문화] 문화와 전통, 전통문화의 개념과 범위 및 보존, 발굴, 진흥
- 『 노인에 의한 교육 』 - 조손 가정 아동들을 위한 전통문화 체험교실
- (한글) 전통문화의 콘텐츠화!HANGUL[한글]. FAMO [발묵]. LANDSCAPE[산수화]. DANCHEONG[단청...
- [교회와 신앙] 한국교회의 신학적 진단 - 기독교 문화의 부재와 서구문화 사대주의(한국 교회...
- 2017년 1학기 일본전통문화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