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근대시
Ⅱ. 현대시
Ⅲ. 서정시
1. 창작과정의 측면(박용철의 창작과정론)
2. 순수서정시의 특징
1) 단형의 추구
2) 고독의 세계
3) 정조(情調)의 형상화
4) 음악성의 중시
Ⅳ. 서사시
Ⅴ. 정형시
Ⅵ. 민중시
Ⅶ. 극시
참고문헌
Ⅱ. 현대시
Ⅲ. 서정시
1. 창작과정의 측면(박용철의 창작과정론)
2. 순수서정시의 특징
1) 단형의 추구
2) 고독의 세계
3) 정조(情調)의 형상화
4) 음악성의 중시
Ⅳ. 서사시
Ⅴ. 정형시
Ⅵ. 민중시
Ⅶ. 극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후에 발생한 표현주의 연극운동이 바로 그것이다. 표현주의 연극이란 산문 대신에 시로, 무대에서 시정신을 찾자는 연극이다. 사실주의 연극에 대한 반동으로 생긴 연극이다. 이런 연극이 시극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시극으로는 예이츠W.B.Yeats의 『연옥』(purgatory), 엘리어트의 『칵테일 파티』(Cocktail party) 등을 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시극 운동은 「시극동인회(詩劇同人會)」로부터 시작된다. 1963년에 만들어진 동인 단체로서 박용구(朴容九)고원(高遠)장호(章湖)최재복(崔載福)김정옥(金正鈺)홍윤숙(洪允淑) 등이 그 중심이 되었다. 이 단체는 시극의 연구 및 창작 공연을 목적으로 삼고 제1회 공연은 장호의 『바다가 없는 항구』를, 그 밖에 무용시나 무대시 등을 다양하게 선보이기도 했다. 그 후 시극 운동이 단절되는가 싶더니 중견시인들로 형성된 「현대시를 위한 실험무대」라는 동인 단체가 1979년에 생겼다. 이 동인들은 정진규이탄(李炭)김종해이근배(李根培)허영자(許英子)김후란(金后蘭)이건청(李健淸)강우식으로, 제1회 공연은 정진규 시극 『빛이여 ,빛이여』를, 제2회는 강우식의 『벌거숭이 방문』을, 제3회는 이근배의 『처음부터 하나가 아니었던 두 개의 섬』을, 제4회 김후란의 『비단길의 노래』를, 제5회에는 이건청의 『폐항(廢港)의 밤』등 매년 한 번씩 시극을 무대로 올리는 왕성한 의욕을 보여주고 있다. 그밖에도 시극에 관심을 가진 박제천의 『판각사(板刻師)의 노래』 『새타니』 등이 공연되기도 했다.
「현대시를 위한 실험무대」 동인은 본격적인 시극운동을 처음으로 시도했을 뿐만 아니라 시극에 대한 이론을 다지기 위해서 1981년 9월 22일에는 ‘시극운동의 가능성과 전망’이란 세미나를 열기도 했다. 이때 발표자 이탄은 「시와 시극」에서 다음과 같이 시극을 말하고 있다.
시극은 고대 극시나 셰익스피어극과는 엄연히 구별되어져야 한다. 극시는 보편적으로 어제의 일을 오늘의 무대에 올림을 중요시하고 운문을 사용하였다. 무대위의 인물들로 하여금 이야기하게 하는 시로 평가되고, 시에 포함되었던 것이다.
현대의 시극은 고대의 극시와 다를 뿐만 아니라, 연극의 일반 작품에서도 시적요소가 두드러진 경우를 발견하게 되는데 이럴 경우 시극이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시극은 시와 극 쪽에서 공존하는 것이고, 따라서 하나의 독립된 장르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이탄 「시와 시극」에서
시극이 독립된 장르로서 정착하기에는 아직도 멀다. 그 까닭은 확실한 문학이론이 극시나 시극 쪽 어디에도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시극은 무대상연을 전제로 할 때 연극 쪽에 유능한 연출가가 있어야 한다. 이 연출가의 시에 대한이해가 어느 정도이냐에 시극의 성공 여부가 가려지게 마련이다. 연출가의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생소한 분야이므로 연극 쪽에 더 기울어지게 마련이다. 시인도마찬가지다. 연극이 가지는 드라마 트루기나 극장적인 장면 등에 아무래도 서툴기 마련이다. 이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몇몇 의욕적인 시인과 연출가에 의해서 시극의 실험무대가 어느 나라보다도 활발하게 상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 김재홍 외 1명(2011), 한국 현대 서정시의 특성과 갈래론,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 김란희(2011), 한국 민중시의 언어적 실천 연구, 서강대학교
◇ 류찬열(2012), 현대시 연구의 대중화 방안 연구, 우리문학회
◇ 이주영(2012), 한국 중세 서사시의 서사 구성 방식과 장르적 특질, 서강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 이용호(2007), 한국정형시 시조의 재조명, 미래문학사
◇ 하재연(2011), 근대시 형성기 시들의 형식과 변화 과정, 한국비평문학회
대표적인 시극으로는 예이츠W.B.Yeats의 『연옥』(purgatory), 엘리어트의 『칵테일 파티』(Cocktail party) 등을 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시극 운동은 「시극동인회(詩劇同人會)」로부터 시작된다. 1963년에 만들어진 동인 단체로서 박용구(朴容九)고원(高遠)장호(章湖)최재복(崔載福)김정옥(金正鈺)홍윤숙(洪允淑) 등이 그 중심이 되었다. 이 단체는 시극의 연구 및 창작 공연을 목적으로 삼고 제1회 공연은 장호의 『바다가 없는 항구』를, 그 밖에 무용시나 무대시 등을 다양하게 선보이기도 했다. 그 후 시극 운동이 단절되는가 싶더니 중견시인들로 형성된 「현대시를 위한 실험무대」라는 동인 단체가 1979년에 생겼다. 이 동인들은 정진규이탄(李炭)김종해이근배(李根培)허영자(許英子)김후란(金后蘭)이건청(李健淸)강우식으로, 제1회 공연은 정진규 시극 『빛이여 ,빛이여』를, 제2회는 강우식의 『벌거숭이 방문』을, 제3회는 이근배의 『처음부터 하나가 아니었던 두 개의 섬』을, 제4회 김후란의 『비단길의 노래』를, 제5회에는 이건청의 『폐항(廢港)의 밤』등 매년 한 번씩 시극을 무대로 올리는 왕성한 의욕을 보여주고 있다. 그밖에도 시극에 관심을 가진 박제천의 『판각사(板刻師)의 노래』 『새타니』 등이 공연되기도 했다.
「현대시를 위한 실험무대」 동인은 본격적인 시극운동을 처음으로 시도했을 뿐만 아니라 시극에 대한 이론을 다지기 위해서 1981년 9월 22일에는 ‘시극운동의 가능성과 전망’이란 세미나를 열기도 했다. 이때 발표자 이탄은 「시와 시극」에서 다음과 같이 시극을 말하고 있다.
시극은 고대 극시나 셰익스피어극과는 엄연히 구별되어져야 한다. 극시는 보편적으로 어제의 일을 오늘의 무대에 올림을 중요시하고 운문을 사용하였다. 무대위의 인물들로 하여금 이야기하게 하는 시로 평가되고, 시에 포함되었던 것이다.
현대의 시극은 고대의 극시와 다를 뿐만 아니라, 연극의 일반 작품에서도 시적요소가 두드러진 경우를 발견하게 되는데 이럴 경우 시극이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시극은 시와 극 쪽에서 공존하는 것이고, 따라서 하나의 독립된 장르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이탄 「시와 시극」에서
시극이 독립된 장르로서 정착하기에는 아직도 멀다. 그 까닭은 확실한 문학이론이 극시나 시극 쪽 어디에도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시극은 무대상연을 전제로 할 때 연극 쪽에 유능한 연출가가 있어야 한다. 이 연출가의 시에 대한이해가 어느 정도이냐에 시극의 성공 여부가 가려지게 마련이다. 연출가의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생소한 분야이므로 연극 쪽에 더 기울어지게 마련이다. 시인도마찬가지다. 연극이 가지는 드라마 트루기나 극장적인 장면 등에 아무래도 서툴기 마련이다. 이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몇몇 의욕적인 시인과 연출가에 의해서 시극의 실험무대가 어느 나라보다도 활발하게 상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 김재홍 외 1명(2011), 한국 현대 서정시의 특성과 갈래론,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 김란희(2011), 한국 민중시의 언어적 실천 연구, 서강대학교
◇ 류찬열(2012), 현대시 연구의 대중화 방안 연구, 우리문학회
◇ 이주영(2012), 한국 중세 서사시의 서사 구성 방식과 장르적 특질, 서강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 이용호(2007), 한국정형시 시조의 재조명, 미래문학사
◇ 하재연(2011), 근대시 형성기 시들의 형식과 변화 과정, 한국비평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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