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규칙]농구의 경기규칙, 태권도의 경기규칙, 골프의 경기규칙, 배구의 경기규칙, 테니스의 경기규칙, 배드민턴(베드민턴)의 경기규칙, 스쿼시의 경기규칙, 핸드볼의 경기규칙, 포환던지기(투포환)의 경기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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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기규칙]농구의 경기규칙, 태권도의 경기규칙, 골프의 경기규칙, 배구의 경기규칙, 테니스의 경기규칙, 배드민턴(베드민턴)의 경기규칙, 스쿼시의 경기규칙, 핸드볼의 경기규칙, 포환던지기(투포환)의 경기규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농구의 경기규칙
1. 계시 규정
1) 볼이 인플레이 될 때
2) 데드 보울
3) 챠지 타임아웃
2. 선수교대
3. 규칙위반과 벌칙
1) 바이레이션과 파울
2) 바이레이션의 종류
3) 파울과 벌칙

Ⅱ. 태권도의 경기규칙
1. 공격 허용부위 및 허용기술의 제한 완화
2. 유효타에 의한 득점
3. 금지 행위 조항의 개선
1) 경계선이나 한계선을 넘어가는 경우
2) 미는 행위
3) 무릎으로 가격하는 행위와 허벅지를 차는 행위

Ⅲ. 골프의 경기규칙

Ⅳ. 배구의 경기규칙
1. 플레이의 위치
2. 서비스
3. 위치이동(rotation)
4. 득점
5. 경기장 교체(change court)
6. 선수교체(member change)

Ⅴ. 테니스의 경기규칙
1. 규칙 1(코트의 크기 및 비품)
2. 규칙 2(코트의 상설물)
3. 규칙 3(볼의 치수, 무게, 바운드)
4. 규칙 4(서버와 리시버)
5. 규칙 5(사이드와 서비스의 선택)
6. 규칙 6(서비스의 배구)
7. 규칙 7(풋 폴트)
8. 규칙 8(서브의 요령)
9. 규칙 9(폴트)
10. 규칙 10(폴트 후의 서비스)
11. 규칙 11(서비스는 리시버의 준비가 끝난 뒤에 한다)
12. 규칙 12(레트)
13. 규칙 13(다음의 경우의 서비스는 레트이다)
14. 규칙 14(리시버가 서버가 되는 경우)
15. 규칙 15(포인트가 정해질 때까지 볼은 인 플레이이다)
16. 규칙 16(서버의 득점)
17. 규칙 17(리시버의 득점)

Ⅵ. 배드민턴(베드민턴)의 경기규칙
1. 서브에 관한 폴트
1) 오버 핸드(over hand)
2) 오버 웨이스트(over waist)
3) 라인 크로스(line cross)
4) 아웃(out)
5) 풋 폴트(foot fault)
6) 서브는 1회만 할 수 있다
7) 복식의 경우 정해진 리시버만 리시브할 수 있다
8) 서버가 차례가 아닌데도 서브하거나, 또는 잘못된 코트에서 서브했을 때
9) 보크(balk)
2. 그 밖의 폴트
1) 아웃(out)
2) 오버 더 네트(over the net 또는 net over)
3) 터치 더 보디(touch the body 또는 body touch)
4) 터치 더 네트(touch the net 또는 net touch)
5) 홀딩(holding)
6) 드리블(dribble)
7) 인터페어(interfere)
8) 프레임 tit(frame shot)

Ⅶ. 스쿼시의 경기규칙
1. 득점방식
1) 어드밴티지 득점방식(9점제)
2) 랠리 포인트(A point rally scoring)(15점제)
2. 서비스
3. 유효한 랠리

Ⅷ. 핸드볼의 경기규칙
1. 7m 드로
2. 7m 드로(계속)
3. 경기개시까지
4. 경기시간
5. 경기시간(계속)

Ⅸ. 포환던지기(투포환)의 경기규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 타임아웃을 선언한다. 레프리가 휫슬을 분 후 3초 이내에 골을 향해 슛을 한다.
- 7m 드로를 시행하고 볼이 골키퍼나 골에 맞기 전에 다시 볼을 잡아 플레이를 속개해선 안 된다.
- 7m 드로를 하는 동안 볼을 던지는 경기자 이외의 다른 어느 경기자도 프리드로 라인과 골 에리어 라인 사이의 지역에 들어갈 수 없다.
- 7m 드로를 하는 경기자의 손에서 볼이 떠나기 전에 공격팀 경기자가 프리드로 라인을 밟거나 넘으면 상대팀에 프리드로가 주어진다.
- 7m 드로가 시행되는 동안 수비 경기자들은 7m 라인에서 3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 7m 드로를 하는 경기자의 손에서 볼이 떠나기 전에 수비 경기자가 프리드로 라인을 밟거나 넘는 경우, 혹은 7m 라인에서 3m보다 가까이 접근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판정이 내려진다.
볼이 골인이 되면 득점으로 인정된다.
그 밖의 다른 모든 경우에는 7m 드로를 재실시한다.
- 7m 드로를 하는 경기자의 손에서 볼이 떠나기 전에 골키퍼가 라인을 넘는 경우, 득점이 되지 않았다면 7m 드로를 재실시한다.
레프리는 7m 드로가 공격팀에 오히려 불리할 경우 수비팀의 반칙행위에 대해 7m 드로를 선언하지 않는다. 반칙, 스포츠 정신에 위배되는 행위, 부적절한 휫슬, 경기에 참가하지 않는 제3자 개입 등으로 인해 명백한 골인 기회가 무산되어 득점으로 이어지지 않은 경우, 최소한 한 차례의 7m 드로가 주어진다. 반칙에도 불구하고 공격자가 볼과 몸을 완전히 자유롭게 유지할 수 있는 경우에는 7m 드로가 주어지지 않는다.
3. 경기개시까지
제1시합은 경기개시 30분전에, 제 2시합 및 그 이후는 앞 경기의 전반 종료 때에 토스를 행하므로 그때 경기에 참가하는 12명의 멤버 일람표를 기록석에 제출한다. 경기를 개시할 때에 양팀 모두 최저 5명의 경기자가 경기장 내에 있어야 한다. 경기 개시 3분전을 알리는 휘슬소리에 의해 경기 준비를 끝낸 양팀 경기자는 벤치 앞에 번 호 순으로 정렬하여, 복장이나 신체의 검사를 받는다. 그 후 레프리의 신호, 유도에 따라 경기장 에 입장, 센터라인을 사이에 두고 서로 마주 보고 인사를 한다. 각 팀의 위치에 도달하면 레프리의 휘슬소리에 의해 경기장 중앙에서 패스가 시작됨으로써 경기가 개시된다.
4. 경기시간
남녀 16세 이상의 팀 경기시간은 전, 후반 각각 30분이며 10분간 중간 휴식을 갖는다(남 ,여 고교 및 대학, 일반).
12-16세 청소년부 경기시간은 전. 후반 각각 25분, 8-12세 어린이부 경기 시간은 전, 후반 각각 20분이며, 모두 10분간 중간 휴식을 갖는다. 8세미만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미니 핸드볼\" 경기시간은 전, 후반 각각 10분, 혹은 15분이며 10분간 중간 휴식을 갖는다(중학교 25분, 초등학교 20분). - 주의 : 청소년 및 어린이부 토너먼트의 연령제한은 경기 초청장에 명시 되므로 확인해야 한다.
경기는 드로 오프를 알리는 코트 레프리(이하 레프리)의 휫슬 소리와 동시에 시작되며, 관중석 시계의 자동 종료 신호나 계시원의 종료 신호와 동시에 종료된다.
종료 신호가 울리기 전에, 혹은 종료 신호와 동시에 발생한 반칙이나 스포츠 정신에 위배되는 행위에 대해서는 벌칙이 주어진다. 주어진 벌칙은 종료 신호가 울린 이후까지 유효하다. 레프리에 따른 프리드로나 7m 드로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확인한 후에 경기를 종료한다. 하지만 이러한 드로가 시행되는 동안 발생한 반칙행위에 대해서는 상대팀의 프리드로를 선언하지 않는다.
- 주의 : 자동 종료 신호가 울리는 관중석 시계가 없을 경우, 계시원은 탁상시계나 스톱워치의 종료 신호를 이용하여 경기를 종료한다. 관중석 시계를 이용하는 경우, 가능하면 0에서 30분까지 작동하도록 맞추어 놓는다.
양팀은 후반에 경기장의 진영을 바꾼다.
레프리는 경기시간의 중단 및 속개를 결정한다. 레프리는 경기가 중단되는 시간(타임아웃)과 속개되는 시간을 계시원에게 알려준다.
경기를 중단할 때는 휫슬을 짧게 세 번 불고 손으로 \"T\"자를 나타냄으로써 계시원에게 알린다.
타임아웃이 끝나 경기를 속개할 때도 휫슬을 불어 알린다.
5. 경기시간(계속)
프리드로나 7m 드로가 시행될 때, 혹은 볼이 이미 공중에 떠 있을 때 종료 신호가 울리면 드로를 재시행한다. 레프리는 그러한 재시행 드로의 결과를 확인한 후 경기를 종료한다. 이러한 프리드로나 7m 드로가 시행되는 동안 일어나는 반칙행위나 스포츠 정신에 위배되는 행위에 대해서는 벌칙이 주어진다.
레프리는 계시원이 종료 신호를 너무 일찍 울렸다고 판단되는 경우 경기장에 경기자들을 그대로 남겨두고 남은 시간 동안 경기를 진행해야 한다. 경기 종료 신호가 일찍 울렸을 때 볼을 갖고 있던 팀이 경기가 속개된 후 그대로 볼을 갖게 된다. 전반전이 너무 늦게 끝났을 경우에는 후반전을 그만큼 단축시킨다.
정상적인 경기시간이 종료되고 동점으로 끝나 승자를 가려야 할 경우, 5분간 휴식을 가진 후 연장전을 갖는다. 이때는 토스로 드로오프나 경기장을 선택한다. 연장전은 항상 전, 후반 5분씩으로 하며 양팀은 중간 휴식 없이 전반이 끝난 후 진영을 바꾼다. 1차 연장전이 끝나고도 동점일 경우, 5분 휴식 후 역시 토스로 2차 연장전을 갖는다. 이때 2차 연장전 역시 전, 후반 5분씩으로 한다. 2차 연장전 이후에도 동점일 경우에는 당해 대회 구정에 의거해 승자를 결정한다.
Ⅸ. 포환던지기(투포환)의 경기규칙
- 포환이 낙하지점 내에 낙하되어야 한다.
- 포환이 지면이 닿기 전에 신체 일부분이 발막음 틀을 밟거나 넘어서 지면에 닿으면 실패로 간주
- 경기자는 포환이 지면에 낙하한 후 써클에 표시된 뒤쪽으로 나와야 한다.
참고문헌
김영준, 골프규칙, 의학서원 스포츠학부, 2010
대한테이스협회, 테니스 경기규칙, 테니스, 1974
신광석, 미디어 요구에 따른 태권도 경기규칙의 변화, 한국체육대학교, 2010
이상효, 농구경기 시설 및 규칙의 변천과정에 관한 고찰, 연세대학교, 2000
윤성원, 핸드볼 경기규칙 개정에 따른 경기 운영 방안, 국민체육진흥공단, 1997
최낙기, 배구경기요령, 한국도로공사,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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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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