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목월의 시 나그네, 목마른 사슴 작품분석, 이성부의 시 벼, 김상미의 시 개미, 이용악의 시 전라도 가시내 작품분석, 정지용 시 바다2 작품분석, 황지우 시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남궁벽 시 폐허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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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목월의 시 나그네, 목마른 사슴 작품분석, 이성부의 시 벼, 김상미의 시 개미, 이용악의 시 전라도 가시내 작품분석, 정지용 시 바다2 작품분석, 황지우 시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남궁벽 시 폐허 작품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박목월의 시 나그네 작품분석
1. 형식
2. 내용-시의 의미
3. 1~2연
4. 3연
5. 4연
6. 5연

Ⅱ. 박목월의 시 목마른 사슴 작품분석

Ⅲ. 이성부의 시 벼 작품분석
1. 시 속에서 말하는 이는
2. 시적 대상은
3. ‘벼’의 외면적 모습을 구체적으로 나타낸 부분을 모두 찾아보자
4. ‘벼’를 비유적으로 나타낸 부분을 찾아보자
5. 나는 ‘벼’를 단순한 사물로 보고 있는가
6. ‘벼’와 ‘백성들’이 일치되는 부분을 찾아 보자
7. 이런 ‘백성들’은 어떤 ‘백성들’이라고 볼 수 있는가
8. 그렇다면 나는 ‘벼’를 통해서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

Ⅳ. 김상미의 시 개미 작품분석

Ⅴ. 이용악의 시 전라도 가시내 작품분석

Ⅵ. 정지용의 시 바다2 작품분석
1. 구조론적 관점
2. 모방론적 관점
3. 표현론적 관점
4. 효용론적 관점
1) 김환태의 견해
2) 문덕수 교수의 견해

Ⅶ. 황지우의 시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작품분석
1. 작품의 이해와 감상
2. 구성

Ⅷ. 남궁벽의 시 폐허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는 연잎인 양 오므라들고...펴고....
1. 구조론적 관점
<바다> 시편에서 보여지는 발랄하고 동적인 시어들은 희망의 세계로 열린 창으로서의 ‘바다’의 이미지로 신선함과 생명력을 부여한다. 4연까지는 바다의 역동적인 움직임을 보여준다. 도마뱀 떼로 사물화되는 동물의 이미지는 다시 푸른색과 결합하여 건강하고 힘찬 생명력을 획득하게 된다. 그러나 대조적으로 5연부터는 건강성과 생명성의 바다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무한대로 넓어진 시인의 시야에 새롭게 조명되는 전체적 구도로서의 바다를 의미하는 것이다. ‘찰찰’, ‘돌돌’의 정제된 의성어는 시인이 거대한 힘의 소유자로 나타남으로서 ‘바다’ 보다도 더 힘찬 생명력을 발현하는 거인의 영상을 떠올리게 한다.
주제는 바다의 생명성이다.
2. 모방론적 관점
1902년 충북 옥천 출생. 휘문고등학교에 입학하여 박팔양과 함께 <요람>을 결성 문집냄. 일본 동지사대학에서 영문학을 공부하며 <향수>를 발표. <시문학>동인으로 활동하며 반카프적 입장에서 결성된 <구인회>에도 가담. 6.25때 북한국에 잡혀 문화선전대에 참여하기도 하고 1953년에 사망했다고 하나 자세한 내용은 전해지지 않음.
3. 표현론적 관점
선명하고 감각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동적이고 맑은 분위기를 자아낸다. 시인은 이를 통해 자연의 힘찬 생명감을 환기하고 있다. 이는 지용이 반감상주의적, 객관적 태도, 감정의 절제와 지성의 중시, 사물의 직접적 표현에 이바지하는 언어의 선택과 세련미, 이미지를 중시한 영미 이미지즘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들였음을 시사한다. 그러나 지용의 시에 나타나는 감각적이고 절제된 이미지의 편향이 단순히 표현 기법적인 차원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시적 대상과 일체화되어 감성의 통일을 이루려는 보다 내면적이고 심층적인 차원으로 확대되고 있다.
4. 효용론적 관점
1) 김환태의 견해
그의 <정지용론>에서 ‘이 얼마나 아슬아슬한 지성과 감각과 지성의 미묘한 하모니냐. 우리는 그 속에서 벌써 지성과 감각과 감정을 따로따로히 구별하지 못한다..... 하나하나가 모두 수정알처럼 완전한 결정’이라 하였다
2) 문덕수 교수의 견해
그의 <한국 모더니즘 시 연구>에서 ‘이미지의 예술적 미감에서 어떤 조화와 쾌적을 느낄 수 있다.’고 했다.
Ⅶ. 황지우의 시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작품분석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황지우
영화가 시작하기 전에 우리는
일제히 일어나 애국가르르 경청한다.
삼천리 화려 강산
을숙도에서 일정한 군을 이루며
갈대숲을 이룩하는 흰새떼들이
자기들끼리 끼룩끼룩거리면서
자기들끼리 낄낄대면서
일렬 이열 삼열 횡대로 자기들의 세상을
이세상에서 떼어 메고
이 세상 밖 어디론가 날아간다.
우리도 우리들끼리
낄낄대면서
깔죽대면서
우리의 대열을 이루며
한 세상 떼어 메고
이 세상 밖 어디론가 날아갔으면
하는데 대한사람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로
각각 자기 자리에 앉는다.
주저 앉는다.
1. 작품의 이해와 감상
이 시는 황지우의 첫 시집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에 수록된 작품이다. 본 시집에 수록된 모든 작품이 그렇듯, 이 작품 역시 작가가 현실적 삶을 통해 보고, 듣고, 느낌 삶에 대한 회의와 절망, 그리고 피곤하고 역겨운 삶을 탈피하여, 좀더 바람직하고 인간다운 삶을 희구하는 작품이다.
80년대 군사정권의 폭압적인 정치 속에서 숨죽이고 살던 시절 정부에서는 본 영호가 상영되기 전 애국가를 부르도록 조처했다. 군사정권에 반감을 가진 사람들에게 애국심을 일깨워 주자는 의도였을 터이다.
‘삼천리 화려 강산’을 떠나 줄지어 ‘이 세상 어디론가 날아’가는 흰 새떼의 영상을 보며 화자는 우리도 대열을 이루어 어디론가 날아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이 세상 어디론가 날아갔으면’하는 사람들이 ‘주저앉는다’는 말속에 깊은 절망감이 함축되어 있다.
2. 구성
1)애국가 경청(1,2행)
2)이상향을 향한 새들의 비상(3-10행)
3)시적 화자의 이상과 현실적 좌절(11-20행)
Ⅷ. 남궁벽의 시 폐허 작품분석
<폐허>의 주도적 인물은 남궁벽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그의 사상적 지향점을 이 잡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는 의미도 된다. 그가 <폐허>의 모델을 백화파의 그것에 두고 있었다는 것은 ‘폐허’라는 제목이 갖는 의미를 통해서도 알 수 있으며, 창간의 동기를 밝힌 편집 후기(相餘)에 잘 나타나 있다.
폐허야, 너는 얼마동안 민족적으로 성장하여 가거라. 그러나 장래에는 세계적으로 활약하여라.-----(중략)-----
폐허라는 제목은, 독일 시인 실레르의,
넷것은 멸하고, 시대는 변하엿도다.
내 생명은 폐허(방점)로부터 온다.
는 시구에서 취한 것이다.
남궁벽은 이 후기에서 <폐허>가 그들 동인만의 혹은 조선만의 잡지가 아니라 세계 인류의 잡지가 되는 동시에 조선의 예원을 개척함으로써 전 인류의 예원이 되게 하는 목적을 가졌음을 누누이 강조하고 있다. 조선의 문학을 위해 헌신하는 길이 곧 전 인류의 문학을 위해 헌신하는 것이 된다는 것이다. 이는 적어도 <폐허>가 백화파의 자아각성을 중심으로 한 세계시민주의에 그 이념적 토대를 두었다는 것, 그리고 이것이 사상운동에 그것의 한 축을 대고 있었다는 주장을 확인할 수 있는 셈이다. 이는 ‘폐허파’의 성격을 규정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를 제기한다 하겠다. 흔히 알려진 대로 데카당스와 퇴폐주의의 온상으로 <폐허>의 성격을 규정할 수는 없다는 뜻이다. 동인 구성면이나 그들이 내세운 이념적 측면에서도 <폐허>의 성격은 서양 문예사조사의 측면을 단선적으로 적용할 수 없는 국면을 지니고 있었다.
참고문헌
- 김예리(2012), 정지용의 시적 언어의 특성과 꿈의 미메시스, 한국현대문학회
- 김종태(2005), 시와 동심적 상상력 : 오탁번·서정춘·이시영·윤동재·허수경·함민복·김상미·박종국·손택수의 시를 중심으로, 시로여는세상
- 박몽구(2008), 탈식민주의 관점에서 본 이성부의 초기시, 현대문학이론학회
- 윤현이(2010), 탈향을 꿈꾸던 변방시인 이용악, 강원대학교
- 이진(2012), 황지우 시에 나타난 물의 이미지 연구, 고려대학교
- 최승호(2006), 박목월 시의 나그네 의식, 한국언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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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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